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블 사운드 디바이스 리뷰/코원 제품

코원 MP3 추천 E3 기능 소개 및 사용 후기

OCer 2015. 3. 3. 18:08
개봉기에 이어 코원 MP3 E3 에 대한 기능 소개와 사용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혹시라도 1부 개봉기를 안 보신 분이라면, [여기] 에서 1부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고, 2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원 E3 MP3 는 지금까지 MP3 와는 좀 컨셉이 다릅니다. 코원이 본래 개념 충실한 재생 전용 MP3 플레이어 들을 많이 만들어 내서 제가 정말 좋아하는 제조사인데요. E3 는 휘트니스 기능을 탑재하였고 운동시 불편함 없도록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이 적용된 MP3 플레이어 입니다.

   

우선 메뉴 소개를 하면서 기능 설명을 하겠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1번부터 4번까지 총 4가지 큰 메뉴가 나타납니다. 1번은 MP3 본연의 기능인 뮤직 플레이어 기능으로, 위 화면에서 재생 버튼을 누르면 뮤직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그런 후 리스트 버튼을 누르면 리스트로 볼 수 있는 분류가 나타납니다.

   

   

전체 음악을 재생시키거나, 앨범, 장르, 아티스트별, 그리고 폴더별로 재생시킬 수 있으며, 즐겨찾기로 지정하여 재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을 하다가 재생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재생모드와 제트이펙트 BBE+, 구간반복, 건너뛰기 간격, 즐겨찾기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생모드는 일반(리스트 전체 한번 재생), 반복(폴더에서 재생 했을 시 현재 폴더만 무한반복. 전체 재생을 했다면 전체 리스트 무한 반복), 한곡 반복, 랜덤 재생이 있습니다.

   

   

제트이펙트 BBE+ 에서는 BBE 와 Mach3Bass 효과를 미리 설정해둔 여러가지 세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무 효과도 적용 안한 리시버(이어폰, 헤드폰) 본연의 소리를 원한다면 Normal 로 들으시는 것이 좋고, 그 외에 개인 취향에 따라 적용해보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원하는 세팅으로 저장을 할 수 있도록 User1, User2 슬롯도 제공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음장 효과는 이렇게 설정이 가능하지만, 코원의 강점 중 하나였던 이퀄라이저를 마음대로 주무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휘트니스용으로 나온 MP3 플레이어다 보니 그냥 운동에만 집중하고 들어! 라고 하면서 만든 제품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매우 아쉬웠습니다.

   

   

두번째 모드로 휘트니스(Fitness) 가 있습니다.

   

   

  

   

휘트니스 모드를 켠 상태에서 이동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현재 몇발자국 걸었는지, 걸음수가 나타나며, 이에 따른 칼로리 소모량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걸음수에 따른 총 이동 거리도 함께 표시가 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휘트니스 모드에서 재생버튼을 2초 정도 누르게 되면 휘트니스 다시 시작과 성별, 몸무게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성별과 몸무게를 설정하면, 성별과 몸무게에 따라서 칼로리 소모량도 변하게 됩니다.

   

   

세번째 모드로는 녹음 기능이 있습니다. 녹음 기능은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 음성 녹음만 지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코원 E3 에는 FM 라디오 수신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라디오를 즐겨 청취하고 녹음하시는 분들에겐 아쉬울 수도 있겠네요.

   

   

끝으로 Setting(설정) 에서는 일반적인 설정이 가능했는데요.

   

   

자동 전원 차단, 재우기(슬립 모드), 화면 설정, 날짜 및 시간, 그리고 언어와, 터치음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전원 차단 기능은 시간을 설정하여 얼마 이상 대기시간(재생하지 않고 있는 시간)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됩니다.

   

   

재우기는 전원을 끄진 않고, 절전모드로 작동하게 합니다.

   

   

그리고 화면 설정에서는 화면의 밝기와, 화면 자동 끄기(화면만 끔) 를 설정할 수 있는데, 디스플레이 특성상 화면밝기를 그렇게 높이지 않아도 가독성은 좋았습니다. 검은 배경에 흰색 텍스트다 보니..

   

지금까지 코원 E3 MP3 에 대한 메뉴 소개를 하면서 간략히 기능 소개도 하였습니다. 쭉 보시면 아시겠지만, iAUDIO 시리즈 보다는 확실히 많이 단순화된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불필요하다 생각되는 기능들은 모두 빠져 있습니다. 그나마 만족할 수 있었던 것은 이렇게 운동용, 휘트니스용으로 나온 MP3 나, 소니의 워크맨 시리즈 같은 경우는 거의 다 무손실 음원은 아예 지원하지 않는데, 코원 E3 는 대부분의 무손실 음원도 지원한다는 것이 코원 E3의 가장 큰 장점이겠습니다.

   

   

그리고 가볍고 슬림하기 때문에 바람막이나 저지 자켓 전면 작은 포켓에도 쏙 들어가서 휴대성 및, 러닝시에도 무게감이 거의 없어서 맘 놓고 달리기도 좋습니다. 아직 날씨 때문에 러닝시에는 사용해보지 않았고, 등산시 사용해 봤는데 괜찮더군요.

   

   

끝으로 코원 E3 디자인은 책갈피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책을 볼 때도 항상 이어폰을 꽂고 있기 때문에 음악감상을 하면서 책갈피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코원 E3 가 참 편리합니다. 저의 경우 아주 격렬한 운동을 할 때는, 소니 워크맨 NWZ-W274S 을. 등산 할 때는 코원 E3 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등산할 때도 언제나 소니 NWZ-ZX1 을 갖고 다녔는데, 사실 큼지막하고 묵직한 무게에 좀 불편했었거든요. 바람막이 앞 주머니에 넣으면 덜렁거리기도 하지만, 코원 E3 는 가볍고 슬림하기 때문에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끝으로 음질면에서는 많이 가벼운 소리를 들려주더군요. 그동안 묵직하면서 무게감 있는 소리를 좋아해서 그런지 많이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중저음이 강조된 소니 MDR-XB90EX 나 유코텍 IM300 같은 이어폰은 잘 어울렸으나, 고음 중심의 이어폰들과는 매칭이 별로라고 느꼈습니다.

   

여기까지 코원 E3 MP3 의 개봉기와 기능 소개, 그리고 사용 후기에 전해 드렸는데요. 평소 가볍게 조깅이나, 등산을 좋아하시고, 독서도 즐기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권해볼 만한 컨셉의 기능을 가진 MP3 라고 생각됩니다.

   

이상 OCer 였습니다.

   

위 사용기는 제품을 업체로부터 무상 지급받아 작성되었지만, 업체 개입 없이 OCer의 솔직한 후기로만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