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NAS, ReadyNAS 212(RN 212) 사용 후기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넷기어 NAS 제품인 ReadyNAS 212(RN 212) 제품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작년 헤놀로지라 불리는 시놀로지 OS 무료 OS 를 설치하여 자작 NAS 를 구축한바 있었습니다만, 부피도 크고, 알게 모르게 단점이 계속 발생해서 운영을 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넷기어 NAS 제품을 사용해볼 기회가 생겨서 여러분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 자작 NAS 구축 헤놀로지]


1. 시작하며



넷기어 ReadyNAS 212 는 쿼드코어 CPU 탑재로 1080P 풀HD 트랜스코딩 및 미디어서버를 지원하고 넷기어만의 보안 솔루션이 가득 담긴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합니다.


본 리뷰에서는 가정 환경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간략히 개봉기부터 살펴볼게요.


2. 넷기어 ReadyNAS 212 개봉기



박스에는 넷기어 ReadyNAS 212 제품 특징이 자세히 표시되어 있는데요.



많은 특징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ARM Cortex A16 쿼드코어 1.4Ghz CPU 가 탑재돼어 성능이 좋아 요즘 가정에서 많이 쓰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에도 최적인 제품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저도 이 용도로 평소에 많이 쓰고 있답니다.



박스 상단에는 손잡이가 달려 있어서 장거리 이동시 편하겠네요.



박스 뒷면에도 특징이 여러 나라의 언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 넷기어 ReadyNAS 212 디자인



넷기어 RN212 의 사이즈는 220 x 101 x 142mm 로 미니 ITX 케이스 보다도 작습니다. 2베이 NAS 의 일반적인 사이즈로 보입니다. 얼핏 보면 아주 작은 사이즈의 베어본 정도로 보이기도 합니다.



양쪽 측면에는 에어홀이 뚫려 있어 내부의 뜨거운 열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전면 패널에는 전원 버튼과, 상태를 알 수 있는 Status LED, 그리고 백업 버튼과 USB 3.0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후면부에는 마치 PC 의 파워서플라이 후면처럼 90mm 정도 크기의 팬이 있으며, 여러 포트가 보입니다. 전원 입력 포트와, USB 3.0 포트 2개, 랜 포트 2개, E-SATA 포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넷기어 ReadyNAS 212 베이 분리 & 하드 교체 방법



전면 패널의 도어를 열면, 2개의 베이가 보입니다.



화살표 방향대로 누른 후 베이를 바깥으로 잡아 빼면..



위와 같이 하드 베이가 분리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거나 용량 증설을 위해 교체하려면..



장착 가이드를 모두 분리한 후, 



새 하드디스크에 장착한 후 베이에 밀어 넣으면 됩니다.



하드 교체 방법도 참 쉽죠?


그럼 실제로 사용을 해볼게요. 간단하게 설정이 필요한데요.



5. ReadyNAS 와 ReadyCLOUD 사용해보기



넷기어 NAS 에는 2가지 관련 페이지가 지원됩니다. ReadyCloud 와 ReadyNAS 라는 페이지가 있는데요. ReadyCloud 에서 세팅을 하고 나서 관리를 누르게 되면 관리자 페이지가 뜨는데 그 페이지가 바로 ReadyNAS 입니다.



먼저 ReadyCloud 에 대해 살펴보면, ReadyCloud 에서는 ReadyNAS 212 뿐 아니라 넷기어 유무선 라우터인 나이트호크 시리즈에 연결된 USB 장치를 사용하는 간이 NAS 설정까지도 가능합니다.


위 화면에서 새 ReadyNAS 설정 시작을 누르면 넷기어 NAS 제품을 검색하게 되고, 



등록하게 되는 과정을 거쳐 ReadyCloud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업로드/다운로드, 폴더 생성 등의 기능은 ReadyCloud 에서도 가능하지만, 좀 더 상세한 설정을 위해서는 ReadyNAS 를 접속해야 합니다.



ReadyNAS 에 접속한 모습 입니다. 전반적인 RN 212 의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 탭들이 있는데, 주로 사용할 탭은 공유 탭 입니다.



공유 탭에서는 공유할 폴더들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SMB, NFS, AFP, FTP, RSYNC, HTTP, DLNA, iTunes 등 여러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스냅샷 기능을 통해 복원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냅샷 기능에 횟수 제한은 없으며, 스케쥴 관리도 가능하여 원하는 시간대나 상황에 스냅샷을 찍어 차후 문제가 생겼을 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일정에 따라 보관 주기가 다른데요. 매시 스냅샷은 48시간, 매일 스냅샷은 4주, 매주 스냅샷은 8주, 매월 스냅샷은 영구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폴더별 사용자 권한을 달리하여 개인정보나 중요한 자료가 들어 있는 폴더는 따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PC 에 ReadyCLOUD 앱을 설치한 모습]


그리고 ReadyCLOUD 앱은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한데, PC 나 스마트폰의 폴더를 백업하여 동기화 시키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참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review 사진 및 자료들을 따로 PC 의 하드에 보관하고 있었는데, 혹시 외부에서 작업할 경우나, 자료가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 리뷰 폴더를 백업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ReadyCloud 앱을 사용하려면 클라우드 탭에 들어가서 ReadyCLOUD 를 ON 해주어야 합니다.


6. 넷기어 ReadyNAS 212 활용 방법 및 총평



저는 주로 PC 의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영화, 애니 스트리밍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선 위에서 언급한대로 ReadyCLOUD 에서 review 폴더를 실시간 백업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어디서나 다른 PC 나 스마트폰 등으로도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리뷰, 또는 원고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건 요즘 드래곤볼 수퍼 라는 애니에 빠져 있는데요. 굳이 PC 로 보지 않아도 자기 전 몇편씩 ReadyCLOUD 와 MX 플레이어를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감상하고 있는데 참 좋습니다.  속도는 따로 측정해볼 순 없었는데 집에서 KT 기가 인터넷 컴팩트를 쓰고 있는데 느린 거 없이 불편한 것 없이 만족스러운 속도로 업/다운로드가 가능했습니다.


작년에 구축해놓은 헤놀로지 NAS 보다 유지 관리하기도 편리하고, 막히는 거 없이 모든 서비스가 이용 가능해지니 참 편리하다 생각이 되었습니다. 단순 백업/스트리밍 용도로는 헤놀로지 NAS 도 사용이 가능했지만, 자동 백업 기능 등은 따라올 수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비슷하게 활용해보고자 하신다면 넷기어 RN 212 살짝 추천드려 봅니다.


OCer 였지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