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2채널 IOT 블랙박스 에어트론 AIR10 의 장착 과정과 기능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3부 리뷰에서는 실제 촬영한 영상과 작동 모습으로 실사용 후기에 대해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장착을 해봤는데요. 장착하려는 차량은 스포티지QL 2016년식 입니다.
기존에 쓰던 블랙박스가 좌측 필러를 타고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우측 필러에 설치하였습니다. 우선 후방 카메라를 연결하기 위해 A필러 뜯고 쭉쭉~
B 필러 넘기고,
SUV 는 C필러 넘기는게 일이죠.
그리고 트렁크 쪽으로 와서 고무씰링 뜯고 위로 올려줍니다.
그리고 저 구름관을 통해.. 리어 윈도우까지.
플라스틱 트림 탈거한 후 케이블 위치 잡아주고 나서 접착테이프로 고정해줍니다.
그리고 IOT GPS 는 위쪽에 설치하라고 하던데 저의 경우 전면 유리 하단에 설치하였습니다. 이게 더 빨리 잡히더군요.
블랙박스가 장착될 위치까지 적당히 케이블을 뽑아준 후 선정리합니다. 이제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이 차 량에는 보조배터리와 연결을 해서 보조배터리와 연결하는 것을 소개하는 것보다는 일반적인 퓨즈박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좌측과 마찬가지로 A필러를 뜯은 후, 상시전원 케이블을 좌측 A필러를 타고 밑으로 내려보낸 후, 검정색 케이블은 접지를,
그리고 ACC 와 상시전원을 퓨즈박스에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연결이 끝났습니다.
이제 전원을 넣고 메뉴를 살펴보면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전원을 넣고 터치를 하게 되면 좌측에 아이콘이 뜹니다. 제일 위쪽에 있는 것이 메뉴 버튼이고, 수동 녹화, 마이크는 음성설정 입니다.
메뉴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확인을 눌러야 메뉴로 진입합니다.
에어트론 AIR10 메뉴는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각각의 메뉴에 들어가게 되면 큰 제목에 맞게 잘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우선 카메라 설정에서는 전/후방 카메라 영상 화질 밝기에 대한 설정과, 주차녹화, 그리고 녹화시 민감도 설정과 ADAS, 안전운전도우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방카메라 영상 설정에서는 영상품질, 야간영상밝기, 선명도, 촬영모드, 지능형 나이트비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보통 블랙박스 들은 밝기 까지는 설정되는 것을 보았는데 선명도는 처음 보네요. 그리고 촬영모드에서는 표준모드와 HDR 이 있는데, 표준모드로 해야만 지능형 나이트비전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능형 나이트비전이란 야간에만 나이트비전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을 말함)
그리고 후방 카메라 영상도 전방 카메라와 비슷하게 품질과 야간 밝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음 주차녹화 기능인데요. 3선 상시 전원 케이블을 쓴다면 주차녹화가 가능한데, ON/OFF 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겨울철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전원차단 전압을 설정할 수 있는데 최대 12.3v 까지 가능하며 전원차단시간을 설정하여 좀 더 저전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쓴다면 무제한으로 하면 되겠죠.
민감도 설정에서는 주행충격, 주차충격, 그리고 전방카메라 모션영역 설정과 주차 모션 감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방 모션영역 설정은 보닛 높이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음 IOT GPS 를 장착하게 되면 ADAS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지원되는 ADAS 기능에는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 앞차출발알림이 있으며, 차량 종류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ADAS에 대한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신호등 알림 기능이 추가 탑재가 되고 ADAS 적중률이 90% 이상 올라가는 펌웨어가 곧 배포가 된다고 합니다. (12월 15일에 출시된다고 하네요)
이런 ADAS 보정 기능을 통해 어느정도 환경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안전운전도우미 기능은 과속방지 카메라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인데, IOT GPS 를 장착하면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메모리 관리는 9가지 프로파일을 지원하여 정말 다양하게 메모리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여기서 좀 더 개선된다면 메모리 할당 비율을 수동으로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으면 더 좋겠습니다.
재생 메뉴에서는 분류가 잘되어 있어서 영상 확인하기 편리합니다. PC 에서는 TAT 로 저장되기 때문에 AVI 로 변환되고 재생이 되다보니 좀 불편했는데..
블랙박스로 보니 거의 바로 재생이 되서 편하군요.
끝으로 시스템 관리 메뉴인데요.
시간설정과, 볼륨(스피커, 마이크), LCD, LED, 차단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
LCD 설정에서는 지원되는 옵션이 좀 많은데요. LCD 를 상시로 켤건지, 시계표시할건지 설정이 가능하고요, PIP 기능과 LCD 밝기, 잠금화면, 터치보정을 지원합니다.
잠금화면은 메뉴로 진입하기 위한 잠금 기능인데요. 이걸 해놓으면 블랙박스 메뉴로 못들어가기 때문에 자동차에서는 영상 확인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리고 터치 보정은, 파인뷰 제품에서 많이 보았던 제품인데 여기에도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터치 감도가 좀 안좋긴 하지만 역시나 이것으로 어느정도 개선된 느낌은 있네요.
차단온도 설정으로 뜨거운 날 폭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정보에는 위와 같이 현재 설정된 내용을 간략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2채널 IOT 블랙박스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의 장착과정과 메뉴를 통한 기능소개를 하였는데요. 다음 후기는 실사용기로, 실제 주행 영상과, IOT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OCer 였지요. :)
위 리뷰는 에어트론의 제품 지원을 통해과 필자의 주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동차 >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비게이션 추천 파인드라이브 Q100 개봉기 (1) | 2018.03.04 |
---|---|
에어트론 Air10 블랙박스 IOT 기능 중심의 후기 (0) | 2017.12.19 |
2채널 IOT 블랙박스 에어트론 AIR10 개봉기 (0) | 2017.12.05 |
2채널 블랙박스 파인뷰 X30 총평, 그리고 신제품에 대한 기대 (0) | 2017.11.21 |
2채널블랙박스 파인뷰 x30 128GB 테스트 후기 (0) | 2017.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