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진 컴퓨터라는 브랜드를 아는가? 이 브랜드가 존재했을 당시 국내에선 국민PC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한 가정당 1PC 갖기. 뭐 그런 것인데 그 후 수년이 흐른 지금은 1PC 가 아니라 자녀가 2명 이상 있는 가정이라면 대부분 2PC 정도를 가지고 있게 되었다.
인터넷전용선 1회선으로는 직접적으로 한대의 PC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초기 네트웍 기술이 발달하지 못했을 당시에는 2PC 이상 사용할 경우 인터넷 공유를 위해 서버 역할을 하는 PC에 랜카드를 두개 달아 한쪽엔 전용선을 연결하고 다른 한쪽엔 클라이언트 PC와 연결하여 공유를 하는 방식을 썼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서버가 반드시 작동하고 있어야만 클라이언트 PC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 후에 허브와, 인터넷 iptime 공유기 등.. 네트워킹 장비들이 발달함에 따라 그렇게 쓰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 기여를 한 네트워크 업체들은 상당히 많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CISCO라던지, LINKSIS, 넷기어 등이 있고 국내에서 잘 나가는 업체들은 EFM, NETMATE, ZIO 등이 있다. 이 업체들이 외국 메이커 제품에 비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성능을 내주기 때문이다. 오늘 필자가 소개할 제품은 EFM에서 제조하고 ipTIME에서 유통하는 Q304 IP iptime 공유기이다.
겉박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Q304의 특징
구성품은 IP iptime 공유기 본체와, 전원을 담당하는 어댑터, S/W CD, 1m 정도의 랜케이블이 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을 볼 수 있었는데 책자가 2개가 있다. 하나는 제품구성물을 확인할 수 있는 책자와, 인터넷 연결 Guide북이 있었다.
솔직히 제품 구성물 안내 책자는 별 필요는 없지만 구매자들이 이 책자를 보고 빠진 구성품이 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 연결 Guide는 처음 인터넷 iptime 공유기 설치를 하는 초보자들을 위한 배려라고 볼 수 있는데, 함께 제공되는 S/W CD의 프로그램 설치에서부터 iptime 공유기 설치, 설정까지 정말 이해가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WAN 입력
전용회선을 PC에 연결하지 말고 일단 이 부분에 연결을 해야 한다. 그러면 IP iptime 공유기 내에서 각 포트로 공유가 된다.사용 가능한 포트는 4개 바닥에는 4개의 고무재질 다리가 있고, 곳곳에 내부쿨링을 위한 에어홀이 뚫려 있어서 발열 걱정을 줄였다.
리셋 스위치
설정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하고 iptime 공유기 작동에 이상이 있을 경우 리셋 스위치를 눌러서 공장 초기화 상태로 리셋을 할 수가 있다.
iptime 공유기 상판 검은색 부분은 하이글로시 코팅이 되어 있어서 긁힘 방지를 위해 비닐이 붙어 있었다. 왠만하면 그냥 쓰는 것이 긁힘방지를 위해 좋다. 사방에 뚫려져 있는 에어홀 발열 걱정 끝!제품 박스의 SN과
IPiptime 공유기에 부착된 SN 일치 확인
필자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이다. KT의 엔토피아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측정 시간대는 토요일 낮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트래픽이 걸려 있는 상태이다.
iptime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전용회선을 다이렉트로 PC에 연결하여 측정한 결과이다.
이번에는 iptime 공유기에 물려 속도 체크를 해보았다. 사용된 iptime 공유기는 이번 사용기와 같은 회사 제품인 V104이다. V104의 특징은 Q304 이전의 제품이지만 높은 버퍼메모리가 사용되어 매우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준다. 하지만 Q304보다 CPU 성능은 떨어져서 업/다운 동시 사용시 120Mbps정도의 속도로 제한이 된다. 그에 비해 Q304는 업/다운 동시 사용시에도 200Mbps의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려도 항상 전용회선 최고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것은 모두 Q304 내부에 있는 H/W NAT 기술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 이 기능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486 시절에는 CPU 성능만으로 동영상을 재생시키는데 무리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MPEG 보드를 따로 장착하였다.
이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iptime 공유기 내에 존재하는 CPU에 NAT 기술을 넣었다. 그래서100Mbps의 속도로 다운로드를 하고 있어도 100Mbps의 속도로 업로드를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양방향 100Mbps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럼 이번엔 Q304의 기본성
능을 살펴보자.
V104 측정시 동시에 측정한 것은 아니지만 V104에 비해 더 안정적인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그럼 본격적인 테스트에 들어가보도록 하자.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은 바로 NAT 기술로 이전의 iptime 공유기보다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먼저 기본적인 환경은 QFILE 4개 접속(업로드), uTorrent를 사용한 업로드는 동일하다. 업로드가 계속 되고 있지만 업로드량을 필자가 고정시킬 순 없어서 조금은 공정하지 못한 테스트일 수도 있지만 최대한 노력을 해보았다. 그리고 iptime 공유기에는 총 3PC 가 연결 되어 있는 상태이다.아무튼.. 계속 업로드가 되고 있는 환경에서 속도체크를 해보았다.토런트에서는 위와 같이 다운로드를 8.2MB/s의 속도로 받고 있고 업로드는 아주 약간 16.2KB/s 속도로 올려주고 있다. 이 상황에서 V104는 과연 어떨까?
다운로드를 엄청난 속도로 받고 있기 때문에 속도체크시에는 좀 내려가있었고 업로드속도도도 약간 줄어들었다. 그렇다면 Q304는 어떨까?위와 같이 uTorrent에서 파일을 주고 받고 있으며, 또한.. 좀 더 NAT 기술의 능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 네이트온에서 720p 동영상을 친구에게 보내보았다. 이 상태에서 속도체크를 해보니..
더 가혹한 환경을 조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잘나왔다. 물론 V104와 Q304의 시간대가 다르다. V104를 오전에 테스트 하였고 Q304를 오후에 하였다. 주말이기 때문에 오후에 더 속도가 안나오는 걸 감안한다면 엄청난 성능 향상이라 할 수 있겠다.
차이가 얼마 안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iptime 공유기 하나만으로 이정도 차이라면 NAT 기술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모든 ip iptime 공유기는 사설 ip의 시작 ip인 192.168.0.1을 주소창에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비슷한 ip iptime 공유기의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이 설정화면을 살펴보면 이 iptime 공유기에서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쉽게 알 수가 있다.관리도구에서는 IPiptime 공유기의 설정등을 바꿔서 더 유용하게 쓸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설정마법사에서는 인터넷 연결환경을 설정할 수가 있다.유용하게 쓰이는 포트 포워드 기능
가끔 메신져나 P2P를 사용할 경우 그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포트가 닫혀 있어서 서비스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여기에 포트번호를 등록하여 이용할 수가 있다.포트번호를 하나하나 등록하기 귀찮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DMZ 설정이라는 것이 있다. 무엇인가 하면 하나하나 귀찮게 등록을 하지 않고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모든 포트를 개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보안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거의 모든 iptime 공유기가 위와 같은 방식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가 있는데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하기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해당 iptime 공유기 제조회사의 서버에서 업그레이드 파일을 다운 받아서 실행하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이 때에 주의할 것은 마더보드 바이오스 업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절대 무슨 일이 있어도 전원을 꺼서는 안된다. 운 나쁘게 이때 정전이 발생한다면 AS를 보내야할 것이다.
실행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그럼 위와 같이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되는데 필자가 필테용으로 받은 제품에는 최신
버전의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었다. 아마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든 Q304은 최신펌웨어가 씌워져 있을 것이다.여기까지 Q304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던 V104는 이번 필테에서 다룬 Q304보다 가격이 좀 더 나가는 프리미엄
제품이다. Q304는 EFM ipTIME의 새로운 보급형 라인으로 현재 다나와 최저가 2.5만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가격 차이
가 1만원 가량 차이가 나지만 실제 성능에서는 Q304가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필자와 같이 여러대의 PC를 사용하는 경우나 P2P를 돌리는 경우에는 최고의 선택이라 말하고 싶다. 단 하나 단점이라면 보급형 라인이기 때문에 VPN 같은 고급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 이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V104을 선택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