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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 CNS, BOXSTER V6-5.0GX 파워서플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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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enixCNS 파워
BOXSTER
V6 5.0GX
Super Power?
박스는 같은 회사 제품인 400M과 동일하다.
액세사리 역시 동일하다.
선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 4EA와 메뉴얼, 파워 Cord가 제공된다.
120mm 쿨링팬
전원 스위치
벌집 구조의 통풍구로 열기를 빠른
시간내에 배출할 수 있다.
이 파워의 스펙은 위와 같다. 나쁘지 않은 스펙이다. 3.3v의 경우 쓰임이 줄어 줄이
고 있는데 30a이며, 5v의 경우에도 35a나 한다. 12v는 두 채널로 나뉘어져 있다.
일단 스펙은 괜찮은데 실제 테스트에서는 어떨지 살펴봐야 할 것 같다.
W / NOISE KILLER? 뭔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많이 조용한 파워란 걸 느낄 수 있
다. 실제 구동에선 어떨지 기대해보자.
Burn in Test
Hi Pot Test
OK!
20+4P
메인 커넥터
Test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에너맥스 modu82+ 625w 파워와 소비전력 차이를
비교하여 효율이 얼마가 차이나는지, 그리고 풀로드시 각 채널당 전압은 어떻게
인가되고 있는지 에베레스트 안정성 테스트를 통한 모니터링을 살펴보았다.
먼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에너맥
스 82+ 625w 아이들시 상태인데
cnq가 작동하여 mfc2에서는 87w
로 측정되고 있다.
오늘의 주인공인 BOXSTER 파워.
같은 세팅이지만 에너맥스 파워가
클럭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MF
C2 소비전력을 살펴보면 BOXST
ER파워가 94w로 더 높게 측정이
되었다.
아무래도 80+ 브론즈 등급인
에너맥스 modu82+ 625와 효율
차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풀로드 상태에선 얼마나 차이가 날까? 살펴 보았다. 아이들 상태에서 이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면 풀로드 상태에선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도 역시 에너맥스 파워부터
아이들시에 87w 풀로드시에는 15
7w를 보이고 있다.
풀로드-아이들=70w
BOXSTER 파워는 172W를 보이고
있다.
풀로드-아이들=78w 차이
에너맥스 파워와는 8w 차이
이 테스트에서 80+ 브론즈 등급의 파워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
었다.
그렇다면 다른 채널의 전압은 어떻게 모니터링 되고 있을까?
에베레스트 안정성 테스트를 통하여 살펴 보았다.
실제로 돌려보니 12v가 조금 출렁이는 것 빼고는 모든 채널이 칼전압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윈도 상에서 모니터링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거의 모든 파워가 칼전압으로
들어가는 것을 많은 리뷰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실제 바이오스 상에선 많은 차이를
보인다.
기존에 사용한 에너맥스 modu82+ 625w의 경우에는 12v가 많이 떨어지면 11.6v
까지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 파워의 경우에는 신기하게도 거의 칼전압에 가까운
12v가 살짝 넘는 수치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W / NOISE KILLER? 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주파음과
풀로드시 발생되는 팬의 소음은 좀 있는 편이었다.(아이들시에는 조용)
고주파음은 다른 파워와 마찬가지로 풀로드시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테스트는 옆판
을 열고 한 상태이다. 최대한 소음이 얼마나 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러한 환경
에서 테스트하였다. 실사용 환경에서는 다른 팬 소음에 묻힐 정도이다.
내부에 사용된 콘덴서는
ZWCON의 100Uf 200V
두개를 사용하고 있다. 최대
허용온도는 105℃
두개의 -자형 방열판으로 쿨링을 담당하고 있다. 접지와, 안정적인 전압공급을 위한
퓨즈가 보인다.
전자파 차단을 위해 EMI 필터가 설치되어 있다. 근데 고주파음은 어디에서
나는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