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 IOT 기능 중심의 후기

OCer 2017. 12. 19. 20:55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드디어 에어트론 블랙박스 air10 의 마지막 리뷰인 IOT 기능편 입니다. 아무래도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가 IOT 기능이 특징인 제품이다 보니, 이 기능 중심으로 제품을 사용해보았구요. 화질 참고를 위해서 주행, 주차영상 및 실제로 주행하면서 촬영한 영상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트론 AIR 블랙박스의 IOT 기능은 IOT 단말 기능을 하는 IOT GPS 와 함께여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동을 걸고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에 전원이 켜지게 되면, 주행하는 도중 잠시 후 IOT 단말기가 연결되었습니다. 라는 음성을 들을 수 있으며, 또 GPS 가 수신되었다는 메시지도 듣게 됩니다. 저는 사실 실제로 써보기 전 같이 연결되는 줄 알았는데 따로따로 연결이 되더군요.  참고하시구요. 이 IOT 단말기와 함께 스마트폰을 연동하게 되면 정말 많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우선 IOT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IOT 단말기(IOT GPS) 를 장착하고, 에어트론 AIR10 과 연결합니다. 그리고 나서 스마트폰에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에어트론으로 검색하면 어플 하나가 뜨는데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메일이랑 전화번호 입력하구요 회원가입~



그리고 IOT GPS 를 등록합니다. 등록을 누르시고~



차량번호와, DevEUI, 인증 key 를 입력합니다.


IOT 등록에 관련된 정보들은 모두 IOT 단말기 라벨에 적혀 있습니다.



여기 다 적혀 있는데 정확~하게 입력해줘야 등록이 됩니다.



등록되었습니다.



등록되면 차량과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차량의 위치나 이력조회를 통해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력조회에서는 운행이력이나 주차 중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는데요. 운행이력, 주차중 충격, 과속알림, 견인알림, 주행중 큰 충격, 위험운전알림, 긴급녹화알림 등을 알 수 있네요.



위험운전 등 알림에는 어느 장소에서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기록이 되는데 장소에 대한 건 GPS 정보를 통해 지도가 연동되어 자세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의 상태나 IOT GPS 관리, 지도, 이웃관리, 알림 설정, 블랙박스 설정, 운행이력 엑셀 다운로드 등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차량과 블랙박스에 대한 정보, 설정이 모두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알림 설정을 확인하고, 블랙박스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신기한 것은 블랙박스를 수동으로도 끌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정은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IOT GPS 기능을 통해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트래킹하거나,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를 위와 같이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트론 AIR10 은 제 차량이 아닌 아버지 차량에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부모님 차량에 설치할 경우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한다면, 스마트폰을 통해 현재 위치를 추적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겠습니다.

큰 충격 알림, 또는 사고알림 기능을 통해 아버지 차량에 사고가 난다면 실시간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 기능만 본다면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는 효도블랙박스 / 사고알림블랙박스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또한 에어트론 블랙박스 관련 중요 공지사항 내용도 확인할 수 있어서 펌웨어 업데이트 안내라던가 그런 것을 받아볼 수 있어 빠르게 조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업그레이드 한다면 이 어플 가지고도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설정 화면에서는 아무리 찾아도 없는데, 주차모드 작동 후 저전압 설정에 의해 종료가 되면 배터리가 저전압 상태라 꺼진다는 알림을 받을 수 있더군요. 제가 캡쳐를 해뒀는데, 캡쳐한 이미지를 따로 옮기고 삭제를 한 줄 알았는데 안옮긴 상태에서 삭제를 해서 보여드릴 순 없었지만 이런 기능도 참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겨울철 되면 자동차 배터리 저전압 상태 확인을 자주 해야 하는데, 블랙박스가 꺼지면서 저전압인 것을 알려주니 참 좋더군요.^^


여기까지 에어트론 Air10 IOT 블랙박스의 IOT 기능 중심의 소개와 후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아 그리고 한가지 더 이러한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블랙박스가 켜져 있거나 주차모드여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다음으로는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인 녹화영상 입니다.

 


 

먼저 주간 영상 입니다. 아침 출근 영상인데.. 눈이 온 다음날이라 좀 어둡네요.

 

3주 정도 계속 운행을 했는데.. 유튜브에서 본 다른 분들의 영상 보다 화질이 많이 떨어지는 겁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전방 카메라의 보호비닐을 안떼고 계속 사용했더군요. 그래서 리뷰 마감 마지막 날 이 영상을 다시 찍게 되었습니다. 날씨가 많이 어둡긴 하였으나 화질에는 지장이 없네요

 

그리고 같은 날 촬영된 야간 영상.


 

야간 영상의 경우 출근해서 주차를 하고 나니 눈이 막 쏟아져서.. /뒤 유리가 얼룩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빛반사 현상도 심하고 생각보다 깔끔한 영상은 아니었는데, 명암이 높아서 화질은 좋아 보입니다제가 운행한 구간이 아주 변두리 지역이라, 시내 지역으로 길가의 조명들과 함께 좀 더 선명하게 촬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주차영상 입니다.(지하주차장)

 


 

요즘 날씨가 춥다 보니 지하주차장에도 평행주차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앞 차량의 번호판을 확인할 순 없는데, 살짝 노출된 번호판을 보면 그렇게 선명하진 않습니다. 밝기는 밝은데 번호판 식별면에서는 좀 아쉽습니다.

 

날씨와 저의 실수로 인해 주간 영상은 찍어보지 못했는데 어두운 환경에서의 화질도 좋은지라.. 밝은 날 주간영상은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리뷰가 끝난 후에 세차하면서 유막 제거도 하고 전/후방 유리 깔끔하게 한 후 나중이라도 주행 영상을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다루지는 않았지만 풀HD 2채널 블랙박스 중에서는 이정도면 평균 이상의 화질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야간 주행을 하고 지하주차장에 가니.. 세울 곳이 없어서 지상 주차장에 세워놨는데요. 

 


어플을 통해서 현재 차량이 주차된 상태임을 알 수 있구요. 지도 보기를 통해 현재 차량이 주차된 곳의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혹시나 회식 전, 후 대리운전을 통해 차량을 주차한 곳이 기억나지 않을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차해놓고 자동차 배터리 상태를 감지하여 배터리 방전 위험을 미리 알려줍니다. 그리고 블랙박스 전원을 끌거냐는 팝업 메세지를 통해서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를 종료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는 블랙박스 설정에 들어가서 수동으로 끌 수도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고 나니 한 1분 정도 있다가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의 IOT 중심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에도 충실하지만 좀 더 편리하고 활용도 높은 IOT 기능을 통해서 블랙박스의 기능을 확장시킨 제품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리뷰는 좀 아쉬움이 남는 리뷰였는데요. 주말에 세차를 하고 나서 깨끗한 전후면 유리를 통해 아이트론 AIR10 블랙박스의 화질을 제대로 다시 느껴보고 싶습니다. 차후에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 올린 후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릴테니 관심 있는 분들은 그때 다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상 에어트론 AIR10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OCer 였지요. :)

 

위 리뷰는 에어트론의 제품 지원을 통해과 필자의 주관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