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태블릿PC

2in1 태블릿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사용 후기

OCer 2016. 3. 30. 09:03

윈도우8 을 탑재한 초창기 윈도우태블릿 리뷰를 2014년도에 많이 다뤘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윈도우태블릿을 만져보게 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에서 서피스 시리즈를 출시하고 부터는 마땅히 눈에 들어오는 윈도우태블릿PC 가 없었는데 이번에 만져본 제품은 꽤 만족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삼성의 갤럭시탭 프로S 입니다. 갤럭시탭도 시리즈가 참 많은데, 이 녀석은 무려 12인치나 되고 스펙 또한 거의 노트북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실 초기 윈도우태블릿은 배터리 효율도 별로 안좋았고 성능도 별로였습니다. 그리고 달랑 태블릿 본체만 있으면 활용기가 좀 어려웠었는데요. 최근 출시되는 윈도우태블릿pc 들은 북커버 형식에 블루투스키보드 까지 지원하여 편의성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윈도우태블릿은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입니다. 일반적인 태블릿과는 다르게 유심을 삽입하여 LTE 로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본 리뷰에서는 패키징부터 외형, 그리고 성능, 활용기에 이르기까지 쭉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패키징 살펴보기

사실대로 말씀 드리면 저는 갤럭시탭 시리즈는 처음 만져봅니다. 삼성 스마트폰이야 많이 쓰지만 갤럭시탭은 처음이네요. 그래서 패키징도 처음 접해봤는데, 굉장히 깔끔한 편이었습니다. 고급스러운 블랙 색상에 모델명과 브랜드명은 은색으로 양각처리 되어 있습니다.

우측 상단 부분에 디스플레이 크기와 LTE 지원, 색상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보다 상세한 스펙 확인이 가능했는데, 윈도우10 홈 버전이 기본 탑재됐으며, 303.7mm 디스플레이(약 12인치) 와 2160 x 1440 해상도 지원되는 수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며, 인텔 6세대 코어 시리즈인 스카이레이크 기반의 M 프로세서가 탑재됐고, 4GB 램과 광대역 LTE-A 지원. 끝으로 내장 스토리지는 128GB 에 속도 괜찮은 SSD 가 탑재됐습니다. 개인적으로 SSD 는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기존 태블릿PC 들에 탑재됐던 것 보다는 속도가 많이 좋았습니다.

겉박스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본체가 감싸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북커버 겸용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구요.

그리고 그 아래에는 간단 사용 설명서와 충전용 케이블과 어댑터가 들어 있습니다.

충전 어댑터와 케이블은 퀵차지를 지원합니다.

케이블은 USB 2.0 타입C 를 지원합니다. 새로운 규격을 지원한 것은 좋지만 아직은 좀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기기들은 마이크로 USB 타입으로 다 쓸 수 있는데 이 녀석만 다른 규격이다 보니 좀 불편하더군요.

다른 와이파이 전용 태블릿에는 없는 유심트레이 분리 핀이 제공됩니다.

2.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외형 살펴보기

북커버를 같이 제공하지만 우선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태블릿 본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앞부분에서 언급하였지만 저는 삼성 갤럭시탭 시리즈를 처음 써보는데요. 크기가 커졌다 뿐이지 갤럭시 디자인이 고스란이 담겨져 있더군요. 12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두께는 6.3mm(최소 두께), 696g 의 무게를 지녔습니다.

두께는 스펙을 확인해봐야겠지만 스마트폰 모델들 보다는 더 얇은 느낌이고, 테두리는 메탈 재질이 적용되어 고급스럽고 탄탄해 보입니다.

로고 부분이 있는 하단 쪽에는 위와 같이 접점이 있어서 푹커버의 키보드와 도킹시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NFC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하는데 굳이 NFC 터치를 안해도 자동으로 연결되서 좋더군요.

유심트레이를 분리해보니 나노 유심을 지원합니다. 모든 통신사를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SKT 맞춤형 최저 요금제를 쓰고 있는터라 유심을 연결하여 LTE 로는 써보질 못했습니다.

측면 버튼들도 모두 메탈 재질 입니다. (버튼은 좌측부터 홈 버튼, 전원 버튼, 볼륨 버튼)

USB 2.0 타입C 포트와 이어폰 짹.

상단 전면 카메라는 F2.2 500만 화소를 지원합니다.

후면 메인 카메라는 동일한 500만 화소에 조리개 밝기 F1.9 를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LED 플래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NFC 태그 지원.

다음은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하는 북커버를 살펴봅니다.


3. 블루투스키보드 지원 기본 제공되는 북커버 살펴보기

키보드 위쪽에 마그네틱 방식의 접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갤럭시탭 프로S 본체를 올려두면 정말 기가막히게 탁~ 달라 붙습니다. 이 접점과 도킹되면 바로 딜레이 없이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NFC 기능도 지원하구요. 터치패드도 지원하여 별도의 마우스도 필요 없습니다.

장착한 모습 입니다. 꽤 그럴듯한 모양새가 나오죠. 2 in1 태블릿의 전형적인 형태로 완전체가 되었습니다.

측면에서 본 모습.

키보드 까지 도킹된 완전체일 경우 워드 작업이나 블로그 글쓰기 작업도 가능해집니다.

[성우모바일 코넥티아 체리 9.7 키보드][갤럭시탭 프로S 12.0 LTE 키보드]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리뷰어들도 언급한 부분인데 저 역시 동일하게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본체는 정말 성능도 그렇고 디자인도 잘뽑아 놓고는.. 왜 키보드는 이렇게 밋밋하게 내놨는지 키스트로크가 너무 낮아 타이핑하기가 힘듭니다. 타자 치는 맛도 없고 눌렸는지 느낌이 안오는 정도입니다. 차후 제품에서는 그래도 최소한 눌리는지 정도의 느낌은 알 수 있도록 키보드를 디자인했으면 합니다.


4. 2in1 윈도우 태블릿PC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디자인 만큼 성능도 괜찮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성능면에서는 게임까진 안돌려봤지만 거의 노트북으로 써도 될 정도로 쾌적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성능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cpu-z 을 통해 전체적인 시스템 사양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CPU 인텔 6세대 코어 M  프로세서가 탑재됐는데 기본 듀얼코어를 지원하며 HT 까지 한다면 4 쓰레드를 지원하여 나쁘지 않습니다. 탑재된 CPU 는 최대 저전력 모드가 작동될 경우 4배수로 작동되어 400Mhz 까지 떨어뜨리고 최대 2.2Ghz 까지 오르게 됩니다. 인텔 6세대 코어인 스카이레이크 기반의 CPU 는 DDR3 와 DDR4 메모리컨트롤러를 지원하지만 아쉽게도 갤럭시탭 프로S 은 DDR3 메모리가 탑재됐습니다.

이 때문에 AIDA64 메모리 벤치에서도 DDR4 와 비교한다면 성능이 떨어지지만 고성능 게이밍노트북이 아닌 윈도우태블릿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평균 정도의 성능을 보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겠죠.

두번째로 코어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CINEBENCH 11.5 를 돌려 보았는데요. CPU 점수는 2.26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동일한 스카이레이크 데스크탑 프로세서와 비교해본다면 성능 차이는 꽤 나는 편이네요.

세번째로 802.11AC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무선랜 성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집에서 올레 기가와이파이를 쓰고 있는데 링크 속도는 866.7Mbps 로 확인되었습니다.

벤치비 속도측정을 통해 확인해보니 다운로드는 거의 유선 속도 그대로 나오는데, 업로드는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만, 솔직히 태블릿에 이정도 속도면 엄청 잘나오는 거죠. 와이파이 맘에 들~었어.

끝으로 탑재된 SSD 성능을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하여 확인해 보았는데요. 읽기 성능은 잘나오지만 쓰기 성능은 SATA3 방식의 보급형 SSD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네요.

여기까지 2in1 윈도우 태블릿PC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사용 후기를 전해드렸는데요. 키보드 빼고는 대체적으로 뛰어난 만족감을 주는 제품이었습니다. 배터리는 따로 테스트하진 않았지만, 실사용을 하면서 대기 효율과 충전 시간 등을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은 배터리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펙에는 최대 10시간 작동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태블릿이라고 치면 짧고,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면 긴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OCer 의 "2in1 윈도우 태블릿PC 갤럭시탭 프로S 12.0 LTE 사용 후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