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팁

구글 애드센스, 섹션 타게팅 어디까지 활용하고 계십니까? ^^

OCer 2012. 1. 4. 20:56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광고 수익 모델 중의 대표적인 cpc 서비스인 구글 애드센스의 섹션 타게팅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cpc라는 것은 클릭당 단가가 지급되는 것으로 1클릭당 10원이면 100번 클릭하면? 100원.. 아니 1000원의 수익이 생기는 겁니다.


이 cpc의 원리는 문맥 타게팅이라고 해서 블로그 전체를 대상으로 키워드를 분석해 그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하지만 광고 갯수도 부족하다 보면 매번 똑같은 광고만 나오게 되고, 장문의 글을 쓰거나, 많이 복잡한 블로그라면, 키워드가 상당히 많겠죠? 때문에.. 광고는 산으로 가는 경구가 허다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는 섹션 타게팅이라는 것을 지원합니다.

아마 이미 적용해보신 분들도 계실 거구요.



이 섹션 타게팅이란 것은 쉽게 예를 들면



[시작]

키워드

[끝]


a와 b 사이의 키워드들만 타게팅하여 그와 관련된 광고만 노출시킨다는 뜻이 됩니다. 이미 쓰고 계신 분들 그렇게 알고 계시죠? 



 그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대부분 섹션 타게팅을 한다 하여도, 



위 소스의 빨간색 박스를 보면,


start부분이 있고


article_rep_desc


end가 있습니다.


스킨 많이 바꾸신 분들은 article_rep_desc가 본문 부분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보통 애드센스 섹션 타게팅을 해놓으신 분들은 이런 구조일 겁니다.  맞나요? 



이렇게 해서 좋은 점은 그래도 최대한 본문의 내용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그~나마 클릭률이 높다는 겁니다. 단가도 어느정도.. 유지가 되지만, 제가 볼 때 단가는 별로였습니다.



여기서 활용을 좀 더 하자면 일일이 포스트마다 섹션 타게팅 코드를 넣는 것도 있고, 아니면 자신이 진짜 파워 블로거기 때문에 딱 한가지 전문 분야만을 다룬다? 하시는 분은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이나 스마트폰 관련 내용만 다룬다고 칩시다.



[시작]

아이폰, 스마트폰 ~~~~~~~~~~ 관련 키워드들을 쭉 적습니다.

[끝]


이렇게 되면 그나마 이것과 관련된 광고가 나오겠죠? 우리가 자주 쓰는 본문과 본문 사이에 [시작], [끝]을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제 내용은 아직 안 끝났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더~~~ 발전 시킨다면, 저 키워드들 중에도.. 단가 차이가 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같은 분야라 할지라도 꽤 많이 나지요.


  • 이제부턴 타게팅에 쓸 단가 높은 키워드들을 골라 냅니다.



단가를 알아내기 위해 [여기] 로 이동~


구글의 애즈워드라는 사이트 입니다. 캠페인을 만들어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달성 여부도 확인이 가능하고 사이트나 블로그의 여러가지 분석도 지원 합니다.


혹시라도 가입이 안되신 분이라면, 가입을 하시고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가입이 되셨으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키워드 도구로 이동 합니다.



위와 같이 키워드 찾기 항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단어 또는 구문에 단가를 알고 싶은 키워드를 넣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에는 자신의 사이트, 블로그 주소를 넣습니다.



저의 경우엔 스마트폰을 넣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검색 후 키워드 아이디어의 우측에 예상 CPC가 뜨는데 여길 한번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높은 단가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가장 높은 단가는 $37,642 입니다. 하지만 위 캡쳐 화면에서 나타나지 않은 최저 단가 중에는 $115도 있습니다. 이 CPC..단가라는 것은 여러 변수에 의해 적용이 되는 것이라 꼭 1 클릭에 이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장담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이정도의 단가를 낼 수 있는 키워드들로 타게팅을 해놓는다면? 어느정도 단가 관리는 되리라 봅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높은 단가의 키워드들을 골라 냅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들을 섹션 타게팅 시키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단가 관리는 되지만 또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살짝 언급을 했다시피, 자기가 한 분야만 전문적으로 포스팅하고 있는 블로거가 아니라면 그 분야는 매우 다양해질 것입니다. 이 섹션 타게팅할 키워드들을 수동으로 일일이 넣느냐.. 아니면 여백에 안보이게 잘 쑤셔 넣느냐..^^ 방법은 많은데, 만일 잡(여러 분야를 다루는) 블로거라면 스킨.html에 넣는다면 섹션 타게팅한 키워드와 다른 광고가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클릭율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저는 이렇게 하고서 클릭율은 떨어졌는데 이렇게 해서 단가는 매일 $0.1~ 이러던 것이.. $2 도 몇번 보고 그랬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한다면,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제 글을 보신 여러분들의 판단에~ 그리고 이 타게팅은 바로 적용 되지 않습니다. 몇시간 이상 걸리는 것 같더군요.


끝으로 애드센스의 단가는.. 의료,보험, 병원, 미용, 법률 등이 높은 편이고, 쇼핑, 경매, pc 같은 it는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현재 제 블로그도 컴퓨터 관련 광고 뜨면.. 단가가 매우 바닥을 기고 있지요..ㅜ.ㅜ


도움 되셨다면    손가락을 한번씩 누질러~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