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뷰 LXQ1000 블랙박스 야간 영상 화질 비교(X3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SONY Starvis IMX335 센서로 야간 화질이 얼마나 좋을지, 파인뷰 LXQ1000 과 X3000 의 야간 영상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전후방 썬팅필름은 레이노 S9 35% 로 시공되어 있습니다. 2월 초에 눈비가 많이 와서 앞유리를 닦아도 주행하다 맞기도 하고 그래서 야간 영상이 많이 좋지는 않네요.(그리고 미세먼지와 안개의 도시 춘천)

우선 영상 하나 보시겠습니다. 2K 로 보시면 화질이 더 좋습니다.(모든 영상과 이미지는 QHD 원본 해상도 입니다)

파인뷰 LXQ1000 가 신기한 것은 SW 적으로 밝기나 선명도가 조절되는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영상에서 번호판이 안보이다가 갑자기 어느 순간 보입니다. 처음에는 뿌옇게 보이더니 이내 선명해 집니다. 이게 HDR 이 적용되면서 영상이 보이는건지?

아래는 캡쳐본 입니다. 캡쳐본 이미지는 클릭하면 원본 해상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 테이크아웃 하러 갔다가, 나가는 길에 찍힌 영상 입니다. 모닝 한대가 들어오는데 LXQ1000 은 전체적으로 영상이 좀 밝습니다. 아래 X3000 에 비하면.. 그래서 번호판이 좀 더 잘보이는 편이구요.

X3000 도 보이긴 합니다만, 밝지는 않습니다. 야간 영상이 항상 밝은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닌데 이 상황에서는 밝은 것이 번호판 식별에는 좋습니다.

같은 날 주차장에서 빠져 나와서 첫번째 신호를 만났습니다. 앞 레인지로버 번호판 잘보이구요. 저 앞쪽의 벤츠 번호판도 클릭하면 보입니다.

X3000 도 보입니다. X3000 은 레인지로버와 가깝게 붙어 있는 트랙스? 차량 번호판도 일부분 보이고 있습니다.

이때 파인뷰 LXQ1000 후방 영상 입니다. 싼타페 신형 번호판이 잘 보이고, 저 뒷쪽의 티볼리도 클릭하면 보입니다.

파인뷰 X3000 은 바로 뒤 싼타페는 보이는데 저쪽 티볼리는 많이 뭉개집니다.

불빛이 거의 없는 시내 주행 영상 입니다. 앞뒤 번호판을 확인해주세요.

LXQ1000 부터 보면 앞쪽의 그랜져HG, 우측의 코란도 신형 번호판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인뷰 X3000 도 전체적으로 어둡지만(대비가 높은 듯) 번호판 식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뿌옇지 않아서 좋은 것 같네요. 파인뷰 LXQ1000 의 경우 SW 단계에서 암부를 끌어올린거라 밝긴 하지만 노이즈나 상대적으로 뿌옇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때 후면 영상 입니다.

후방을 보면 화각이 좀 달라서 그런가 LXQ1000 가 좀 더 멀게 느껴집니다. 밝기는 하지만 후방도 좀 뿌연 느낌이고, 번호판 식별은 가능합니다.

X3000 은 어둡지만 대비가 높아서 LXQ1000 에 비하여 번호가 좀 더 선명합니다. 여기서 살짝 밝기 조절이 되면 좋겠어요.

야간에 골목에 주차되어 있을 때 녹화된 주차 모션 영상 중 후방 영상 입니다. 제 바로 뒤에 스타렉스 한대가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파인뷰 LXQ1000 는 스타렉스 번호판등 때문에 번호판 식별이 가능합니다.

파인뷰 X3000 도 뒷자리는 보이네요. LXQ1000 에 비해 전체적으로 많이 어둡긴 합니다.

카페 주차장 모션 영상 입니다. 앞쪽의 신형 쏘렌토와 그랜져가 주차되어 있고, 그랜져가 출발하려고 시동을 걸었습니다. 어둡긴 하지만 파인뷰 LXQ1000 는 두 차량 모두 번호판 식별이 가능했습니다. 어둡다고 하였는데 아래 X3000 보다는 많이 밝습니다.

파인뷰 X3000 를 보면 차종 식별도 불가능합니다.

신호대기 중에 찍힌 영상 입니다. 앞 렉서스 차량의 번호판이 뚜렷하게 보입니다. 클릭하여 원본으로 보면 1차선 SUV 차량의 번호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인뷰 X3000 도 앞 차량의 차종과 번호판 식별은 가능하지만 1차선 SUV 차량의 번호판은 아주 희미하게 보여서 판별은 어렵습니다.

아래는 파인뷰 LXQ1000 와 X3000 야간 영상 모음 입니다.

위 두 영상은 그동안 야간 주행하면서 나름 잘 찍힌 영상을 모아봤습니다. 밝기는 파인뷰 LXQ1000 가 밝아서 야간에 미세먼지나 안개가 있는 것도 보이네요. 반면 X3000 은 많이 어둡지만 번호판등이 제대로 켜져 있다면 번호판 인식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들은(전후방이 아닌) 인식이 불가능하죠. 하려면 무썬팅으로 다녀야 합니다.

위 영상은 주변에 아무것도 없고 가로등만 있는 춘천대교 입니다. 춘천대교를 건너서 카페에 가면서 촬영한 영상 입니다.

끝으로 며칠 전, 야간 주행하다 만난 얌체운전자.mp4

여기까지 기존 파인뷰 QHD 블랙박스인 X3000 과 이번 신제품 QHD 블랙박스인 소니 스타비스 IMX335 센서를 탑재한 LXQ1000 의 야간 영상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X3000 도 LXQ1000 못지 않은 야간 번호판 식별 능력을 보여주었으나, 상황에 따라서는 아예 주변 불빛이 없다면 번호판 등으로는 번호판 식별이 불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LXQ1000 은 센서와 오토나이트 비전 덕분인지는 몰라도 좀 더 밝아서, 확대하면 번호판 식별이 가능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상 OCer 였습니다. :)

본 리뷰는 체험단에 선정되어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단, OCer 의 주관으로만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이미지 맵

OCer

파워 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 review_ocer@naver.com

    '자동차/내비게이션 | 블랙박스 | 주변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