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2채널 블랙박스 파인뷰 X1000 NEW 총평

OCer 2018. 3. 18. 22:01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드디어 파인뷰 X1000 NEW 블랙박스 총평을 씁니다. 이번 글은 지금까지 살펴봤던 파인뷰 X1000 NEW 의 모든 것을 총 정리하는 글이 되겠습니다.

파인뷰 X1000 NEW 는 2채널 블랙박스로 X1000 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SFHD(수퍼 풀HD) 해상도의 블랙박스 입니다. 파인뷰 블랙박스 특징 중 하나인 오토 나이트비전을 지원하며, ADAS 플러스 기능을 지원하여 여러가지 안전운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특징으로, 파인뷰 GXR1000 알파와 더불어 주정차 단속 알리미 기능을 지원하여 주정차 금지 구역에 주차를 할 경우(시동을 끄고 주차모드로 진입할 경우) 주차금지 구역이라는 알림을 띄워 상품권(?) 이 날라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속 등의 단속카메라 안내를 음성으로도 해주고, 듀얼 화각 촬영모드를 지원합니다. 듀얼화각에 대한 내용은 [여기] 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미 X1000, 그리고 GXR1000 체험단에서도 해당 내용을 많이 다뤘기 때문에 이번 체험단 리뷰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파인뷰 블랙박스 최초로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를 지원해줍니다. 이것이 무엇인가 하면~

1. 파인 프리미엄 멤버십 쿠폰 : 사고 영상 누락시 100만원을 보상해 준다는 멤버십 쿠폰인데요. 이것은 파인의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중 안심보장 100에 해당하는 내용 입니다.

2. 파인뷰 안심 플랜 : 블랙박스가 도난, 파손될 경우 무료로 보상 받을 수 있는 파인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입니다.

끝으로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가 있습니다.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들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과실 여부부터 대응 방법까지 무료 법률 자문을 해준다고 하는데,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몇년 전에 차대차로 크게 부딪힌 것도 아닌데 보험사를 통해서만 진행하니 할증이 심하게 붙은 적이 있는데.. 사고가 안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사고가 난다면 정말 유용하게 이용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까지가 파인뷰 X1000 NEW 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 서비스인데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ADAS 플러스 기능은 이전의 파인 ADAS 보다 인식율과 정확도가 올라갔습니다. 파인 ADAS 플러스 기능에서 지원하는 ADAS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앞차출발알림(FVMA) 


신호 대기나 정체된 구간에서 앞차가 출발하는 것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어떻게 보면 신호등 알림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와는 다르게 앞차의 출발을 알려주는 기능만을 담당합니다. 이번 후기의 뒷부분에서 소개하려는 영상에서 캡쳐하면서 소개해드릴려고 했는데 이상하게 X1000 NEW 에서는 앞차출발알림 기능이 효과음은 나는데 위와 같이 화면으로 이미지가 출력되지는 않았습니다.

2. 차선이탈경보

대략 2년 전부터 현기차에도 순정옵션으로 들어가고 있는 차선이탈경보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은 블랙박스를 정중앙에 설치해야 조금이라도 인식율을 높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룸미러 기준으로 좌측 상단에 X1000 NEW 를 설치하였고, 우측에 GXR1000 을 설치하였고 정중앙에는 X30 을 쓰고 있습니다. ADAS 기능을 지원하는 블랙박스는 약간 바깥쪽에 설치된 경향이 있는데도 위와 같이 인식을 잘합니다.


3.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경보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되는 기능으로 너무 바싹 붙어 가거나 운전 부주의로 일어날 수 있는 전방 차량과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최저 시속 30km/h 이상일 경우만 작동합니다.

지원하는 ADAS 플러스 기능은 위에서 살펴본 3가지이며, 여기에 GPS 를 장착하면 덤으로 지원되는 기능이 3가지 더 있습니다.

1. 과속카메라 알림

블랙박스에서 이미 지원하고 있는 기능인데, 과속카메라와 제한속도를 알려주어 과속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에 모두 해당 옵션을 켜놓는다면 상당히 시끄러우니 둘 중 하나만 켜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스쿨존 구역 알림

학교나 유치원 근처면 위와 같이 스쿨존 알림이 뜹니다. 스쿨존에서는 제한속도가 30km/h 이죠? 이 날 골목으로 들어가니 유치원이 있어서 위와 같이 스쿨존 속도제한 알림이 뜨네요.


아래는 여기까지 소개한 ADAS+ 작동 영상 입니다.



3. 주정차 단속 카메라 알림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주정차 구역에 차를 세울 경우 뜨는 알림 입니다. 카메라가 설치된 지역을 지나가거나, 주정차를 할 경우 알림이 뜬다고 합니다.

저는 이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춘천 시내를 꽤 많이 돌았는데요. 세군데 정도 돌았습니다.

우선 집 근처 주정차 금지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해봤는데.. 제가 사는 지역이 지방 쪽이라 그런지 아직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루 빨리 되었으면 좋겠구요. 다른 분들의 후기를 보니 기능 자체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파인뷰 X1000 NEW 는 와이파이 동글이 기본 지원되어 스마트 파인뷰 앱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는 이번에 같이 체험단을 진행한 파인드라이브 Q1000 안드로이드 네비게이션과 함께 사용해본 모습을 촬영한 영상 입니다.

자매품(?) 인 파인드라이브 Q100 과 찰떡 궁합 입니다.

다음은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인 주야간 영상 화질을 살펴 봅니다.

주간(흐린날) 오후 17시쯤 영상인데요. 개인적으로 요즘 나오고 있는 파인뷰 오토 나이트비전 지원의 블랙박스들은 주간 보다는 야간 영상에서 더 성능을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차에 시공되어 있는 썬팅 필름이 존슨필름 35% 인데, 눈으로 보는 것 보다 블랙박스로 촬영된 영상을 보면 좀 어두운 편인데요. 맑은 날에도 좀 칙칙하고 뿌옇게 보입니다.

하지만 야간영상을 보면.. 오히려 더 깔끔하고 안정적인 노출로 촬영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 영상은 3월 18일 촬영한 따끈한 영상 입니다. 약 70분 간 주행한 영상을 베가스로 이어 붙였는데 4K 로 인코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재생시간이 길어서인지 최대 풀HD 로만 재생되네요. 그냥 참고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테러를 가장 많이 당하는 지역인 지하주차장 영상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들었던 것 중 하나가 영상 녹화 화질도 좋지만 디스플레이 화질이 정말 선명합니다.


아래는 파인뷰 X1000 NEW 의 화질과 시야각을 테스트한 동영상 입니다.


위~ 아래, 그리고 좌우 화면을 살펴봐도 어느 각도에서던지 매우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녹화영상 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화질도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블랙박스 업그레이드를 하는 이유 중 하나인 화질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습니다만, 고해상도에 따른 대용량 메모리 지원은 많이 아쉽습니다. 현재 파인뷰의 S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블랙박스 중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최대용량은 128GB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파인뷰 X1000 NEW 블랙박스는 공식적으로 최대 64GB 만 지원을 해서 비공식적으로(?) 얼마까지 지원하는지 이번 체험단에서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관련 링크] 


그랬더니 제가 선택한 메모리 중 하나인 샌디스크 익스트림 V30 128GB 는 3주간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파인뷰 X1000 NEW 블랙박스의 주행영상을 살펴보면, 파일 하나당 대략 131MB 입니다.

128GB 메모리의 경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118GB 정도인데, MB 로 환산시 118,000MB 가 됩니다. 파인뷰 X1000 NEW 블랙박스의 주행 영상은 1분씩 나눠서 저장됨으로 118,000MB / 131MB = 900.763358778626 

1분씩 약 900개의 주행영상을 저장할 수 있고, 900분이면.. 15시간 입니다. 128GB 의 대용량 메모리를 사용해도 24시간 주행을 한다 가정하면 하루치도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1주일 치는 보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럴러면 128GB 용량의 메모리로도 택도 없군요. 

화질을 포기할 수는 없고.. 그렇다고 더 대용량 메모리는 부담이 되고.. 호환이 되는 메모리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저도 이렇게 고민이 많은데, 제조사인 파인에서는 더 고민이 많겠죠? 2채널 풀HD 를 지원하는 파인뷰 X30 에서는 H.265 코덱과 하이퍼랩스 기능으로 더 많은 영상을 저장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썼는데요. SFHD 를 지원하는 블랙박스 에서도 그렇게 지원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조금이나마 지금의 제 고민이 해소되지 않을까 하는데, 다음 제품에서는 그런 제품이 나올 수 있길 기대하며 이번 체험단 리뷰도 마칩니다.


약 한달 동안 OCer 의 파인뷰 X1000 NEW, 파인드라이브 Q100 체험단 후기를 관심 있게 봐주신 여러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도움되는 리뷰 준비해보겠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