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ETC

유전원 USB 3.0 허브 EFM ipTIME UH308 리뷰

OCer 2013. 12. 25. 17:57
요즘 USB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장치들이 늘어나다 보니, 대부분 책상 위에 USB 허브 하나씩은 갖고 계실 겁니다. USB 장치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지원하는 USB 허브 종류도 많은데, EFM ipTIME에서 USB 3.0을 지원하는 유전원 USB 허브가 출시되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혹시 유전원 허브에 대해 모르신다면 잠시 설명을 드리자면, USB로 데이터 뿐 아니라 전원을 요하는 기기의 경우 유전원 허브가 아니면 전원이 딸려서 제대로 작동이 안되거나 충전이 불가능할 수 있는데.. 전원 빵빵한 유전원 허브라면 최근 USB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기기들.. 예를 들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의 충전이 정상적으로 가능한 허브라는 것이죠~ 이해 되셨나요?


* 본 리뷰는 EFM ipTIME과 다나와에서 지원하는 필드테스트에 선정되어 작성하는 리뷰 입니다.



간략히 리뷰에 들어가기에 앞서 EFM ipTIME USB 3.0 허브에 대해 소개를 하자면, 충전전용 USB 포트를 포함하여 총 8개의 USB 포트를 지원하며, 이 중 3개는 USB 3.0, 나머지 4개는 USB 2.0을 지원하는 USB 허브 입니다. 그리고 포트별로 멀티탭처럼 전원 스위치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좀 더 자세하게 EFM ipTIME USB 3.0 허브인, EFM ipTIME UH308에 대하여 패키징과 외형, 그리고 활용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보통 멀티탭이라고 하면, 크기가 꽤 큰데, 이 EFM ipTIME UH308 USB 허브는 멀티탭처럼 전원 스위치가 개별로 다 있으면서 크기는 매우 슬림한 것이 장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키징 박스 또한 그리 큰 편은 아니어서 놀랐습니다.



박스 전 후면에는 간략 이미지와 함께 EFM ipTIME UH308 외형을 확인할 수 있고,  측면에는 위와 같이 상세 스펙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EFM ipTIME UH308 USB 허브를 개봉해보겠습니다. 두둥~



개봉을 해보니, 충격 방지를 위해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EFM ipTIME UH308 USB 허브는 위와 같이 스펀지 완충제에 담겨져 있었고, 또 다른 박스가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이 박스에는 위와 같이 사용자 메뉴얼과, 데이터 연결을 위한 USB 3.0 케이블, 그리고 AC 전원 어댑터가 제공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유전원 USB 허브다 보니 안정적인 전류 공급을 위해 케이블 두께가 좀 두꺼운 편입니다.


간략히 패키징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아래부터는 본격적으로 EFM ipTIME UH308 USB 3.0 허브에 대해 살펴봅니다.



EFM ipTIME UH308 USB 3.0 허브를 보면 기존 EFM ipTIME 제품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록 크기나 형태는 공유기와 다르지만 그동안 EFM ipTIME 공유기에 적용된 절제된 라이트닝 LED 디자인이 동일하게 적용 되었습니다.(작동 상태는 실제 사용편에서)



그리고 이미 사진상으로 확인이 되지만 USB 3.0과 USB 2.0은 포트 색상으로 구분이 됩니다. 각각 4개씩 지원되며 USB 2.0 포트 중 하나는 충전 전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하여, 데이터 연결은 아예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포트는 각각 전원 관리가 가능하도록 멀티탭처럼 전원 버튼이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2.0 포트 중 가장 좌측에 있는 포트가 바로 충전 전용 포트 입니다. 충전 전용 포트 사용에 관한 주의사항은 이미 위에서 알려드렸으니 넘어가겠습니다.



EFM ipTIME UH308 USB 3.0 허브 측면에는 2개의 입력부가 있는데요. 하나는 데이터 연결용 USB 입력부이고, 하나는 AC 전원 어댑터 입력부 입니다. 충전 전용 포트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AC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한가지 !


보통 USB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들은 일반적인 USB 연결만으로도 쾌속 충전이 가능합니다.(MP3 같은 휴대용 기기 등) 그러나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은 모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하면 제대로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충전이 아예 안되거나, 충전 속도가 매~우 느리게 되는데, 이것을 보완한 것이 바로 EFM ipTIME UH308 USB 3.0 유전원 허브 입니다.


USB 케이블의 케이블을 벗겨보면 총 4가닥의 라인이 있는데 이 중 2개는 데이터용, 나머지 2개는 전원용인데, 일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경우 데이터 라인에 전압 신호를 받아들여야만 정상적인 충전기로 인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적인 USB 케이블만으로 정상 충전이 안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EFM ipTIME UH308에는 "충전 전용" 포트가 있는 것이죠.






충전 전용 포트까지 사용할 경우 케이블 2개가 연결되다 보니 선정리에 신경을 좀 써야 합니다.



외형 살펴보기 끝으로 바닥은 블랙 색상으로 되어 있으며, 모서리 부분에는 위와 같이 고무 받침 처리가 되어 있어 미끄럼 방지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EFM ipTIME USB 3.0 허브인, EFM ipTIME UH308의 외형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끝으로 EFM ipTIME UH308에 전원을 넣고 사용해보니 멀티탭처럼 개별 스위치가 달려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작은 사이즈에 USB 허브와 빵빵한 무선 충전이 되다 보니 책상 위에 어지럽게 올려져 있는 USB 장치들은 모두 연결을 하여 사용하게 됐습니다. 아직 책상 정리는 안된 상태인데, 이번 주말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할 예정 입니다.


책상 위에 아직 리뷰가 덜된 아수스 태블릿과 스마트폰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네요..


아, 그리고 한가지 생각난 것이 일반 콘센트용 전원 멀티탭도 이와 같은 사이즈로 나온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LED 부분 없애고 하면.. 가능할 것 같기도 한데..ㅎㅎ


이상, 유전원 USB 3.0 허브 EFM ipTIME UH308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메리메리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