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네비게이션추천 파인드라이브 IQ3S 리뷰 총정리

OCer 2016. 10. 4. 09:23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여름부터 초가을부터 진행된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IQ3S 체험단이 이제 10월 3일이면 종료가 되는데요. 이번 후기에서는 그동안 다뤄왔던 파인드라이브 IQ3S 의 전체적인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총평을 내리시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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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은 거치형 네비게이션으로 체험단에게 제공되었습니다. 첫번째 시간에는 개봉기를 살펴 보았는데요. 간략히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험단에 지원된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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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품목 외에도 에너지바 라고 불리는 외장 DMB 안테나, 이브 리모콘, 그리고 FineADAS 기능을 지원하는 FineADAS 카메라가 지원되었습니다.

아래부터는 파인드라이브 IQ3S 디자인을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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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은 7인치 디스플레이에 안드로이드가 기반의 OS가 탑재되었습니다. 디자인은 기존 IQ 3D 시리즈와도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기능이나 성능면에서는 좀 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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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차이라면 미러링 동글이 지원되어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스마트한 기능들이 많이 지원된다는 것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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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체험단 진행시 거치 전용 네비게이션이라고 알려졌었는데요. 매립이 가능한 IQ 3D 5000 과 비교를 해보면 크기나 디자인이 완전 동일하기 때문에 충분히 매립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외형까지 살펴 봤으니, 이제 실제로 사용을 해봐야겠죠? 하지만 제게 첫번째 난관이 닥쳐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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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FineADAS 기능을 지원하는 전방 카메라를 설치해야 하는데, 출고 받은지 한달도 안된 차량을 셀프로 매립해야 했었지요. 우선 체험단은 반납 조건으로 진행된 것이다 보니 어차피 반납할 때 또 업체에 맡겨 해체를 할라면 비용이 중복으로 들어가야 해서 며칠을 걸려 검색하고, 공부하고 해서 결국 셀프 매립에 성공합니다. 이제 네비나, 블랙박스 매립 정도는 혼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체험단 활동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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짠~ 

그리고 전면에 설치된 FineADAS 카메라 입니다. 그리고 나서 차량에 네비를 부착한 후 시동을 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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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팅이 되면서 차량 등록 화면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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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에서 특화된 기능이라고 생각을 하는지, 차량 및 스마트폰 등록 과정은 반드시 거쳐야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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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등록이 끝나고 나면 휴대폰 등록까지 바로 해주고, 드디어 바탕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FineADAS 카메라를 설치하고 차량 등록까지 끝마친 후에는 바로 FineADAS 체험에 들어갔는데요.

FineADAS 기능을 쓰려면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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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브레이션 과정에서 처음 안내 문구가 나왔지만 그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하다 보니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매우 오래 걸리고 위와 같이 40% 에서 더 이상 진행되질 않았습니다.

대략 5분간의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봤는데요. 실제로는 40분 정도 촬영되었는데 영상을 잘라서 보여드립니다. 왜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제대로 안될까? 생각하다가, 혹시 카메라 각도 때문인가 하고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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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카메라 각도를 좀 더 위로 올려서 보닛이 거의 안보이게 해서 했더니 1분도 안돼서 캘리브레이션이 완료 되었네요..

다행히 셀프로 설치하게 된 FineADAS 카메라 매립에 이어 두번째 난관도 잘 극뽁. 하였습니다.

그리고 위 영상은 FineADAS 지원 기능인 앞차출발알림과 차선이탈경보 알림 작동 영상 입니다.^^

다음으로는 첫번째 스마트 지원 기능인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어플을 통한 기능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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짠!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 바탕화면과, 아래 스마트폰은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를 실행한 모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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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어플에서는 출발 전 차량에 시동을 걸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목적지 예약이 가능하며, 주행 중에는 스마트폰으로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주행 후 안전코인 등 주행과 관련된 상세 정보를 확인하여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바로잡는 기능도 어느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어플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에는 목적지 예약과 안전코인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여기에 좀 더 기능을 추가하자면 목적지 한 곳만 예약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코스를 저장하여 예약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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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의 첫번째 스마트한 기능이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를 통해 이용할 수 있었다면 두번째로는,  카링크를 통한 미러링 기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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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링크를 활용한 미러링 기능 역시 스마트폰과 IQ3S 네비게이션이 연동되어 있어야 하며, 그 전에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도 실행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스마트폰과 네비게이션이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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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링크가 실행되면 위와 같은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대기중은 아직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과 연동되지 않았다는 표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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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되면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데요. 지도 앱이라던가, 음악, 동영상, 라디오 등의 메뉴가 있는데 내장된 것은 아니고 터치하게 되면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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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외에도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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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어플을 + 만 해주면 끝!


네비게이션 안에 스마트폰이 들어가 있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아래는 카링크를 통한 미러링 작동 모습 입니다.


신기한건 네비게이션 자체도 터치가 되다 보니 네비게이션에서 터치를 하면 스마트폰이 작동됩니다. 물론 반대로도 되구요~ 그냥 미러링만 시켜놓은 채로 네비로 작동시켜서 여러가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에서 지원하는 부가 기능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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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플레이어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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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기능. 갤러리 기능으로 차 안에서 디지털 액자 느낌도 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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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입력이 가능한 메모 입력 기능. 차에 터치펜을 구비하고 있다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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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계부 기능. 평상시 스마트폰으로 기본적인 지출 관리를 위해 문자 등을 연동시켜서 사용하는 가계부 어플은 쓰고 있는데 아직 차계부는 쓰고 있지 않습니다. 헌데 차계부 관리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보고 조금이라도 더 아껴보고자 써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 같이 알뜰한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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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달력 기능도 지원되는데, 일정 추가가 가능해서 간략한 스케쥴 관리도 가능합니다. 좀 더 보완하자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OS 가 깔려 있으니 구글 계정을 연동시켜서 스케쥴 관리를 좀 더 보완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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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 기능에 들어가 있지만, 사실은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에는 기본이 되어버린 터보 GPS !

그리고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전에 볼 수 있었던 AR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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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표시설정에 들어가면 AR모드 보기가 있는데요. 이걸 체크해주고 설정을 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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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eADAS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하는 과정처럼 비슷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골목길에서 AR 모드가 동작된다고 하는데 저는 아쉽게도 구경도 못하고 체험단을 마무리하고 있네요..ㅜ.ㅜ

아쉬움을 뒤로한 채 가을맞이 겸, 부모님과 강원도 평창 쪽 출사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마침 이효석문학관 근처에서 문학제도 하고 있었고 해서, 바람쐴겸 다녀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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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초행길이고, 경유지가 많아서 어떻게 가야 할까 고민하다가, IQ3S 네비게이션을 켜고 고급길찾기를 실행해 봤습니다. 경유지 추가도 되고, 코스 저장도 되어서 미리 저장을 해두고 다음날 바로 출발할 수 있게끔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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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탐색을 누르니 빠른길과 무료길을 추천해주는데, 무료길은 무려 4시간이나 걸렸고, 빠른길은 2시간 30분이 좀 넘는 시간이었습니다. 대신 통행료는 거의 1만원 정도.

통행료가 1만원이나 했지만 빠른길로 선택하고 어떤 코스로 이동하는지 대충 살펴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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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뷰를 실행해 봤습니다. 

플라잉뷰가 처음 도입되었던 파인드라이브 Style 3D 에서는 터보 모드는 없었던 것 같은데.. 터보모드를 실행하고 나니 40초 정도 되어서 평창까지 갔다가 다시 춘천으로 올 수 있었네요. 40초간의 플라잉뷰 여행으로 대략적인 코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걱정 없이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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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아침에 출발하려는데 기름이 별로 없더군요. 주변 위치에서 최저가 주유소를 찾아 나섭니다. 제가 평상시 자주 가는 주유소가 태양주오소라고 SK 셀프주유소가 있는데요 디젤 리터당 1185원이네요. 여기서 만땅~ 채워주고 출발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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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뒤에도 추석 연휴 때 시골 큰집에 가기 위해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과 함께 했었는데, 편안하게 잘 다녀왔습니다.^^


여기까지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 체험단에서 다뤘던 특징들을 모두 소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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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총정리를 다시 한번 해보자면..

1. FineADAS 카메라 지원으로 앞차출발알림, 차선이탈알림 등의 안전운행 관련 기능을 지원한다. 그래서 초보 운전자들에게 안전한 운행을 돕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전방추돌알림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2. 스마트한 네비게이션 기능 지원.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를 통하여 차량 운행 전 목적지 예약 및 주행 중, 주행 후 여러 관리 기능을 지원하며, 카미러링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네비게이션의 활용도를 높였다.

3. 블랙박스 연동이 쉽다. 같은 브랜드인 파인드라이브 블랙박스나, 파인뷰 블랙박스를 사용할 경우 네비게이션에서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4. 터보 GPS 탑재를 통해 빠르고 똑똑하게 현재 위치를 잡아준다.

5. 평생 누리는 무료 누리는 TPEG 과 네비게이션 맵 업데이트.

6. 웬만한 스마트폰 보다 빠른 옥타코어 탑재로 강력한 멀티태스킹 지원. 네비게이션으로 이것저것 여러 작업을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체험단에서는 특별히 다루지 않았지만 실제로 모든 기능들은 멀티태스킹으로 작업이 가능했음.

7. 그리고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고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아틀란 3D 맵 탑재.


이정도가 OCer 가 생각하는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제품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부가기능으로 넣은 제품이라고 생각하는데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들은 항상 그 기준점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달간 유용한 정보들로 체험단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했는데 이제와서 뒤돌아 보면 아쉬운 점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중간에 연휴도 많고 개인적으로도 바쁘게 보내다 보니 계획했던 것보다는 좀 짧게 끝낸 것 같은데요. 그래도 구입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파인드라이브 IQ3S 네비게이션 체험단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체험단 여러분 모두 한달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OCer 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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