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뉴스 정보/IT 뉴스

아이폰7 스펙 디자인 공개 발표 정리

OCer 2016. 9. 8. 19:55

애플은 9월 7일 ( 한국 시간 9월 8일 AM 02:00 )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엄에서 개최된 애플 스페셜 이벤트에서 iPhone 7과 iPhone 7 Plus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iPhone 7 과 iPhone 7 Plus 는 10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원문 출처]

   

   

iPhone 7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내부에 실링을 처리하여 IP67 수준의 방수 방진을 지원하는 점 입니다. 하지만 먼지가 내부에 침입하지 않고, 물속에 담궈도 영향을 받지 않지만, 물에 젖은 손상은 보증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홈 버튼이 기존과 같이 클릭감 있는 타입이 아니라, 본체와 일체화 한 Solid State Button으로 되어 있어 방수 방진의 계기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탑재된 Taptic Engine에 의해 마치 홈 버튼을 누르는 듯 한 느낌을 얻을 수 있으며, 홈 버튼에는 API로 통하여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iPhone 7은 기존의 블랙, 실버, 골드, 로즈골드의 4가지 색상과 9단계의 산화 피막 처리와 연마 가공을 통한 고광택의 제트블랙의 색상도 새롭게 준비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되는 제트 블랙, 애플의 로고도 검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홈 버튼이 Solid State Button이 되었습니다.

   

▲IP67 규격의 방수 방진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NFC에 의한 결제 기능인 Apple Pay가 마침내 일본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Felica에 대응합니다. Apple Pay의 Felica 대응에 대해서는 Apple 특설사이트 ( http://www.apple.com/jp/apple-pay/ ) 에서 자세하게 해설되고 있습니다.

   

   

▲Felica의 대응으로 Suica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Phone 7의 카메라 유닛은 새로운 광학 손떨림 방지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3배의 긴 시간의 노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카메라의 밝기 ( 조리개 )는 F1.8이 되어 기존 광량의 50%가 향상되었습니다. 센서도 60% 고속화 되었으며, 효율이 30%정도 향상되었습니다. 같이 탑재되어 있는 LED 플래시도 Quad-LED True Tone flash라고 하며, 4개의 LED를 제어하는 것으로 자연에 가까운 화이트 밸런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대비 광량이 50% 향상되었습니다.

   

새롭게 탑재된 카메라에 따라 SoC에 내장되어 있는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의 처리량이 2배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1장당 1000억 회 이상의 처리를 불과 25ms ( 밀리 초 ) 이내에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라이브 포토나 캡처 혹은 편집용 API, RAW ( DNG 형식 ) 의 이미지를 저장하는 API, 광색역 캡쳐 API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전면 FaceTime HD 카메라도 700만 화소로 강화되었습니다.

   

상위의 iPhone 7 Plus는 광각 렌즈와 망원렌즈 ( F2.8, 2배 ) 가 적용된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학 2배줌이 가능하며, 망원 렌즈와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최대 10배의 디지털 줌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iPhone 7 Plus에서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아웃 포커싱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인물화 모드를 올해 연말에 있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기본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에 통합되어 있어 파노라마나, 슬로우 모션을 촬영 하는 것과 같이 화면을 좌우로 슬라이드 하여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줌의 배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카메라 센서

   

▲Quad-LED 플래시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을 내장

   

▲F1.8의 밝은 렌즈를 채용

   

   

   

▲1,000억 처리를 25ms 이내에 완료합니다.

   

▲iPhone 7 Plus의 인물화 모드는 사람을 인식하고 피사계의 심도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얕게 할 수 있습니다.

   

   

▲인물화 모드의 예

   

내장되는 SoC는 A10 Fusion으로 2개의 강력한 CPU코어와 2개의 저전력 코어를 결합한 bigLITTLE구성을 사용합니다. 고성능 코어는 A9보다 40%, A8보다 2배 빠르다고 합니다. 저전력 코어의 경우에는 소비 전력을 5분에 1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 제어를 위한 퍼포먼스 컨트롤러도 새롭게 개발하였으며 iPhone 7은 6s보다 2시간, iPhone 7 Plus는 6s Plus보다 1시간 더 장시간 구동이 가능합니다. iPhone 사상 최장의 배터리 구동 시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GPU에 관해서도 A9보다 50%, A8보다 3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 전력도 A9의 3분의 2, A8의 2분 1로 줄어들었습니다.

   

▲SoC는 A10 Fusion을 사용

   

▲초대 아이폰에 비하면 240배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장의 배터리 구동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Retina HD 디스플레이도 강화되어 최대 밝기가 25% 향상 되었으며, 광색역에 의한 사진 재현성도 높아졌습니다. 또한 iPhone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스테레오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개선되었으며, 최대 음량은 2배 향상되었습니다.

   

상단에 스피커를 탑재함에 따라 3.5mm 스테레오 미니 잭은 제거되었습니다. 음성 출력은 라이트닝 커넥터를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출력하게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어폰도 라이트닝 연결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또한 기존 3.5 스테레오 이어폰을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를 위해 라이트닝 to 3.5mm 젠더도 함께 제공됩니다.

   

무선의 제품으로는, 새롭게 개발된 무선 헤드셋인 AirPods이 소개되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EarPods에서 케이블을 제거한 것 처럼 보이는 AirPods에는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케이스의 뚜겅을 열게 되면, 페어링 팝업이 뜨게 됩니다.

   

▲Airpods의 구조

다른 사양으로는 iPhone 7의 경우, 1,334 x 750의 해상도를 가진 4.7인치 IPS 액정, iPhone 7 Plus는 1,920 x 1,080의 해상도를 가진 5.5인치 IPS 액정을사용합니다. 모두 1,400 : 1의 명암비를 가지고 있으며 3D Touch를 지원합니다.

   

IEEE 802.11ac 무선 LAN과 Bluetooth 4.2, NFC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본체의 크기 및 부게는 iPhone 7이 67.1 x 138.3 x 7.1 / 138g, iPhone 7 Plus가 77.9 x 158.2 x 7.3 / 188g을 가지고 있습니다.

iPhone 7과 iPhone 7 Plus는 32GB, 128GB, 256GB 3가지 용량의 제품이 판매되며, 새로 투입되는 제트 블랙의 경우에는 128GB와 256GB만 판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