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넥스트스파크 자동차 배터리 업그레이드 교체 DIY 방법 및 순서 델코 50L DIN(40ah -> 50ah)

반응형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8월에 중고로 업어온 여자친구 차량의 배터리 교체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7월 17일 중앙선 침범한 2.5T 마이티와 충돌하여 기존 더넥스트스파크는 전손처리를 하였고 전손처리 지원금? 으로 좀 보태서 비슷한 연식의 색깔만 다른.. 건그레이 차량으로 가져왔습니다. 썬루프 빼고 거의 풀옵이었는데, 네비나 사이드미러 리피터 LED 등 자잘한 문제가 있어서 이것도 고쳤고 이번에는 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

사실 운행에는 전혀 지장이 없었으나 간헐적으로 비깜(비상깜빡이) 나 방향지시등 깜빡이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파크 카페에서 검색해보니 릴레이나(구형 모델의 경우), 휴즈 문제라고 하였는데 휴즈 문제라면 아예 안나야 정상이고, 간헐적으로도 나기 때문에 아니라고 판단하였고, 릴레이는 휴즈박스 근처에 총 3개가 있었고, 그 중 2개가 동일한 릴레이여서 두개를 서로 바꿔놨는데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배터리 교체 후 괜찮아졌다는 글을 보게 되었고, 4년차 동안 배터리를 안바꾼 출고 배터리였기 때문에 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

더넥스트스파크는 최대 60ah 까지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데요. 대신 60ah 로 바꾸려면 배터리 트레이까지 바꿔야 하기 때문에(부품값이 1만원 정도 추가됨) 어렵진 않지만 여러 케이블도 옮겨야 하고 배터리 상태만 괜찮다면 굳이 차량에 비해 큰 배터리를 달 필요는 없기에 배터리 트레이 교체 없이 장착 가능한 최대 용량인 50ah 로 선택하였습니다. 배터리는 네이버 검색해서 최저가에서 구입하였으니 문의는 하지 말아주세요.

출고 배터리로 보이는 ACDelco 배터리 입니다. 40ah 로 나오네요. 그리고 위 사진에서도 보이지만 배터리 트레이에 고정 홀이 하나 더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50ah 로 바꾸게 되면 사진상 고정 가이드가 장착된 부분이 아닌 더 바깥쪽의 고정홀에 볼트를 고정하게 됩니다.

인터넷 최저가로 배터리를 교체할 경우 공구도 다 대여해주기 때문에 굳이 공구를 준비하지는 않아도 되구요. 쉐보레의 경우 현기차 공구랑은 사이즈가 좀 다릅니다.  아무튼 차종에 맞게 공구를 대여해줘서 이미 배터리 단자를 모두 탈거한 상태 입니다.

그리고 - 단자는 괜찮은데, + 단자의 경우 차체에 그냥 올려두면 스파크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타월 등으로 감싸서 적당한 위치에 올려둡니다.

단자를 탈거하고 고정 가이드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새 배터리도 개봉.

개인적으로 델코 배터리를 좋아하여 델코 배터리 50ah 짜리 din 모델로 구입하였습니다. 40ah 짜리 보다는 좀 더 사이즈기 길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극이 위쪽으로 향하게 배터리를 옮겨준 후

고정 가이드부터 조여줍니다. 저기 홀이 보이시죠? 아까 말씀 드렸던 것처럼 한 사이즈 크기 때문에 저기에 고정 가이드를 맞춰 조여주시면 됩니다.

T 복스를 이용하여 돌리고 돌리고~

배터리를 분리할 때는 분리하는 거니까 빼야죠? - 단자부터 빼고, 장착할 때는 더하기로 생각하고 + 단자부터 연결해주면 됩니다. 참 쉽죠?

이때 주의하실 것이 -단자가 그냥 끼우면 좀 헐겁더라구요. 최대한 터미널 부분을 아래쪽으로 밀착시킨 후에 조여줍니다.

스패너 등으로 툭툭 내리치면 생각보다 들어가는 느낌이 나더군요.

+단자를 연결하였으면 다음으로 -단자도 연결해줍니다.

다 조였으면, +단자 커버를 닫고~

배터리 숨구멍까지 열어주면 끝.

시동이 시원하게 잘 걸리네요. 배터리는 시동만 걸면 차에 큰 영향이 없다고 하지만 제가 느끼기엔, 악셀링 차이도 좀 있고, 차체 진동도 영향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왜냐면 배터리 상태가 안좋으면 그만큼 알터네이터가 발전을 시키느라 다른 쪽으로 전기 공급이 덜되거나, 과부하가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배터리 상태가 안좋아서 실내등이 떨리는 것을 보신 적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깜빡이 소리도 그럴 수 있다고 판단되어 교체를 진행한 것인데.. 부디 해결이 되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차가 좀 더 안정화되면 좋겠네요.

아무튼 배터리 교체 작업이 완료되고, 지하에 차량을 주차하러 내려가는데, TPMS 센서가 앞바퀴는 인식이 안되는 겁니다. 잠시 제 차로 운행을 하고 왔다가 다시 얼마 동안 운행을 하니 자동으로 TPMS 가 인식되었습니다. 예전에 제 차량도 배터리 교체를 하고 시계도 초기화되고 그런 적이 있었는데 걱정하지 마시고 운행하면 자동으로 잡히게 됩니다.

여기까지 더넥스트스파크 자동차 배터리 교체 DIY 방법 (40ah -> 50ah) 포스팅을 전해드렸습니다.

사실 배터리 교체 정도는 오너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공임이 얼마되진 않지만, 내 차를 아끼는 마음으로 꼭 한번 해보세요.

OCer 였지요. :)

반응형

이미지 맵

OCer

파워 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 review_ocer@naver.com

    '자동차/더 넥스트 스파크 2018'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