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네비게이션 추천 파인드라이브 Q100 개봉기

OCer 2018. 3. 4. 13:20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인드라이브 신제품 네비게이션에 대해 소개하는 리뷰 입니다. 최근 국산 자동차의 순정 네비게이션에도 7인치에서 좀 더 커진 8인치 대화면 네비게이션이 들어가고 있는 추세인데요. 기억으로는 작년 년식부터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 차량은 2016년식인데 7인치 순정 네비게이션이 들어가는 반면 동생이 작년에 출고한 차량에는 8인치가 들어가더군요.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파인드라이브 제품도 8인치 네비게이션 인데요. 기존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은 7인치 모델들로만 이뤄져 있는데, 파인드라이브 최초의 8인치 네비게이션이며, 이 모델을 시작으로 후속 출시되는 모델들은 전부 8인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보여드리고자 하는 모델은 파인드라이브 Q100 8인치 네비게이션 입니다. 패키징 박스가 아주 매력적인 레드 색상입니다. 기존 패키징 박스는 회색이나 블랙톤에 주황색 포인트가 들어간 것들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확 바뀌니 다른 브랜드로 착각할 정도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



모델명은 패키징 박스에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간략한 특징은 표시하고 있습니다. 간략히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8인치 네비게이션이며,

파인드라이브 자랑하는 터보 GPS(과속 카메라 자동 업데이트 기능 포함)

오일 세이브

HD 화질의 DMB

컴플릿 커버 서비스(제품 파손 발생 보상 서비스)

그리고 8인치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1024 X 600 입니다.


대충 큰 특징은 이 정도인데, 체험단 리뷰들을 통해서 하나씩 자세~~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리뷰는 첫번째 리뷰로 구성품과 디자인, 그리고 첫 인상을 살펴보는 개봉기가 되겠습니다.


파인드라이브 8인치 네비게이션 Q100 은 8G 부터 32GB 까지 옵션으로 메모리 용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험단에게는 16GB 모델이 제공되었네요. 영화나 음악을 많이 넣지 않는다면 부족하지도, 많지도 않은 용량 입니다.



박스를 개봉해보면 투명 비닐에 싸여 있는 파인드라이브 Q100 8인치 네비게이션의 본체가 보입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딱히 설명을 안드려도 아실 듯한 기본 구성품 입니다. 파인드라이브 Q100 8인치 네비게이션 본체를 비롯하여 젤 흡착식 거치대와, 블루핏 시거잭 전원 케이블과 탈착이 가능한 DMB 안테나, 그리고 메뉴얼 등이 제공됩니다.



예전 제품에는 USB 포트도 있는 블루핏 모델이었는데 이 녀석은 없네요.



젤 타입의 흡착식 거치대는 기존 IQ 시리즈에 들어가는 거치대랑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젤 흡착력을 바탕으로 대쉬보드나 전면 유리에 잘 붙고, 고정도 완벽하게 됩니다. 각도 조절이나 높이 조절도 가능하구요.



끈적한 젤로 한번 잡아주고 이 레버를 통해 한번 더 꽉~ 흡착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제가 예전에 파인드라이브 IQ3D 5000 리뷰 진행시 촬영했던 영상입니다.



색상만 다른 동일 거치대이니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세요.



여기서부터는 파인드라이브 Q100 의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8인치로 화면이 커지면서 베젤이 좁아진 느낌을 줍니다. IQ3D 시리즈에 비하면 좀 더 다듬어진 디자인 이라고 할까요?



금속 재질은 아니지만 금속의 헤어라인도 느낄 수 있습니다.(만지지 않고 눈으로만 본다면 말이죠~)



전면 디자인은 IQ 3D 시리즈랑 차이가 있지만 후면은 좀 더 커진 면적 빼고는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후면 배치를 보면 거치대 고정 부분 우측으로 스피커가 뚫려 있고, 그 위쪽으로 외장 DMB, GPS 안테나 단자가 있습니다.



DMB 안테나는 생각보다 튼튼해서 제일 짧게 조절한 후 위와 같이 거치대(?) 로도 쓸 수 있네요.



그리고 좌/우로 포트가 여러개 있는데요. 먼저 우측부터 살펴보면,


USB, Fine ADAS, 후방 카메라, 컨트롤박스 포트가 있습니다. 예전에 파인드라이브 IQ3S 리뷰를 진행했었는데 그 제품부터 Fine ADAS 기능이 탑재되고 있죠.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DAS 카메라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체험단에는 지원되지 않아 살펴볼 수가 없어 좀 아쉽네요.


그리고 눈치가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파인드라이브 Q100 8인치 네비게이션은 거치 전용 네비게이션 제품이 아닙니다. 매립을 위한 디자인이고, 후방 카메라 포트도 있으며, 컨트롤박스를 통해 SD메모리카드나 USB 확장 포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에는, 트립 연결 포트, 사운드 출력, SD메모리카드와 전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차량에 설치하기 전, AC 어댑터를 통해 전원을 넣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이라 그런지 몰라도, 기존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부팅 속도와 비교시 부팅 속도는 그렇게 빠르진 않았습니다만.. 안드로이드 기기들과 비교를 한다면 빠른 편에 속합니다.



부팅 중에 안전 관련 메시지 화면도 나오네요.



부팅 속도 체크를 위해 촬영해본 영상 입니다. 휴대폰 연결(와이파이 등) 까지 걸리는 과정을 촬영하였는데 역시 빠르네요.



그리고 집에서 AC 어댑터터를 통해서 기능과 메뉴를 확인해보고 있는데요. 받은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업데이트가 있네요. 바로 적용해봤습니다. 받자마자 진행한 업데이트라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차량에 장착 후, 파인드라이브 Q100 네비게이션의 매력을 느껴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8인치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Q100 첫번째 리뷰로 개봉기를 전해드렸고, 다음 2부 후기는 본격적인 사용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생각보다 이번 체험단은 기간이 짧아서 많은 것을 보여드리긴 못하지만 최대한 계획한 내용들을 소개하는 선에서 끝내야 할 것 같습니다.(파인드라이브 X1000 NEW 도 체험단 같이 진행하는데 이렇게 체험단 기간이 짧은 것은 미처 확인을 못하고 신청한 터라.. 역시나 알짜배기들만 전해드려야겠네요.)


이상 OCer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