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최근 가정에서도 NAS 사용 유저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저는 아직까지 그렇게 필요성을 못느껴서 PC 에 주렁주렁 대용량 HDD 를 장착해 놨지만 이번에 리뷰건이 하나 들어와서, NAS 를 구성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NAS 나스, 라고 하면 보통 시놀로지(synology) 제품으로 많이 구축하시는데, 저의 경우에 이번에 리뷰 들어온 제품이 NAS 를 타겟으로 나온 I메인보드 제품이다 보니 자작 NAS 에 도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자작NAS 라고 검색을 해보니 꽤 많은 정보들이 나오더군요.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해보겠습니다. 우선 NAS 환경 만들기에 가장 뼈대가 될 수 있는 메인보드 소개부터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통은 국내 정식 ASROCK 유통사인 디앤디컴에서 하고 있습니다.
정식 리테일 제품은 아닌지라 패키징이 좀 그렇죠. 아직 박스도 없고, 위 모습이 구성품 전부였습니다.(샘플이다 보니) 드라이버 SW CD 와 백패널, 그리고 메인보드가 전부입니다.
ASROCK J3160-ITX 메인보드는 뒤에 붙은 ITX 에서 알 수 있듯이 ITX 플랫폼 메인보드 입니다. 작은 녀석이 꽉 차 있는 느낌을 주네요.
보통 메인보드 같으면 이 백패널 뒤쪽에는 큼지막한 전원부가 자리잡고 있어야 하는데 캐패시터가 군데군데 있고 바이오스 롬 배터리가 있네요.
PCI-E 2.0 슬롯이 하나 제공되는데 미니 사이즈네요. 그리고 나스(!) 를 위해서 많은 사타 포트를 지원해야 하는데 사타포트는 SATA3 6Gbps 4개를 제공합니다. ITX 플랫폼 치고는 나쁘지 않습니다. 노란색 스티커가 부착된 곳은 바이오스 롬 이구요.
USB 3.0 총 6개(백패널 4개, 전면 2개), USB 2.0 총 6개(백패널 2개, 전면 4개) 를 지원합니다.
메인파워 커넥터는 24P 를 지원하며 SO-DIMM (노트북 방식) DDR3 / DDR3L 듀얼채널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최대 16GB 까지 인식 가능하구요. 거대한 방열판과 함께 탑재된 CPU 는 인텔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J3160 입니다. 최대 2.24Ghz 클럭으로 작동합니다.
백패널 구성도 푸짐합니다. 키보드 / 마우스 겸용의 PS2 포트를 제공하며, USB 2.0, USB 3.0 포트도 많고, 그래픽 출력 포트는 Intel HD Graphics 400 을 통해 HDMI(up to 3840x2160 @30hHz), DP 1.1(up to 3840x2160 @30Hz) 지원합니다. 그리고 DVI-D 포트도 지원합니다. 사운드 칩셋은 리얼텍 ALC892 7.1 채널이 탑재되었으며, 랜은 리얼텍 RTL8111GR 기가비트랜이 탑재되었네요.
SOC 방식으로 탑재된 CPU 의 히트싱크를 분리해보면 코어 기판 모서리 부분에 코어 세이프 가이드 같은 것이 부착되어 있어서 코어 손상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히트싱크의 써멀 컴파운드(껌딱지) 도 잘 발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간략하게 ASROCK J3160-ITX 메인보드에 대해 살펴 봤는데요. 작지만 꽉 찬 레이아웃의 알찬 스펙을 지닌 메인보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식 제품 정보도 아직 뜨지 않은 제품이라 자세하게 살펴보진 못하였지만 기본 정보는 전달해드린 것 같고, 다음 리뷰부터는 본격적으로 자작 NAS 헤놀로지를 위한 내용으로 같이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Cer 였지요.
'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 > 자작 NAS, 헤놀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기어 NAS, ReadyNAS 212(RN 212) 사용 후기 (0) | 2017.04.17 |
---|---|
자작 NAS 구축 헤놀로지 ASROCK J3160-ITX 메인보드 디앤디컴 2부 (6) | 2016.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