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 ERP, iCUBE 제조/생산 원가 관리의 특장점을 알아보는 시간
안녕하세요! 기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콕! 집어 해결해주는 ㈜도움이티에스 입니다.
많은 기업에서 이용 중인 더존의 ERP, iCUBE 특장점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많은 제조/생산 기업이 왜 더존의 iCUBE를 선호하는 걸까요?
첫 번째,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해주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고 빠른 결산 다양한 통계분석 자료를 제공하여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하죠
두 번째, 중소/중견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기업의 업종과 특성에 따라 유연한 확장이 가능한 대한민국 표준 ERP이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유니코드 기반의 다국어지원은 물론, 최신 운영체제까지 완벽하게 호환이 되고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라면 방화벽 내에서도 프록시 설정을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대한민국에서 제일 각광받는 더존의 ERP : iCUBE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더존 ERP를 갖고 어떤 업무들을 해결해볼 수 있는지, 어떤 메뉴들이 자주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OM(Bill of Meterial) : 모든 품목에 대해 상위 품목과 부품의 관계와 사용량, 단위 등을 표시한 list, 도표, 또는 그림
생산관리에서는 기초가 될 수 있는 BOM을 제외할 수가 없겠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기준원가현황을 통해 필요 수량과 금액, 단가를 한 눈에 파악해 평균 제조원가를 추정 가능하기 때문에 1개의 모 품목에 대한 소요비용, 소요량을 단번에 확인 가능하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제조업체에세 제품의 주문을 받으면 누가, 어떻게 만들 것인지 등록하고 확정을 지어야 하는 과정을 공정 별 또는 품목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별 작업지시 등록은 재공 및 실적을 제품, 반 제품별로 지시를 내리기 좋은 메뉴입니다. 각각의 지시이 때문에 공정별 진행율을 예측할 수 있고 실적 입력 후 공정검사를 통해 양품, 불량을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품목별 작업지시 등록은 정해진 경로에 따라 제품기준으로 생산이 진행되는 업체에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주로 라우팅 생산이 필요한 업종에서 사용하기 용이하며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가관리 부분은 더존 iCUBE의 핵심이 잘 들어가 있으니, 이 기능이 필요하신 분은 유념하여 봐주세요!
생산, 영업/서비스, 구매/자재, 무역 모듈이 각각 데이터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영업과 구매/자재 모듈이 해당 메뉴의 데이터를 점검하고 생산 모듈에서 한번 더 체크한 다음에 재고 평가 후 원가 계산을 통해 산출 되는 일련의 과정을 가지고 움직입니다.
여기서 더존의 ERP는 모듈간의 데이터 점검 및 마감 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실무자에게 이 기능을 제공해 업무능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비용은 직접비와 간접비 그 밖에 고정비용, 가변비용 등으로 합해서 산출을 하게 됩니다. 원가요소등록은 원가의 배부 기준이 되는 요소를 등록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간접비의 배부기준은 생산량, 재료비 기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산량기준은 제품, 반제품 생산량을 기준으로 배부해야 하는 제조경비 계정과목을 등록할 수 있고, 재료비기준은 재료비 기준으로 배부해야 하는 제조경비 계정과목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직접비는 품목별, 관리내역별 품목별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품목별은 당기 차수에 생산된 품목별로 원가요소배부기준별 가공비를 배부하는 방식입니다.
관리내역별 품목별은 한 번 더 분류할 수 있는데, 부서별과 프로젝트별로 배부가 가능합니다. 부서별은 사용부서가 입력된 승인전표를 집계하여 배부 가능한 항목이고,
프로젝트별은 프로젝트가 입력된 승인전표를 집계하여 배부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각 모듈의 특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전 메뉴의 특장점을 설명하지 못해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도움이티에스에 전문 컨설턴트가 항상 상주해 있으니 망설이지 마시고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모든 기업이 웃는 얼굴로 업무에 집중하는 그 날까지 ㈜도움이티에스가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