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어플 추천 펌웨어 업데이트 후기 기타 정보

배터리 하나로 갤유와의 3박 4일

OCer 2011. 6. 6. 15:57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정보 글을 포스팅 하게 됐군요~

요즘엔 딱히 리뷰 활동도 하지 않아서, 더욱 뜸해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관련 글을 작성해볼까 하는데요~

갤럭시 U, 갤럭시 넥서스, 갤럭시S2, 갤럭시 S2 LTE, 갤럭시 S2 HD, 스마트폰
 


제가 대략 한달 전, 스카이의 이자르폰을 사용하다 갤럭시U로 갈아탔거든요~

그와 관련된 글을 작성해보려 하다 보니..이미 많은 능력자분들이 커펌이라던가, 여러 정보들을 많이 올려주셔서..(사실 저는 그런 능력까진 안되고~) 

휴대용 기기, 특히나 요즘 스마트폰 열풍이 많이 불고 있는 가운데.. 배터리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글은, 비록 갤럭시U가 스마트폰이지만, 게임을 거의 안하는(아예 안하는!) 분들과, 출퇴근시 가끔 웹툰이나, 인터넷을 즐기고, 톡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적용을 해본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한다면 이 팁은, 갤U의 기본클럭인 1Ghz에서 800Mhz로 다운클럭을 한 후, 거기에서 SETCPU를 통해 거버너를 설정해주고, 유료 어플인 테그라크님의 테그라크 오버클럭 Ultimate를 이용하여 기본전압을 낮추는 것에 있습니다. 여기에 또 한가지 팁이랄 것도 없는.. 것이 추가가 됩니다.

아예 맘 먹고 자야 하는 경우에, 문자가 오거나, 전화가 오거나, 혹은 톡 어플에서 새로운 메시지 알림이 울린다면 짜증나겠죠? 이럴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네.. 자신만의 방법이 있겠지만 이것을 이용한다면 좀 더 대기시간에, 특히 수면을 취하고 있을 경우에 배터리 소모를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 갤럭시U를 가지고 작성하는 팁이긴 하지만, 테그라크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모든 스마트폰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작성하려는 팁의 기본적인 배경 설명을 하였구요. 일단 하나씩 보겠습니다~

깜빡하고 그냥 넘어갈 뻔 했는데, 먼저 준비물을 소개해야겠네요.

1. 이 팁을 적용시킬 스마트폰

2. 루팅

3. SETCPU

4. 테그라크 오버클럭 ultimate 버전



1, 2번 사항은 준비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

ㄱ. Set CPU

마켓에서 SETCPU의 최신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를 하고 SUPERUSER(루팅이 되어 있다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에서 허용(ALLOW)을 합니다.

그런 후에 여러 탭(MAIN 등 등)이 보이는데, 일단 MAIN에서 최대클럭과 최저클럭을 잡아줍니다.


저의 경우엔 최저클럭은 200000, 최대 800000으로 해줬습니다. 200~800Mhz으로 작동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아래 Scaling에서 ondemand로 해줍니다. Scaling에 관한 것은 [여기]에서 자세히 참고하시고 넘어가세요~

그리고 다음 Profiles 탭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에선 폰이 작동하는 상황에 따라 좀 더 많은 설정을 해줄 수가 있습니다만.. 처음에는 많은 변수를 두어 적용해봤으나,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어차피 최대, 최저클럭만으로 사용하게 하는게 목적이라..


 저는 위와 같이 화면이 꺼졌을 경우 최대, 최저클럭을 설정해놨습니다. 200~400Mhz, 그리고 Scaling은 역시 같게 ondemand로 해줬습니다. 여기에서 최저클럭을 200보다 낮게 설정하신다면 가끔 락 화면에서 멈추는 경우가 있으니 200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을 해줬다면 위에 Enable을 체크해주셔야 프로필이 작동하게 됩니다.

 

 다음 이건.. 운영체제 시간에 배웠던 것 같은데(전공이 컴공이라.. 배운지 오래되서 까먹은...OTL)그냥 Set on Boot로 해줬습니다. 체크하고 Apply 적용~ Set cpu에 관련된 설정은 여기서 끝이 났습니다.


최신 버전의 Set cpu에서는 Info에 많은 테스트 항목이 추가가 되어 있더군요. 이 부분에 대해선 조금 더 내용을 알아본 후에 테스트할 것이니 Set cpu는 이쯤에서 살짝~ 닫아 줍니다.^^



ㄴ. 테그라크 오버클럭 Ultimate

다음.. 테그라크 오버클럭 어플을 사용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Set CPU를 통해 클럭은 다운 시켜놨으나 기본전압은 그대로이므로, 좀더 낮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테그라크 오버클럭 어플에는 무료버전과 Ultimate 버전이 있으며, Ultimate 버전에는 무료버전에서 바꿀 수 없는 전압과, 설정을 부팅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Ultimate 버전이 필요하답니다.

마켓에서 비자 카드를 통해 결제를 하여 받으시면 되겠고요. 바로 설명 들어갑니다~


Set CPU에서 어떤 설정을 했었나요? CPU 클럭을 1Ghz에서 800으로 낮췄었죠? 그리고 최저클럭 역시 200Mhz으로 설정해주었지요. 그렇다면, 1Ghz시 전압은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되겠고, 200~800Mhz 사이의 전압만 변경해준다면, 좀 더 저전력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저는 심심해서.. 1Ghz 최저전압도 찾아서 적용시켜놨습니다..ㅋ

800Mhz는 1125mV, 이때 내부전압은 1000mV. 다른 클럭의 내부전압 역시 이정도만 해주어도 됩니다. 어차피 더 높은 클럭에서 이정도 돌아간다면 그보다 낮은 클럭은 더 낮아지면 낮아졌지 높을 필요는 없겠죠.

 

400Mhz : 1060mV / 1000mV

 

200Mhz : 960mV /  1000mV
100Mhz : 956mV / 980mV

100Mhz는 기본값으로 놔둬도 상관 없지만, 200Mhz 때의 설정값보다 조금씩 낮게 설정 해줬습니다. 

제 세팅은 이정도로 들어가는데, 아무래도 CPU라는 것이 뽑기가 있습니다. 어떤 CPU는 수율이 좋아서 더 낮은 클럭에 더 높은 클럭이 들어가는가 하면, 어떤 CPU는 흔히 PC의 오버클럭에서 "뿔딱" 이라고 칭하는 것들은 아무리 해줘도 안 들어가는 것도 많습니다. 그래서 꼭 저 위의 세팅을 적용하기 보단, 자신만의 세팅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그 방법을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엔 전압을 10mV 단위로 내립니다. 먼저 최대클럭이 800Mhz인 만큼, 800Mhz일 때의 최저전압을 찾아야겠죠?

다시 Set CPU에 가서~

 

위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800Mhz의 최저전압을 찾기 위해서 항상 800Mhz로 작동시키는 겁니다. Scaling에서는 performance로 설정하여 최대성능을 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Set CPU에 보시면 Stress Test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10여분 정도 돌려봅니다. 더 오래 돌릴수록 빡센 작업시 에러날 확률이 낮아집니다만.. 배터리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테스트에서 에러가 없다하더라도, 웹 서핑시 에러가 더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들이 자주 사용하는 어플들과 작업을 하여 실사용 테스트까지 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조금이라도 PC 오버클럭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전압을 설정하고 -> 위 테스트를 하고 -> 다시 전압을 내려 적용하고 -> 테스트하고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클럭마다 최저전압을 찾으면 됩니다. 좀 노가다성이긴 하나.. 저는 이렇게 해서 갤유와 3박 4일 미션에 성공하였습니다..ㅋ

클럭 설정을 200~800Mhz로 해놨다고 하나.. 크게 느리거나 버벅임 없이 동작합니다. 밧데리 효율 필요 없이 성능만을 고집하는 분이라면 위 팁이 필요 없을 수 있겠으나, 분명 저와 같이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해보시면 후회 없을 겁니다.


자.. 팁이랄 수 있는 팁은 여기까지고. 팁은 여기까지고.  추가해서 팁 같지 않은 팁 소개해드립니다.

제가 서두에서..

아예 맘 먹고 자야 하는 경우에, 문자가 오거나, 전화가 오거나, 혹은 톡 어플에서 새로운 메시지 알림이 울린다면 짜증나겠죠? 이럴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네.. 자신만의 방법이 있겠지만 이것을 이용한다면 좀 더 대기시간에, 특히 수면을 취하고 있을 경우에 배터리 소모를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라고 했었는데, 이것의 비밀은 바로..
 



ㄷ. 뱅기 모드!

 


뱅기 모드입니다.

뱅기 모드를 할 경우, 모든 통신(와이파이 빼고)이 사용 불가능하게 되고, 전화, 문자 수신도 불가능하게 되죠?  어차피 자고 있을 때.. 전화 오거나, 문자 오거나 확인 안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항상 잘 때쯤엔 뱅기 모드로 해놓고 잡니다. 이렇게 해놓고 다음날 출근하려고 부시시 일어나서 폰을 켜보면..

 

뭐 이정도? 거의 10시간 동안 대기모드이면서 배터리 상태는 100이네요~

이정도면 쓸만하죠? ^^ 

그리고 저는.. 대~충 씻고, 아침밥을 챙겨 먹고 출근을 합니다..(물론 위 상태는 출근하면서 찍은 듯..) 
 
 

점심을 먹고.. 대충 업무를 보고, 잠시 친구들과 마플과 카톡을 주고 받고.. 노래도 잠깐 듣다가..

사실 중간에 몇번 테마 적용하고 그래서 재부팅 했습니다. (충전은 안하고 ㄷㄷ)

 

아직은 대기모드일 때 가장 배터리 소모가 크군요.

아무튼.. 18시간 째 80프로 유지 중.. 


자기 전에 누워서 웹툰도 보고 톡에서도 놀고 하다 보니 어느덧.. 73프로..ㄷㄷ

이제 이만, 뱅기 모드로 해놓고 잠을..


자고 나니 부팅 후 시간은..대략 25시간에서 32시간.. 배터리 상태는 자기 전과 동일한 73프로~

이렇게 갤유와의 1박 2일이 지나고..


다시 출근하면서..



'


'


'
 

'


'


'






이렇게 하루가 지납니다.

 


이제 24프로 남았군요..ㄷㄷ 24프로 가지고 얼마나 버틸 수 있을런지~


여기까지가, 배터리 하나 가지고 버텨본 최종 결과입니다. 
 


배터리 소모되는 과정은 2박 3일만 찍었지만.. 사실 이정도면 다음날까지 버티기가 충분해 가능해 보입니다. 사실 2박 3일도 대단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위와 같이 갤U 배터리를 최대한 아껴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쓴다 해서 크게 불편한 것은 모르겠네요.^^

아차.. 저는 위 세팅을 테그라크 커널에, 이카루스 N3 패치 CD모드와 함께 적용시켰습니다. 크게 차이는 없겠지만, 조금 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또한.. http://antisamsung.co.cc/118074154 이 링크를 참고하셔서 최대한 불필요 기본어플들을 삭제하시고(진저도 가능), 부팅 된 후에, 실행중인 프로그램 목록에 들어가서 한번씩은 다 꺼주세요. 그러면 꼭 필요한 것들은 다시 실행되고 필요 없는 것들은 실행되지 않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cpu 사용률을 더 떨어뜨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됐지만.. 

이렇게 좋은 걸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 하시는 분은
아래 손가락 버튼을 한번만 꾸욱 눌러주시면, 그게 표현해주시는 겁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