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파인뷰 LXQ2000 한달 사용 총평

OCer 2022. 3. 19. 21:37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은 한달간의 파인뷰 LXQ2000 블랙박스 체험단을 마지막으로 총 정리하는 글로, 그동안 열심히 사용해본 파인뷰 LXQ2000 특징을 다시 정리하여 소개하고, 이러한 특징 중 정말로 좋았던 장점, 그리고 생각보다는 장점이라고 하기엔 단점이나 아쉬웠던 점을 다음 제품에서 개선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파인뷰 LXQ2000 블랙박스는 현재 출시된 파인뷰 블랙박스 중 가장 최상위 모델, 그리고 파인뷰 기술의 집약체라 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화질과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소니 스타비스(STARVIS) IMX335 5.14M 센서 탑재로 전후방 QHD 해상도를 지원하여 매우 선명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이와 더불어 야간 및 저조도 환경에서도 화질 개선을 위해 전/후방 HDR 을 지원하여 노출차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카메라에 사용하는 비구면렌즈를 후방 카메라에 적용하여 후방 카메라의 화질 개선에도 노력한 제품 입니다. 이외 몇년 전 모델은 ON/OFF 설정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자동 적용되는 오토나이트 비전 등 화질과 관련된 특징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파인뷰 LXQ2000 모델에 관심을 가지게 된 특징이 있는데요. 바로 위 이미지레그(Image Lag)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파인뷰의 ISP 튜닝 기술이라는 것인데, 이것에 대해서는 설정화면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도 주야간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번호판 포착이 가능하지 않을까 했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로 체험해보니 아쉽지만 타 블랙박스들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대신 화질은 LXQ1000 와는 차이가 있었는데요. 어느정도 밝기 튜닝이 좀 더 들어갔는지 야간 영상은 좀 더 밝았고, HDR 기술도 최적화되어 역광이나 터널 영상에서도 이전보다는 안정적인 노출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래는 이전주간 영상 화질 분석하는 글에서 다뤘던 블랙박스 영상 이미지 캡쳐본 입니다. 우측이 파인뷰 LXQ2000, 좌측이 LXQ1000.

화각은 파인뷰 LXQ2000 가 좀 더 넓고 주간이지만, 같은 센서인데 파인뷰 LXQ1000 가 대비가 높아서 좀 더 진득한 느낌 입니다. 후방 역시 비슷한데요.

파인뷰 LXQ2000 후방 화질이 좀 더 밝거나 LXQ1000 이 대비가 높다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체험단 기간은 자가격리로 아쉽게도 고속도로 주행은 하지 못했는데요. 이전 모델들도 주간 고속도로 번호판 포착은 무난하게 가능했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review_ocer/222662187192

야간에는(주간에도) 자동으로 오토 나이트비전이 적용되고, HDR 기능은 설정에서 사용자가 ON/OFF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켜두는 것이 영상에는 더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수년 전 모델에도 이미 HDR 기능이 들어갔지만 모 블랙박스 제조사에서는 국내 출시된 블랙박스에서 자기네 블박 외에는 제대로 HDR 이 작동하지 않는다. =무쓸모 라고 하였었는데요. 사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그 말은 맞는 말이었지만, LXQ1000, LXQ2000 는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입니다.

이전 블랙박스들은 내 차가 LED 헤드라이트라면 앞차의 번호판이 헤드라이트 불빛에 너무 밝아져 하얗게 노출이 날아가서 번호판 식별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만, 두 블랙박스 모두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신호대기나 서행 중 앞차의 번호판 식별은 가능합니다.

첨부파일 50장 제한으로 내용 계속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가능하니 링크를 타고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review_ocer/222676748700

 

파인뷰 LXQ2000 한달간 사용해본 총평(특징 및 장단점)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은 한달간의 파인뷰 LXQ2000 블랙박스 체험단을 마지막으로 총 정리...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