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디테일링 세차

자동차 컴파운드 효과 차 기스 제거 얼마나 될까? 자국 없애고 광내는 방법

OCer 2018. 11. 30. 10:11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차 기스 제거가 어느정도 까지 되는지, 그리고 컴파운드 자국을 없애고 광내는 방법 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말을 거창하게 길게 했지만.. 컴파운드 선택을 잘한다면 이 모든 것이 원스텝으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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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 사용해볼 컴파운드는 하이퍼쉴드 나노 컴파운드 입니다. 맥과이어스의 울티메이트 컴파운드(UC) 도 갖고 있으나 최근에는 이 컴파운드로 핸드폴리싱을 하고 있습니다.

컴파운드는 보통 광택 작업에 사용되는데, 폴리셔, 광택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겸용, 또는 손으로 하는 핸드폴리싱에 최적화된 컴파운드가 있는데요. UC 나 하이퍼쉴드 나노컴파운드는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인 느낌으론 핸드폴리싱에 더 최적화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핸드폴리싱에 최적화된 컴파운드는 대부분 가루 날림이 심하지 않고 문지르면 문지를수록 입자가 고와지면서 더 광이 나더군요. 저가형 불스원 등의 컴파운드는 소광 현상(광이 없어지는 현상) 도 발생하지만 이 제품들은 그런 현상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컴파운드 자국 때문에 뿌옇게 보일 수 있으나 이 자국을 없애려고 문지를수록 더 광이 납니다. 때에 따라서는 페클(페인트 클랜져)로 지워지지 않는 때들도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 예시로 보여지는 작업들은 모두 핸드폴리싱으로만 제거한 것입니다. 그럼 예시를 봐가면서 차 도장면의 기스(스크레치) 를 제거해보겠습니다.

핸드폴리싱을 하기 전, 최소한 해당 부위만이라도 깨끗하게 세차를 해주시고, 가능하다면 전체 세차 후 꼼꼼히 살펴보면서 핸드폴리싱 작업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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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차량은 저의 애마인 아반떼AD 디젤 차량 입니다. 뒷 범퍼 휀더 쪽인데요. 엣지 부분 하단에 ㅣ자로 쓸어내린 듯한 스크레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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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쉴드 나노 컴파운드를 살짝 묻히고 극세사 타월로 버핑하듯 문질러냈더니.. 순식간에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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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운전석 리어 범퍼 엉덩이 쪽 입니다. 김여사들이 뒤를 지나가다가 백으로 긁었나 봅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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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월에 나노 컴파원드를 묻혀 톡톡톡 해당 부위를 마사지 하듯 컴파운드를 넓게 발라준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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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르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약간 뿌연 것 같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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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계속 문질러주면 뿌연 소광현상도 잡을 수 있고 광택은 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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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핸드폴리싱 작업을 마치고 출발 전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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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매일 흐리더니 그래도 제가 세차했던 날은 유난히 맑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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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리어 범퍼를 교체했는데 이색차이가 심하게 보이는데 사진상으론 그래도 괜찮아 보입니다..ㅜ.ㅜ


두번째 차량은 동생차인 i30 PD 디젤 2017년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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왁스나 페인트 클렌저 사용할 때 쓰는 어플리케이터(둥근 스펀지) 또는 극세사 타월을 준비하구요. 하이퍼쉴드 나노컴파운드도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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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차를 다 하고 나니 유난히 도어컵 부분에 미세 스크레치가 많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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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펀지 어플로 둥글게 둥글게 펴바르고 문질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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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그림자 때문에 작업한 부위가 가려졌지만 실제로는 싹 지워졌습니다만.. 옆에 또 있네요.. 띠용 ㅋ 

대충 이런 부분에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만 보여드리고 다음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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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관리하기 어려운 하이그로시 트림 부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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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방법으로 쓱쓱쓱~ 

핸드 폴리싱 할 때 방향은 한 방향 보다는.. 직선 방향으로 하다가 스크레치 부분을 중심으로 원방향으로 작업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깊지 않으면 위 디자인의 어플로도 아주 약간의 가압만으로도 손쉽게 제거가 되지만 깊을수록 이런 어플 보다는 극세사 타월을 손에 둥글게 주먹을 쥔 것처럼 잡은 후 가압하면서 제거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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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어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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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리어 램프 입니다. 해치백 차량이다 보니 리어 램프 스크레치가 엄청 나네요.. 참 여러방향에서 긁었군요. ㅣ자도 있고 ㅡ 자도 있고 O 자로 둥글게 둥글게.. 스월마크도 있습니다. ㅜ.ㅜ 

라이트 커버도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핸드폴리싱 하면 충분히 스크레치 제거가 가능하고, 묵은 때가 있을 경우에도 제거를 해주면 백화현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굳이 라이트복원제 그런거 안쓰셔도 컴파운드 가지고 충분히 해결 가능합니다. 암튼 이 부분도 도저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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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해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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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리어 범퍼 번호판 윗 쪽 입니다. 짐을 싣고 내리면서 좀 긁혔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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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적이 넓어서 몇분 정도 문질렀더니 감쪽같이 없어지네요.


여기까지 부위별 컴파운드 작업을 통해 복원 가능한 예시를 보여드렸는데요. 도장면의 베이스 칠이 심하게 까지고 파인 것이 아니라면 90% 이상은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지인 차량에 문제가 생겨서 제가 봐드린 적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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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티볼리 차량인데 측면 도어부터 휀더까지 긁혔고, 휀더 플라스틱 트림 부분은 핀까지 부러지고 망가졌습니다. 우선 휀더 트림 부분은 해당 차량 서비스센터에 가시면 부품값은 저렴한데 공임비를 추가적으로 받아서 교체가 될 것이구요.. 공임비가 아마 부품비가 더 나올건데 혹시 가능하다면 부품만 구입을 하신 후 그냥 탁탁 치면서 끼시면.. 조립이 되니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공임비 없이 부품만 구입해서 교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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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좀 더러워서 뭔가 많이 긁힌 것처럼 보이지만 휀더 위쪽으로 ㅡ자로 뭔가 묻은 것처럼 자국이 생겼는데요. 스크레치가 아니고 고무나 플라스틱 등에 긁힌 것이라면 긁은 물체의 페인트가 묻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는 컴파운드 보다는 신너 등을 극세사 타월 또는.. 막타월에 묻혀 살살 문질러주면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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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인트가 묻은 것이 아닌 실제로 긁혀서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은.. 컴파운드로 불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부분도색을 하거나 가능하다면 자가도색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부위를 살살 고운 사포로 물에 적셔서 문질러서 평탄화를 시키고 스프레이를 뿌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정말 깊게 파여서 평탄화가 어려울 것 같으면 퍼티 같은 충진제로 메워준 후 다시 물사포질 후 도색을 하면 됩니다.

스프레이 작업에 불안하다 생각된다면 붓펜으로 하시면 되는데 붓펜으로는 깔끔하게 안나오니 스프레이 자가 부분도색을 도전해보세요. 정 안되겠다 생각되시면 그냥 전문가에 손에 맡기는 것이 정신건강에는 이롭습니다.

그리고 컴파운드로 복원이 가능한 여부는 손톱으로 살짝 만져봤을 때 걸리는 느낌이 난다면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에는 위 사례처럼 부분 도색을 맡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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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이건 여자친구님 스파크 신형 차량인데 전면 사이드를 좀 긁으셨네요.. 플라스틱 검정색 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컴파운드로는 불가능하고, 손으로 만져보니 상처는 그리 깊지 않아서 퍼티 작업은 필요 없을 것 같구요. 살살 상처 부위를 완화시켜준 후 부분도색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차후에 블로그에서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컴파운드 차 기스 제거 얼마까지 될까? 자국 없애고 광내는 방법이었습니다. 컴파운드로 해결이 불가능한 예시도 보여드렸으니 이런 사고가 났다면 확인해보시고 공업사 등의 전문가의 손에 맡겨보세요.


그럼 이만 이번 글 마치겠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