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아반떼 AD e-VGT 1.6 2016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플러스 스노우에 강한 사계절 타이어 교체 후기(아반떼AD | 춘천 OS타이어)

OCer 2019. 11. 22. 09:34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쉐린 타이어 중 크로스클라이밋이라는 올시즌(4계절) 타이어를 교체한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우선 이 타이어는 미쉐린 타이어 치고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저는 컴포트 타이어를 선호하여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플러스 타이어로 교체하기 전에는 휠 튜닝을 하면서 마제스티 솔루스 TA312 (마제스티7) 을 장착했었고, 그 다음 타이어로는 마제스티 TA91 (마제스티) 를 장착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제스티7 이 편마모가 발생하여 2만도 못타고(위치교환 X) 아래와 같이 심하게 마모가 되는 바람에.. (편마모는 사실 서스와 휠 때문에 어느정도 영향은 있었습니다.)

타이어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아무리 일주일에 한번씩 와인딩을 하러 갔다고는 해도, 마일리지가 너무 짧았고, 승차감, 노면소음 외에 장점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마제스티9 후기를 보면 칭찬은 많았지만 역시나 노면소음, 승차감 외에는 그다지 메리트가 없어 보였습니다. 아우디 R8 을 타는 친구와 함께 R8 에 시승해보니 접지력이 굉장히 중요한 것을 느끼고, 어느정도 접지를 느낄 수 있으며, 마일리지는 길고, 사계절 언제나 안전한 타이어를 찾기 시작합니다.

처음 봤던 것은 피렐리 피제로 올시즌 플러스 였습니다만, 제가 가려는 샵에서는(춘천 OS타이어) 재고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두번째로 본 것이 바로 아래 타이어 입니다.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플러스. 10점 만점 중 대부분이 9점을 넘기고 있고, 특히 눈여겨 볼 것은 윈터/스노우 성능입니다. 사계절 치고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DRY 부분에서 코너링이나, 접지력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컴포트 부분에서는 승차감이나, 트레드웨어는 좋은 편인데,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노면소음 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제스티 시리즈를 좋아했던 것이 바로 노면소음인데, 마제스티는 마일리지가 짧아, 오래가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이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플러스 타이어는 노면소음 빼고는 정말 나무랄 것 없는 올시즌 타이어였습니다.. 고민을 하다.. 마제스티9 와 얼마 차이 안나는 가격에 미쉐린을 써볼 수 있는 기회다! 라고 생각하고 질렀습니다.

그리고 제가 선택한 타이어 전문샵은 춘천에 위치한 OS 타이어(구 형제 타이어) 입니다. 아반떼 카페 협력업체이기도 하고, 그래도 춘천에서 받아본 견적 중 두번째로 저렴한 곳이었습니다. 물론 집에서 가깝기도 했지요.

미리 예약을 하였고, 세차를 하고 있는데 사장님 카톡이 왔습니다. 타이어 입고 되었다고요~ 그래서 세차가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들려서 교체 작업을 시작합니다.

바로 리프트에 올라가고~ 휠 볼트 풀고요.

휠을 모두 탈거합니다. 그리고 저는 서스펜션 상태를 좀 살펴봤습니다. 아직 1만km 도 안탔기 때문에 상태는 좋았습니다. 물론 요철 구간에서는 조심히 다니고 있고요.

휠볼트에는 나중 정비시 기름 때가 쩌는 것을 방지하여 윤활유? 를 뿌려주시네요.

리어 휠도 탈거~

라벨도 촬영하려고 했는데 이미 떼버린 터라, 패턴 사진만 촬영했습니다. 참 신기한게, 이게 사계절 타이어라고 합니다.  V패턴은 보통 그립 좋은 타이어에 들어가는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사장님도 오늘 처음 장착해보는거라 저에게 느낌이 어떤지 나중에 알려달라고 하시더군요. 저도 무척 기대가 되네요~

휠에 타이어를 장착하고 공기압을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밸런스까지~

밸런스 작업하는 것은 처음 봤는데 휠을 단단히 고정한 후 돌려서 밸런스 납을 부착하는 것 입니다.

장착을 하고 나서 타이어 측면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미쉐린 타이어가 보통 캐나다산이 많다고 들었는데 이 타이어는 신기하게도 독일산 입니다.

제 휠이 17인치라, 스펙을 살펴보면, 215 / 45R / 17 / 98W

속도는 최대 270Km/h 하중은 750kg 네요.


이 타이어가 스포츠 타이어도 아닌데 17인치라 그렇지, 이정도만 해도 엄청 고성능 타이어죠. 

그리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뭐 밟진 않고 시내주행만 해봤는데, 확실히 마제스티7 에 비해 그립이 있어 그런지 쫀쫀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노면소음? 은 사실 크게 마제스티랑 차이를 못느끼겠네요. 마제스티7 처음 느낌을 잊은 것인지, 새 타이어의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플러스 상태가 좋아서 그런진 몰라도 이정도면 괜찮겠다? 느꼈고, 노면소음이 심하게 나는 도로를 다녀봐도 큰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아직 새 타이어라 그럴 수도 있고, 좀 더 길들여지면 좋아질텐데~ 이정도면 사실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차후에 장거리 좀 뛰어보고 더 상세한 느낌 전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정도만 봐도 관심 생기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참고로 이 타이어는 18인치 까지만 나온다고 하니 19인치 이상은 다른 타이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간략히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 플러스 사계절 타이어 교체 후기(아반떼AD, 춘천 OS타이어) 였습니다.


아참, OS 타이어 처음 방문해봤는데요. 젊은 사장님과 직원분들이 정말 꼼꼼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작업을 잘해주십니다. 집에 있는 차량 모두 여기서 관리 받아보려고요~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