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한가지 분야의 제품으로 살아 남기가 힘듭니다. 쿨링 솔루션 업체로 유명했던 써멀테이크(Thermaltake) 에서는 쿨러, 컴퓨케이스 뿐 아니라 현재는 게이밍 브랜드까지 확장하였습니다. 써멀테이크의 게이밍 브랜드는 Tt eSPORTS 인데요. 여러 게임 대회도 후원하고 있고, 제품들도 눈에 띄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소개하는 제품은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키보드 입니다. 많은 기능과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는 기계식 방식의 게이밍키보드인데, 윈도우키 락 기능을 위한 키가 따로 존재하는 것도 그 특징 중 하나 입니다.(위 사진에서 빨간 버튼)
보통 게이밍 제품들은 정열의 빨간 레드 색상을 선호하는데,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 키보드의 패키징 박스도 레드 색상을 포인트로 주고 있습니다.
레드바 부분에는 써멀테이크 Tt eSPORTS 로고와, 국내 정식 유통사인 (주)다빈치인터내셔널 의 정품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패키징 박스 하단에는 스위치와 제품 워런티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하고 있는데요. 리뷰에서 다루고 있는 제품은 갈축으로 키수명은 5천만 입니다. 워런티 보증 기간은 5년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유통사인 (주) 다빈치인터내셔널에서는 워런티 기간 중 키캡과 키보드 받침대 파손 등의 부속품은 모두 1:1 로 교환해준다고 합니다.
[푹푹 파이고 긁혀서 지워진 쿨마 키캡]
제가 기존에 쓰던 기계식키보드는 쿨러마스터 CM스톰 퀵파이어 TK 갈축(체리MX 스위치) 이었는데, 레이저 마킹 방식이었는데, 3년 정도 실사용을 하다 보니 키캡이 많이 파였습니다. 이럴 경우 키캡을 교체해야 하는데 무상으로 유통사에서는 무상으로 교체해준다는 것이죠. 어찌 보면 키캡도 소모품이라 사용자가 재구입해야 한다고 할 수도 있으나 이런 부분은 맘 놓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줘서 좋은 것 같습니다.
패키징 박스 후면에는 키에 할당된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는 직접 촬영한 사진을 보면서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키보드 제품에 사용된 스위치는 체리MX 스위치가 아닌 호환용 스위치로 K 스위치라 불리는 kalih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10년 정도 체리 흑축 리니어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하다가, 3년 전 쿨마 퀵파이어TK 로 바꾸면서 총 13년 정도 체리MX 스위치만 사용하고 고집해왔었는데, 체리MX 스위치의 특허기간이 만료되자 호환 스위치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사실 저는 호환 스위치는 그리 좋게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기계식키보드 하면 체리MX 스위치지!' 라는 생각이었는데, 이제는 고급형 게이밍 & 기계식키보드에도 쓰일 만큼 그 키감과 성능, 내구성을 많은 브랜드에서 인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리뷰를 진행하면서 키감을 느껴보니, 이제 그 생각은 바꿔야겠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키감 소개는 뒷 부분에서 동영상과 함께 소개합니다.
자, 그럼 그 분을 만나볼까요?
개봉하기 위해서는 위 라벨을 훼손시켜야만 하는데, 라벨을 훼손시킬 경우, 박스가 개봉된 것으로 간주하여 반품 및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품질보증에 해당되는 문제가 발생되어야 하며, 구매 영수증과 정식 유통사인 (주)다빈치인터내셔널의 정품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무튼 개봉을 하고 나서 살짝 감동을 먹었습니다. 제품 개봉하다 감동 먹은 것도 참 오랜만인 듯 하네요. 박스를 개봉하니 모든 부속품들이 흐트러짐 없이 딱 그 상태로 담겨져 있더라구요. 위쪽에는 키보드 본체가 있고, 그 아래와 위쪽에 내용물들이 있는데 안정적으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구성품을 모두 꺼낸 모습 입니다.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갈축 기계식키보드 본체와 2권의 책자, 그리고 작은 상자가 있습니다.
두권의 책자는 제품 보증서와 퀵 가이드입니다. 제품 보증서에는 써멀테이크 Tt eSPORTS 브랜드의 제품별 보증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퀵가이드에는 FN 키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기능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상자에는 교체용 레드 키캡과 키캡 리무버가 들어 있습니다.
레드 키캡으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숫자패드 상단의 윈도우키 락 버튼과 깔맞춤으로 잘 어울리는 모습이네요.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키보드 크기는 440 x 133 x 37mm 로 슬림형은 아닙니다. 그리고 무게는 995g 입니다. 그전에 사용하던 쿨러마스터 CM스톰 퀵파이어 TK 기계식키보드의 크기는 377.5 x 138 x 33mm 이며 무게 544g 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매우 컴팩트한 크기였는데 크기와 무게가 늘어나니 많이 묵직한 느낌이 납니다.
키캡 방식은 ABS 재질의 이중사출이 아닌 레이저 인쇄 방식 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겠으나 어찌보면 이중사출이 아니어서 아쉽게 생각하는 유저들도 있겠으나, 키캡 마감 상태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레이저 각인 방식이 잘 지워지진 않지만 혹시라도 키캡이 많이 파이거나 망가지면 무상 교체가 가능하니 소모품이라고 생각하고 교체하면 될 것 같습니다.
ESC 키에는 Tt eSPORTS 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으며, F1 키부터 F8 키 까지는 FN 키와 함께 멀티미디어 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9 키는 MR(Macro Recording?) 기능을 지원하는데, 전용 SW 에서 기록하지 않고도 매크로를 입력할 수 있는 HW 매크롤르 지원하는 것이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키보드의 특징 중 하나 입니다. 대부분의 게이밍 키보드가 전용 SW 에서 매크로 기록이 가능했었는데, 하드웨어 매크로를 지원함으로써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매크로를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HW 매크로]
HW 매크로는 위 과정대로 진행하면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5개의 프로필에 대해서도 소개하겠지만, 5개의 프로필과 함께 총 510 가지 매크로를 설정할 수 있어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스페이스바에도 Tt eSPORTS 의 로고가 마킹되어 있습니다.
F11 키와 F12 키는 FN 키와 조합하여 LED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Insert, Home, Page UP, Delete End 키는 총 5개의 프로파일 기능을 제공합니다. 매크로 모드나 LED 일루미네이션 효과를 프로파일 별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ge Down 키는 NK RO 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N-ROLL Over 기능으로 무한동시 입력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숫자패드 상단에는 토글키를 비롯한 기능키들의 활성화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1 이라고 표시된건 Num Lock, A 는 Caps Lock, ↓Scroll Lock, MR 매크로 모드, NKRO N롤오버, 그리고 마지막으로 윈도우키 락 상태 입니다.
케이블은 직조 케이블도 아니고 예전 방식의 케이블 입니다. 그리고 케이블 분리형도 아닙니다.
하지만 내부 단선 방지 디자인이 적용되어 더욱 단단하고 내구성 있는 케이블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하단에는 높이 조절 가능한 받침대와 논슬림 패드가 네 귀퉁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높이 조절 다리 받침대를 세운 모습 입니다. 생각보다 높이는 그리 높아지지 않습니다만, 타이핑 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여기까지 기계식키보드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패키징과 외형, 그리고 FN 키 기능 등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아래부터는 실제로 PC 와 연결해서 사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N키 롤오버 상태에서 인터넷 뱅킹 로그인이 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키보드에 따라서는 수정 펌웨어를 지원하여 N키 롤오버 상태에서도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되는가 하면 아직 지원을 하지 않아서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아쉽게도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키보드는 N키롤오버 상태에서는 비밀번호가 자꾸 틀리다고 나오네요.
그래서 6키 입력 방식으로 설정한 후 다시 시도하니 농협 인터넷 뱅킹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수정 펌웨어가 나오면 좋을 것 같지만, 크게 불편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다를 듯.
다음은 동시 입력 테스트 입니다. N키롤오버 상태에서 해보았습니다.
양쪽 손바닥으로 키보드를 누른 후 캡쳐를 했는데요. 손이 하나 더 있었으면 다 눌러볼 수 있었을 것 같네요. 거의 모든 키가 동시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키 모드에서는 입력키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6키 정도가 동시입력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폭세이돈Z RGB 기계식 키보드를 더욱 화려하고 활용도 높은 게이밍키보드로써 업그레이드 시켜줄 전용 SW 를 사용해 봤습니다.
전용 SW 는 노멀 모드와 게이밍 모드, 그리고 프로파일에 따라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UI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멀모드에서는 프로파일 설정과, 매크로, 라이트 옵션을 할 수 있고,
게이밍 모드(윈도우 락키 활성화) 에서는 각 키 별로 설정해둔 매크로라던가,
단축키,
프로그램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모두 각 프로파일별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RGB 키보드에 걸맞게 다양한 LED 일루미네이션 효과를 설정해줄 수가 있는데요.
Light Option 에서 설정해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총 5가지 탭이 나옵니다. 거기서 FULLY LIGHTED 는 항상 켜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든 키에 적용할 수도 있고 특정 키에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펄스 모드나, 스펙트럼 모드로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REACTIVE 는 누른 키에만 LED 가 들어오게 하는 기능 입니다.
ARROW FLOW 는 누른 키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한줄로 LED 가 들어오게 하는 기능 입니다.
WAVE 는 지정해놓은 방향대로 물결이 치는 듯한 LED 효과.
RIPPLE 은 WAVE 와 비슷하지만 좀 더 잔잔하게 밀려나가는 느낌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끝으로 동영상으로 살펴보는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일루미네이션 효과와 타건영상 입니다.
전용SW 를 소개하면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항상 켜져 있는 색상도 자유롭게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저는 ARROW FLOW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써멀테이크 Tt eSPORTS 포세이돈Z RGB 기계식키보드의 후기에 대해 제가 소개하려는 내용은 다 소개하였는데요. 최근 키보드나 마우스 등 뿐 아니라 모든 PC 주변기기들이 RGB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이 비싼 가격대로 선뜻 구입하기가 어려운 제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써멀테이크 포세이돈Z RGB 는 일반적인 고급형 기계식 & 게이밍키 키보드의 가격대로 RGB 기능까지 갖추었고, 5가지 프로파일과 매크로 기능을 겸비하여 게이밍키보드로써의 가치도 높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일반인들에게 10만원이 넘는 금액을 키보드에 투자하긴 어렵겠지만 게이머들이나, PC 튜닝을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충분히 매력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OCer 였습니다.
'IT( PC 하드웨어 | 스마트 디바이스) > 입력장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닉스 커스텀키보드 타이탄 mark7 기계식키보드 후기 (6) | 2016.02.08 |
---|---|
기계식 키보드 LINKTOP LT01 LED 화이트 청축 브라보텍 (1) | 2016.02.02 |
제닉스 게이밍 키보드 스톰엑스 타이탄 SE (0) | 2016.01.21 |
게이밍 마우스 추천 에픽기어 조라(EPICGEAR ZORA) 후기 (0) | 2016.01.14 |
기계식 키보드 추천 제닉스 테소로 엑스칼리버 스펙트럼 (0) | 2015.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