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하이엔드 카메라 RX 라인과 사진전 소개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요즘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정말 경쟁이 치열하고 포화상태인데요. 그 중에서도 소니라는 브랜드가 가진 입지는 대단합니다. 소니는 나름 틈새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러리스카메라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었지만 그 전에는 미러리스와 dslr 카메라가 나오기 전부터 하이엔드 시장에서 입지를 단단히 굳혀온 브랜드 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타사에서는 없는 하이엔드 카메라 라인업을 완벽하게 구축해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 라인인 rx 시리즈에 대해 살펴보고 RX 사진전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하이엔드 카메라" 라고 하면 그냥 비싼 똑딱이 아냐? 라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DSLR 입문 하기 전 일반 똑딱이 쓰다가 소니 DSC-H50 이라는 일명 오공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를 사용했던 적이 있는데요.


하이엔드 카메라의 장점은 가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무엇보다 일반 디지털 카메라에 비해 화질과 성능이 좋고, 수동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하이엔드 카메라는 고배율 줌 렌즈를 탑재하여 광각부터 고배율 망원까지 두루 사용이 가능해서 오히려 DSLR 카메라 보다는 렌즈 하나로 활용하기는 더 좋은 편 입니다.



하지만 그 편견을 깬 하이엔드 카메라가 있었으니 바로 소니 RX1 시리즈 입니다. RX1 시리즈는 하이엔드 카메라의 크기와 디자인이지만 성능과 화질(그리고 가격..) 은 하이엔드 카메라가 아닌 그런 제품 입니다.



그 중 최신 모델인 RX1RII 은 기존 RX1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하이엔드 카메라이면서 풀프레임 센서가 탑재된 엄청난 녀석 입니다. 풀프레임 센서와 칼자이즈 35mm f2.0 가 탑재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단렌즈가 탑재되었기에 화각상의 제약은 있지만 풀프레임 화각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35mm 가 탑재되었고, 화질 부분에 있어서는 최고의 화질이라 인정 받는 그런 모델 입니다. 소니 RX1RII 의 모토는 "손바닥 만한 크기의 카메라에서 최고의 화질" 이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아래 RX1 시리즈 개발자 인터뷰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두번째로 RX100 시리즈가 있습니다. RX 시리즈 하이엔드 카메라 중 가장 먼저 나온 모델로 기억하는데요. RX100 출시 당시 2012년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된 하이엔드 카메라라고 하네요. 소니의 1세대 1인치 센서를 사용하였고, 칼자이즈 28~100mm F1.9~f4.9 렌즈가 탑재되어 준광각에서 준망원까지 촬영이 가능한 하이엔드 카메라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rx100 m2, m3, m4, 현재는 m5 까지 나와 있지만 가격대도 점점 올라가서 기능과 스펙을 잘 확인하고 본인에게 알맞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RX100 m2 에서는 RX100 에 없던 틸트 스크린과, 와이파이,  NFC 핫슈가 추가되어 더욱 스마트하고 카메라 다운 모습을 보였고, RX100 m3 에 와서는 미러리스 모델에 들어간 플립 lcd 가 탑재돼어 셀카 촬영도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기존 28-100mm 렌즈가 24-70mm 로 변경되면서 좀 더 시원한 광각을 누릴 수 있게 됐고, 조리개도 f1.8~f2.8 로 더 밝아졌습니다.

RX100 m4 에는 세계 최초로 적충형 1인치 센서가 탑재돼어 기존 대비 처리속도가 5배나 빨라졌습니다.



적충형 센서랑 쉽게 말하면 센서 뒤에 메모리를 부착하여 부스터 효과를 내는 것으로 초고속 16연사를 가능케 했습니다. 그 외에도 1/32,000 셔터스피드 지원, 4K 동영상 촬영 및 40배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하며, 듀얼 레코딩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사진 뿐 아니라 동영상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RX100 m4 입니다.


RX100 시리즈 가장 최신 모델은 RX100 m5 입니다.

기존 RX100 m4 대비 개선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질 및 노이즈 개선

* 0.05AF 속도 구현 (1인치 기준 세계최고속 AF 속도, 플래그쉽 DSLR급 AF 속도)

* 세계 최다 315개 위상차 AF 포인트 (1인치 하이엔드 기준)

초당 24연사 구현

무음 촬영 모드 지원

* 1/32.000 셔터 스피드 및 롤링 셔터 현상 억제

*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RX100M4 대비 지속 시간 2배 증가, 6)

풀픽셀 리드아웃 4K 

   (4K의 유효 화소는 800만 화소로 일반적인 제품의 경우 800만 화소 영역만 크롭하여 사용합니다.

   RX100M5 1,400만 화소를 오버샘플링하여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고 화각 손실을 최소화 합니다.)

* 4K 스틸컷 기능(4K 촬영 중에 사진 촬영 가능)

* 버퍼 기능 향상


초당 16연사에서 초당 24연사로 성능이 올라갔고, 4K 동영상을 촬영하는 도중에도 스틸컷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고속 AF 와 함께 동체추적도 지원되는데, 동체추적은 타사 플래그쉽 DSLR 과 견줄 만큼의 기능이라고 하네요.(주광 기준)


여기까지 RX100 시리즈 소개였구요. 끝으로 RX10 이 있습니다.


모델명 순으로 하자면 RX1 을 했으니 RX10, RX100 순이 맞는 것 같은데, 왜 굳이 RX10 을 마지막으로 넣은 이유는.. 바로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그리고 기본적인 하이엔드 카메라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들 보다는 부피가 제법 있어 보입니다. 제가 서두에서 하이엔드 카메라의 특징들을 몇가지 소개하였는데, 그 특징들이 모두 들어간 하이엔드 카메라다 보니 크기가 꽤 큽니다.(RX100, RX1 시리즈에 비하면)



RX10 의 최신 모델은 RX10 m2 입니다. 이전에 출시된 RX10 모델도 고배율 줌 렌즈가 탑재된 것으로 기억하는데, RX10 m2 는 초망원 영역까지 커버가 가능한 24-600mm 렌즈가 탑재됐습니다. 보통 렌즈 배율을 말할 때 3배율이 넘어가면 화질이 별로 안좋을 수 밖에 없다는 말이 있는데요. 무려 25배줌 입니다. 아마 여기에 광학줌이 아닌 디지털줌까지 합친다면.. 더 배율이 높아질 수 있겠지만 기본 광학줌 배율만 봐도 어마어마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배율이 높아진다면 조리개가 어두워질 수 밖에 없는데요. 보통의 하이엔드 카메라들도 이정도의 고배율을 지원은 하지만.. 아마 대부분이 어두운 조리개로 인해 야간에는 많이 땡길 수가 없었을 겁니다.



하지만 RX10 m2 는 광각 F2.4, 망원 F4 의 조리개로 슈퍼줌 하이엔드 카메라 가운데에서는 가장 밝은 조리개가 탑재됐습니다. 또한 원형 9날 조리개 사용으로 인물 촬영시 배경이 아름답게 표현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슈퍼줌에 16연사 촬영이 가능하여 조류 사진에도 만족스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고, 사진 뿐 아니라 4K, HFR(High_Frame Rate : 초고속 촬영) 등 하이엔드 카메라에서는 거의 정말 하이엔드급이라 할 수 있는 모델로 진정한 올인원 하이엔드 카메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소니 하이엔드 카메라 라인을 모두 살펴 보았는데요. 어떤 모델이 땡기시나요? 저는 가장 무난한 RX100 시리즈가 땡기네요. 사실 몇년 전부터 중고라도 하나 구입해서 항상 휴대하고 다닐까 생각했었는데, 생각난 김에 다시 중고 장터링을 해야겠군요..ㅎㅎ


마지막으로 RX 사진전 간략히 소개하고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니에서는 매년 기종별 사진전을 개최하고 있는데요. 며칠 안남았긴 한데.. 3월 31일까지 RX 시리즈로 촬영한 사진을 #RX사진전 #사진제목 #촬영장소 #촬영기종 4가지 필수 해시태그를 넣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업로드하면 이벤트에 응모가 됩니다.


사진전 이벤트니까 경품이 있겠죠?



대상은 300만원 상당의 2인 괌 자유여행 상품권, 그리고 금상은 RX100 m5, 은상은 리모와 여행용 캐리어, 동상은 소니 헤드폰 MDR-1000X(모델명 봐선 플래그쉽이네요), 그리고 장려상 20명에게는 64GB 소니 SD메모리카드, 참가상 100명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권이 주어집니다. 저도 1년에 한번씩 교육사진 공모전에 입상하는 실력(?) 을 갖고 있는데, 내년에는 소니 사진전에 도전해볼 수 있도록 RX 하이엔드 카메라 하나 구입해야겠네요. ㅎㅎ


보다 자세한 사진전 내용은 [여기] 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OCer 였지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