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기술의 발달로 무선 기술의 대표라고 볼 수 있는 와이파이 성능도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무선 기술이 단순히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넘어서 영상 전송까지 할 수 있을만큼의 기술력을 갖추게 되었는데요. 이를 활용한 기술 중에는 미라캐스트라고 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미라캐스트는 원래 와이파이 미라캐스트(Wifi Miracast) 라고 불리며, 와이파이 협회가 만든 무선 영상 전송 규격입니다. 미라캐스트는 모든 스마트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 있는 무선랜 장치를 이용하여 화면과 소리를 압축하여 무선랜으로 보내고 수신기에서는 이를 다시 풀어 화면에 띄워주는 방식의 스크린 캐스팅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 미라캐스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동글처럼 인증/수신을 위한 동글 장치가 필요합니다.
원래 동글이란 것은 인증하는 장치를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단순 수신기의 역할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미라캐스트 방식을 활용하는 기술에는 각 회사별로 근본적인 기술이나 원리는 같지만 또 다른 명칭의 서로 다른 기술들이 있습니다.
[애플 에어 플레이(Air play)] [인텔 와이다이(Widi)]
인텔에서는 와이다이(Widi), 애플에는 에어 플레이(Air Play),
[소니 DLNA] [구글 크롬 캐스트]
소니를 중심으로 개발된 DLNA, 그리고 작년 또 한번의 열풍을 가져온 구글의 크롬캐스트 등이 있습니다. 서로 비슷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이러한 미러캐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인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MDS-3200 미라캐스트 동글 어댑터는 USB 외장하드나, 휴대용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패키징 박스 크기의 박스에 포장이 되어 있으며, "본 기기는 무선 혼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기 자체 결함 또는 초기 불량이 아닌 이상, 개봉후 반품 또는 교환이 되지 않습니다." 라는 경고(?)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문구가 당연한 것이 와이파이 무선 기술을 활용한 기기이다 보니 무선 혼신 가능성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한쪽 측면에서는 MDS-3200 미라캐스트 동글 어댑터의 특징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있는데요, 위 특징은 이미 서두에서 다 설명드린 것들이라 익숙한 명칭들이 눈에 많이 띄네요.
반대편 측면에서도 MDS-3200 미라캐스트 동글 어댑터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2.4Ghz / 5Ghz 무선 주파수를 지원하며 안테나는 MIMO 방식의 2T2R 을 써서 송/수신 감도를 신경 쓴 모습이 엿보입니다. 그리고 수신 받은 음성/영상의 출력을 위해 HDMI 출력을 지원하며, 풀HD 1080P 해상도까지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기기가 풀 HD를 지원한다면 최대 풀 HD 로 출력이 가능하다는 뜻 입니다.
패키징 박스 후면에는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한글, 영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주인공인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살펴보기 위해 패키징 박스를 개봉 합니다~!
개봉하니 제일 먼저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본체가 제일 위에 담겨져 있네요. 투명 비닐로 씌워져 있는거 보니 하이글로시 재질로 되어 있나 봅니다. 자세한 후기는 뒷쪽에서 더 살펴보기로 하고 계속 패키징 살펴 봅니다.
박스 아랫칸에는 케이블 종류가 담겨져 있네요.
꺼내서 전체 구성품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전원 연결용 케이블(USB+AC 컨버터), HDMI 케이블,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본체와 메뉴얼이 제공 됩니다.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는 충전 방식이 아닌 항시 전원으로 연결 됩니다. 전원 입력방식은 USB 전원을 기본 지원하며, 컨버터를 통해 AC 전원 입력까지 가능해 집니다. 상황에 따라 노트북이나 여유 USB 포트를 이용하거나 AC 전원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건 설명 안해도 아시겠죠? 단 하나의 출력 수단인 HDMI 케이블 입니다. 마이크로 HDMI 는 아니네요.
여기까지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패키징에 대해 살펴 봤는데요. 구성품이 좀 없어 보이지만, 그것이 바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외형 디자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징 소개할 때, USB 외장하드 같은 디자인을 갖고 있다고 했는데요. 크기는 그보단 좀 작은 98mm x 55mm x 18mm(L x W x H) 이며 45g 무게를 갖습니다. 상단 재질은 하이글로시 재질로 되어 있어 반질반질 합니다.
테두리 한쪽에는 위와 같이 R/F 버튼과, U 버튼이 있습니다. R/F 버튼은 재시작, 초기화 버튼(5초 이상 누를시)으로 사용 되며, U 버튼은 온라인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역시 5초 이상 누를시 작동)
그리고 하단 테두리에는 마이크로 USB(전원용) 포트와, HDMI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버튼 2개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 전원을 켜거나 할 때도 버튼 누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한 전원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에서~
하단에는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 귀퉁이에는 미끄럼 방지와 안정적인 지지력을 위한 고무 받침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외형을 살펴 봤는데요. 상단 재질과는 다르게 그 외의 부분은 우레탄 재질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미 눈치 채신 분들도 계시죠?) 우레탄 재질이 사용되어 촉감이 매우 부드럽습니다. 손으로 계속 잡고 사용하는 제품은 아니지만 땀이 배이거나 하는 문제는 없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기 전, 포트 연결하는 방법을 두장의 이미지로 확인해 봅니다. 뭐 별거 있나요? 구멍 맞는대로 끼워주면 되죠.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상시 전원이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HDMI 케이블 말고도 USB 케이블도 연결하여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야 작동 합니다. 따로 전원 버튼은 없고 그냥 케이블만 연결해주면 전원 ON !!
HDMI 케이블은 사용하려는 디스플레이 장치(모니터나, TV 등) HDMI 포트에 연결하시면 되고, 요즘 TV 에도 대부분 USB 포트가 있기 때문에 전원은 이 USB 포트에 연결하셔도 됩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HDMI 와 DP 포트를 지원하는 아수스 전문가용 모니터인, ProArt Sereis PA246Q 에서 해보았는데요.
아수스 ProArt Sereis PA246Q 모니터에는 2개의 USB 포트가 있어서 전원은 모니터에서 해결하였습니다.
모니터와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위와 같은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터치 모니터도 아니고 여기에선 아무런 조작도 할 수 없습니다. PIN CODE 와 설정 메뉴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것 정도만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모니터는 제대로 연결이 되었으니, 이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연결을 해야 하는데, 저는 갤럭시노트3 와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 로 테스트를 하려다가 이것도 될까? 하는 생각에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가 전원이 들어가 있는 상태라면(모니터에 HDMI 연결은 아직 안되어도 괜찮음) 위와 같이 Twingle Air+ ~ 이라는 SSID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속시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초기 비밀번호는 12345678라고 메뉴얼에 적혀 있음)
제대로 연결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되면, 브라우저를 띄우고, 192.168.59.254/remote 로 접속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여러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크게 만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런 설정도 가능하다는 것 정도만 알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되었으면 이제 80% 정도는 사용 준비가 된 것 입니다. 여러장의 캡쳐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자세히 하다보니 좀 복잡해 보일 수도 있겠으나,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은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에 접속을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크게 문제 없이 쉽게 하실 수 있는 과정들 입니다. 와이파이까지 연결이 되었으면 이제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을 해야 합니다.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 안드로이드 태블릿에는 설정 메뉴에서 무선 디스플레이 항목이 있습니다.(레퍼런스 계열의 안드로이드 기기라면 동일) 여기에서 연결을 해주면 되구요. 갤럭시노트3 등과 같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스크린 미러링(Screen Mirroring)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애플 기기는 뭐였죠? 에어 플레이(Air Play) 였죠~ 각 기기별로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아이폰5s 를 2주 전에 처분하고, 동생이 아이폰4s 를 사용하고 있으나, 리뷰 진행에 협조를 해주지 않는 관계로, 안드로이드에서만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준비가 되었다면, 연결 준비를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두가지 연결 방법이 나오는데요. WPS 버튼을 눌러서 원터치로 연결하거나, PIN 번호를 입력해 주면 되는데, 저는 PIN 번호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PIN 번호는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이 디스플레이 장치에 연결이 된 후 초기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 번호를 입력하면, "연결 중.." 이라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곧 정상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곧바로 게임 어플 하나를 실행하고 인증샷!
게임은 제가 요즘 HP 슬레이트7 익스트림으로 즐겨 하는 Death2 shooter 라는 게임 입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모드와 좀비 워 모드가 있는데, 꽤 재밌습니다. 단.. 7인치 이상 태블릿에서 하시길 추천 합니다. 그리고 풀 HD 보다는.. HD 급에서 하셔야 눈이 덜 아픕니다.^^ 아무튼 실행을 하고 나서 본격적인 게임 플레이에 들어갑니다.
우왕~!! 7인치로만 보다 24인치로 보니 신세계네요!!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이대로 게임 플레이는 좀 힘듭니다. 그 이유가,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무슨 단점인지 아실텐데요.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여, 게임 플레이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통해 SNL 코리아 동영상을 보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고화질 이미지를 보거나 할 땐 전혀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론 게임은 부적합하지만, 스마트폰에 넣어둔 동영상이나 영화를 보거나, 사진을 보거나~ 가장 좋은 건, HDMI 를 지원하는 빔 프로젝터를 통해 회의나 PPT 를 진행할 때 정말 유용할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미라캐스트 동글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무선디스플레이어댑터의 패키징과 외형, 그리고 설정 & 사용방법 후기를 들려드렸습니다.
처음 사용해본 미라캐스트 동글이긴 하지만 정말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활용도가 꽤 높은 제품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미라캐스트 동글인 모두시스 MDS-3200 Twingle Air+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는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많이 하거나 스마트기기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하나쯤 가지고 있어야 할 필수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OCer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