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브레이크 패드 튜닝 상신 하드론 ZS + 하드론 프리미엄 개봉기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반떼AD 디젤 차량의 순정 브레이크가 너무 밀려서 브레이크 업글을 고민하다, 재작년에 아반떼 스포츠 1P 대용량 브레이크고 바꾸고, 그래도 쓰다 보니 밀리는 느낌이 들어 패드까지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패드를 교체하면서 나중에 알고 보니 브레이크 답력이 뒤로 몰려 있었는데.. 출고 상태에서 에어가 너무 차 있는 상태였더군요. 이미 4년차가 되었지만 원래 그런가부다 하고 탔는데.. 이번에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면서 알게 되었네요.
이번에 준비한 브레이크 패드는 프론트 하드론ZS, 리어 하드론 프리미엄 패드 입니다. 아반떼 카페에서는 하드론ZR 을 주로 많이 쓰시던데, 너무 공격적인 성향의 패드라 디스크가 많이 파인다 하여 한단계 낮은 등급인 하드론ZS 로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글은 간략히 패드를 소개하려고 하고요. 다음 글에서 교체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하드론ZS 프론트 패드 입니다. 현재 아반떼AD 차량은 프론트만 하드론ZS 가 있고 리어는 없다고 하네요.
하드론 패드 중 고성능 Z 라인 중에서 S 는 STREET 의 약자 입니다. 일반적인 공도? 에서 무리 없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론ZR의 R 은 레이싱의 약자 입니다. 최근에는 ZR 위에 TP? 서킷에서 쓰는 용도인 패드도 있더군요.
참고로 상신 하드론 브레이크 제품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하드론ZR, 하드론ZS, 일반패드의 비교표 입니다. 제동력과 소음에서는 하드론 패드가 우수한데 마모량에서 하드론ZR 이 좀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반떼 스포츠의 대용량 캘리퍼는 위 올뉴 투싼(TL~) 과 스포티지 QL 용이 호환되고 있습니다. 일반 아반떼AD 에는 맞지 않구요. 저의 경우 서두에서 소개하였듯 아반떼 스포츠용 대용량 브레이크 세트로 교환하였습니다.
박스 색상과 마찬가지로 패드는 전체적으로 레드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구성품이구요. 메뉴얼과 구리스, 패드가 보입니다. 패드에는 고정용 철사? 도 있어요.
패드는 습기 및 스크레치 방지를 위해 얇은 비닐 한겹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메뉴얼에는 장착 방법과 물리코트 구리스 도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근데 장착하면서 구리스를 발랐는지는 기억이 나질..
양쪽 패드 입니다. 두께는 물론 동일하겠죠.
상신 브레이크는 품질보증 기간이 있는데요. 1년 또는 주행거리가 5,000km 중 먼저 도래하기 전 까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1만 km 정도는 타니까 하드론 패드 사용시 소음이 많이 생기는 등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반년 내에는 교환신청을 해야 한다는 얘기 입니다.
다음은 리어 브레이크 패드 입니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는 하드론 프리미엄 브레이크 패드 인데요. 일반적인 하드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박스는 고급스러운 골드 색상이네요 우왕~
리어 브레이크는 아이오닉과 니로, 아반떼ad 스포츠에 호환됩니다. 준중형 대부분의 차종에 호환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당연하겠지만, EPB 차량에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와 마찬가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 같이 초보는 프론트, 리어 구별이 쉽지는 않을 듯 합니다.
끝으로 프론트, 리어 패드 두께인데요. 리어 브레이크를 많이 안쓴다고 하지만 두께는 동일하네요.
여기까지 달릴 줄만 아는 아반떼AD 디젤 오너가 살펴본 초보의 아반떼AD 브레이크 패드 튜닝을 위한 상신 하드론ZS, 하드론 프리미엄 브레이크 패드 개봉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글은 순정 브레이크 패드에서 교체한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