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뉴스 정보/IT 뉴스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노트3 비교 후기

OCer 2014. 9. 13. 22:54

삼성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노트4 와 갤럭시노트 엣지가 공개 됐죠. 이미 해외 외신들에서는 관련 후기와 리뷰까지 슬금슬금 올라오고 있는데요. GSMARENA 에서 간략히 갤럭시노트4 와 갤럭시노트 엣지를 비교한 후기가 올라왔네요.

 

 

먼저 갤럭시노트4 와 갤럭시노트3 외형 비교를 했는데요. GSMARENA 에서는 갤럭시 알파를 키운 것이 갤럭시노트4 처럼 보인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디자인은 갤럭시 알파와 많이 닮았다는 거죠. 테두리는 메탈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다이아몬드 컷팅.

 

 

(사진 상) 좌측이 갤럭시노트4, 우측이 갤럭시노트3 입니다. 후면은 갤럭시노트3 와 동일하게 가죽 재질의 느낌을 살린 커버를 사용하고 있지만, 재봉선이 사라졌고, 느낌은 비슷합니다. 카메라 위치와 심박센서, LED 플래시 등의 차이가 있으며, 스피커 위치도 변경되었네요.

 

 

테두리는 메탈 재질이 사용되었으며, 악간 돌출된 부분이 있어서 그립감이 더 좋다고는 합니다만, 실제로 만져봐야 알 수 있을 것 같고, 갤럭시노트3 와 무게 차이는 거의 못느낀다고 합니다.

 

가죽 흉내를 낸 뒷판, 2.5D 곡면 테두리. 4가지 색상.오른쪽이 3고 왼쪽이 4입니다. 테두리의 재봉선을 뺐다는 걸 알 수 있네요.

 

 

 

갤럭시노트3 와 비교시 전면 카메라는 370만화소로 화소가 더 늘어났으며 조리개도 f/1.9 의 밝은 조리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전면 카메라로는 파토라마 촬영도 가능하여 셀피 기능이 더욱 강화 되었습니다.

 

 

홈 버튼에는 갤럭시S5 와 마찬가지로 지문 스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아이폰5S 의 터치ID 보다는 인식 속도가 느려서 불만이었는데, 갤럭시노트4 는 개선되었을지 모르겠네요. 이 지문 스캔 기능으로 잠금 해제와 페이팔 결재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버튼 위치는 기존 갤럭시노트3 와 동일합니다. 왼쪽엔 볼륨버튼이 오른쪽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S펜이 있습니다.

 

 

상단에는 3개의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는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여러의 목소리가 있어도 음을 분리시켜(?) 한 사람의 목소리만 녹음하는 기능도 가능하다고.

 

 

갤럭시노트 4는 다시 USB 2.0 마이크로 USB 가 사용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3 부터 갤럭시S5 까지 USB 3.0 이 사용되었었는데, 왜 다시 마이크로 USB 2.0 이 사용되었는지 불만이었죠. 하지만 여기서는 추측하기론 4G LTE 신호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닐까 하네요. USB 3.0 이 아닌 USB 2.0 이 사용되어 데이터 전송속도는 많이 느려졌지만, 쾌속 충전 기능으로 인해 충전속도가 30% 빨라졌다고 합니다.

 

 

갤럭시노트4 배터리는 갤럭시노트3 보다 20mAh 늘어난 3220mAh 용량을 갖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5 와는 달리 방진방수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카메라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와 동일한 소니 1600만 화소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아이소셀 카메라는 아니지만 사용해보니 나쁘다고 할 순 없더군요. 4K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며, OIS 손떨방도 지원합니다. 카메라 아래는 LED 플래쉬와 심박 센서.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3 S펜 입니다. 디자인상 큰 차이는 없군요. 갤럭시노트4 에는 스냅 노트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사진을 촬영하면 사진에서 텍스트만 추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신기하긴 한데 과연 어떤 방식으로 추출이 되는지 써보고 싶군요.

 

 

다음은 갤럭시노트 엣지와 비교하였습니다.

 

 

갤럭시노트4 와 갤럭시노트 엣지를 비교하면 스크린 차이 빼고는 거의 동일한데요. 하드웨어적인 스펙은 퀄컴 스냅드래곤 805, 3GB 램, 1600만 화소 카메라 등은 동일합니다. 스크린 차이는, 갤럭시노트 엣지가 160 픽셀의 엣지 스크린이 추가되면서 엣지의 스크린은 이 부분을 제외하고 조금 작아진, 5.6인치 이며 해상도는 동일합니다.

 

 

이 엣지 스크린은 활용도가 꽤 있어 보입니다. 위와 같이 자를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바로 가기 아이콘을 넣거나,

 

 

시계를 넣거나,

 

 

 

 

여러 알림 설정도 가능합니다.

 

 

 

텍스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헌데 갤럭시노트 엣지를 돌려서 잡으니, 화면도 돌아가네요~

 

 

갤럭시노트 엣지가 화면 크기는 갤럭시노트4 보다 0.1 인치 작지만 전체적인 너비는 좀 더 넓습니다.

 

 

좌측엔 볼륨 버튼.

 

 

엣지 스크린 때문에 우측의 전원 버튼이 사라졌고,

 


전원 버튼은 상단으로 올라갔네요. 

 

 

 

 

 

후면 카메라와 가죽 느낌의 후면 커버, S펜은 모두 동일.

 

 

배터리 용량은 3000mAh 이며, 역시나 갤럭시노트4 처럼 방수는 안되네요.

 

 

현재 갤럭시노트3, 갤럭시S5 광대역 LTE-A 를 사용하고 있지만, 갤럭시노트4 가 출시되면 갈아타려고 대기 중입니다. 허나, 아직까지 그렇게 땡기진 않는군요. 실제로 나와보고 만져본 후에 질러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