DSLR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디카 추천/니콘 미러리스 DSLR 카메라 소개

니콘 DSLR 카메라 입문 모델 D3300 & 18-55 VR2 렌즈 세달간 사용해보니

OCer 2014. 12. 11. 14:35
대략 9월부터 니콘 입문 DSLR 카메라 모델인 D3300 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어느덧 마무리를 할 때가 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제가 사용해본 D3300 의 특징들과 장점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리뷰에는 뭐니 뭐니 해도 색감과 화질을 느낄 수 있는 샘플 사진이 많이 들어가야 좋잖아요? 그래서 마지막 부분에서 다수의 샘플 사진을 통해 D3300 의 사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작고 가벼운 바디, 니콘 D3300, 그리고 신형 번들 렌즈 18-55 vr2


니콘 D3300 의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 해도 DSLR 입문 모델 중 어느 모델과 비교해도 가볍고 작은 바디라는 것 입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 더 작고 가벼운 바디가 있을 수 있지만, 제가 써본 바디 중에서 가장 가볍고 작습니다. 남성 뿐 아니라 여성이 들기에도 아주 가볍죠. 124 x 98 x 75.5mm 크기에 410g 무게를 지닙니다.


그리고 D3300 의 가벼운 무게와 휴대성을 완성시켜주는  DSLR 렌즈가 있었으니, 바로 18-55 vr2 렌즈 입니다.



기존 18-55 번들 렌즈 보다 크기가 30% 줄었고, 무게는 25% 나 줄였고 광학 구조를 개선하여 화질을 높였다고 합니다. 펜탁스에 18-55 번들 렌즈는 우주최강 번들이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화질도 좋다고 하던데, 개인적으로 저도 니콘 번들 렌즈 참 좋아하는데, 이번에 더 가벼워지고 화질도 더 업그레이드 되어서 산행이나 장시간 걸으면서 진행된 출사에서도 아무 부담 없이 무리 없이 잘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니콘 D3300 과 첫번째로 다녀온 가평 제이드가든 수목원에서의 사진들 입니다. 모든 사진은 JPG FINE, AWB(오토화밸) 로 촬영되었으며, 별도의 보정은 하지 않고, 리사이징 + 샤픈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들도 쉽게 촬영할 수 있는 A(조리개 우선) 모드로 촬영되었으며, 피사체에 따라 환경에 따라, 측광 모드의 변경이 조금씩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진 색감이 예전 니콘 JPG 색감이라고는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화사하지만 적당한 채도로 촬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니콘 이미징 프로세서는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최신 이미징 프로세서는 엑스피드4 입니다. 엑스피드4 는 니콘 최상위 모델인 D4S, D810 과 D750. 그리고 D5300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제가 메인으로 쓰고 있는 D7100 은 엑스피드3 로 JPG로 찍고 있긴 하지만 색감에서 아주 조금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만, 엑스피드3 부터는 확실히 니콘의 색감이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니콘 모델들을 써보지도 않으신 분들이 니콘 JPG 는 안된다고 하시는데.. 니콘의 옛날 모습만 기억하고 편견을 많이 갖고 계시더군요. 그런 분들에게 꼭 니콘 최신 모델 한번 써보라고 해보고 싶네요~



2. 로우패스 필터 제거, 최상의 이미지 품질로


또한 D3300 는 D5300, D7100 과 마찬가지로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하여 더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고급형 모델 중에서도 고급형 모델에만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하였는데 이젠 유행이 되었는지 D3300 과 같은 입문형 DSLR 카메라 모델도 로우패스 필터가 제거되었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 보단 이 포스팅에 공개된 샘플 사진을 쭉 살펴봐 주세요.. :)




3. 보급형 답게 입문자에게 어울리는 다양한 이펙트 효과와, 가이드 모드로 재밌고 편하게 촬영!



D3300 이펙트 효과는  나이트 비전, 고선명, 팝컬러, 포토 일러스트, 컬러 스케치, 토이 카메라 효과, 미니어처 효과, 특정 색상만 살리기, 실루엣, 하이키, 로우키, HDR 페인팅, 간단 파노라마가 있습니다. 제가 주로 쓰던 효과는 고선명과 간단 파노라마, 토이 카메라 효과가 좋았습니다.


샘플 사진이 궁금하시다면 [여기] 에서 지난 후기를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가이드 모드가 있는데요. 가이드 모드는 좀 더 상황에 잘 어울리는 세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풍경 사진을 찍을 땐 조리개값을 올리고, 아웃포커스를 이용하여 인물 사진을 찍을 땐 조리개를 낮춰야 하는데 사실, 이러한 이론은 아무런 공부 없이는 얻어질 수 없지만, D3300 에서는 자동으로 맞춰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카메라 사신 분들이 카메라 가져와서 대충 잘 찍는 방법 알려달라고 하시면, 저는 일단 반셔터부터 시작해서 조작하는 법부터 가르칩니다. 그리고 나서 노출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조리개와 셔속, ISO 관계 등에 설명을 해주는데 이젠 그럴 필요 없이 처음부터 D3300 을 사라고 해야겠네요. :)


여기까지 제가 생각하는 니콘 D3300 의 특징을 3가지 꼽아봤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D3300 이 갖는 장점은 더 있을 수 있으나, 제가 느끼고, 초보자들을 위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여 활용해본 기능과 특징들 입니다. 비록 D3300 DSLR 카메라가 입문형 모델이고, 보급기이긴 하지만, 화질면에 있어서는 니콘의 상위 모델들과 차이가 없었고, 여기에 초보자들을 위한 기능들까지 탑재되어 있어서 사진을 막 시작하는 입문자들에게는 좋은 가이드 기능이 될 것으로 봅니다.


이만.. 여기서 끝내면 아쉬울 것 같으니 샘플 사진을 좀 더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4. 그 외 샘플 사진들




















이상 OCer 였습니다. :)


그리고 니콘이 겨울 시즌을 맞이하여 정품 등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간략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니콘의 가장 최신 DSLR 카메라 모델인 D810 과 D750을 구입하면 니콘 에디션 캐리어를 준다고 합니다.



니콘 이미징 코리아에 접속한 후 정품등록을 하고, 무상서비스 기간연장 신청을 하고 승인 후 경품을 선택하면 된다고 하네요.


<본 포스팅은 D3300 홍보를 목적으로 니콘이미징코리아로 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를 지원 받았으며, 직접 사용한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