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사진에서 조명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입니다. 자연광도 그렇고 자연광이 있을 때에도 인공광을 이용하여 좀 더 선명하고, 분위기를 좋게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려는 제품은 썬포토에서 유통하고 있는 썬웨이포토 휴대용 LED 조명으로 썬웨이포토 FL-120 인데요. 밝기와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것이 특징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매우 얇아서 휴대성에서도 이득!
과연 어떤 제품인지, 패키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소개한대로 썬웨이포토 FL-120 휴대용 LED 조명은 썬포토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패키징 박스에서는 썬포토 정품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구요. 썬포토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제품에 한하여 구입일로 부터 1년간 보증 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징 박스 후면에서는 제품 스펙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스펙은 중국어(한문) 와 영어 2가지 언어로 표시되어 있으며, 무게와 크기, 색온도, 배터리 용량, 충전 스펙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패키징 내부는 간소하지만 제품 흔들림 없이 잘 담겨 있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파우치와, 썬웨이포토 FL-120 휴대용 LED 조명 본체, 그리고 충전용 케이블, 설명서, 보증서 및 콜드 슈 마운트 어댑터가 제공됩니다.
IT 와는 좀 떨어진 제품이지만, IT 트렌드에 맞춰, 충전용 케이블 및 커넥터는 USB TYPE-C 규격으로 사용됩니다.
HB-02 라고 음각된 콜드 퀵슈 어댑터도 제공되는데요.
각도 조절 및 회전이 가능합니다. 보편적으로 카메라와 삼각대에 사용되는 1/4"-20 연결부를 채택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삼각대에 쉽게 연결하여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5*8, 총 120개의 LED 가 있는데 반반씩 화이트 / 웜화이트 LED 소자를 탑재하여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조광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LED 발광부는 특수 처리된 폴리카보네이트 디퓨저가 부착되어 있어 부드러운 조광이 가능합니다. 단, 이 디퓨저는 분리가 불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4000mAh 이며, 신기한 것은 보조배터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보조배터리로 사용시 출력은 5V, 1A 로 고속충전은 불가능하지만 급할 때 보조배터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측면 모서리 부분에 스트랩홀이 있구요. 두께는 매우 슬림해 보이네요. 실제 두께는 10mm 입니다.
입출력을 위한 USB 포트가, 그리고 가운데에 삼각대 마운트 홀이 있습니다.
포트 측면에는 어떤 포트인지 아이콘으로 표시해두고 있습니다.
재질은 완벽한 물질이라는 금속재질이 사용되었는데, 그 중 항공용 T6061 알루미늄 하우징을 채용하여 뛰어난 내구성과 효율적인 열방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측면에는 버튼이 몇개 있는데요.
전원 버튼과 +,-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켜지며, 시인성 좋은 OLED 디스플레이에 사용 가능한 시간, 현재 밝기, 색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삼각대용 마운트 홀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삼각대에 장착하여 미리 조명을 세팅해 둘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카메라 외장 스트로보를 장착하는 핫슈에 장착도 가능한데요.
이 경우 기본 제공되는 HB-02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썬웨이포토 FL-120 은 가로 뿐 아니라 세로로도 장착홀이 있어서 이렇게 카메라 위에 세로 장착도 가능합니다.
아래부터는 밝기, 색온도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밝기 설정은 최저 5% 에서 100% 단위로 1% 씩 조절 가능하며, 색온도는 3000K 에서 100K 단위로 5500K 까지 가능합니다. 아래는 밝기 조절 변화 입니다.
5% 부터 20% 씩 조절하여 최대 100% 까지 올려 보았습니다.
카메라 세팅은 M, ISO 200, 1/40sec, F4.0, 35mm 입니다.
다음은 색온도 변화 입니다. 3000K 부터 500K 단위로 올려 보았습니다.
카메라 세팅은 M, ISO 200, 1/40sec, F4.0, 35mm 입니다.
일반 가정 거실에서 LED 거실등 아래에서 촬영하였는데 가장 비슷하다고 느낀 색온도는 두번째 입니다. 3500K 정도 되겠네요.
아래는 동영상으로 촬영해 본 밝기, 색온도 변화 입니다.
요즘 들이닥친 한파 덕분에(?) 따뜻한 느낌의 사진이 많이 생각나는데요. 색온도 만으로도 어느정도 따뜻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썬웨이포토 FL-120 휴대용 LED 조명은 사진 촬영에서도 활용할 수 있지만, 자동차 DIY 를 좋아하는 저에게는 지하주차장에서 작업시 좀 더 밝은 작업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얼마 전 외출하였다 물피도주를 당했는데요. 위 사진만 봐서는 뭐 크게 안긁혔네~ 할 수도 있는데.. LED 조명을 들이대보면,
이렇게 도장면에 스크레치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얕은 스크레치이긴 하지만 차주 입장에서는 가슴이 아플 수 밖에 없는 상처 입니다.
이 상태에서 웻샌딩(물사포질) 과 광택 작업을 통해 어느정도 타협을 하였습니다. 사실 블랙박스에 의심가는 차량이 찍히긴 하였으나, 베이스 코트(색상 페인트) 가 심하게 까진 것은 아니고 클리어코트(투명) 만 까진 상태라, 약간의 사포질과, 폴리셔로 다듬어준 후, 클리어를 뿌려주면 괜찮을 것 같아서 잡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우리.. 물피도주는 절대 하지 맙시다. 범죄 입니다. 이 얘기를 많이 하게 되면 먼 산으로 가게 되므로 여기에서 끝내겠습니다.
위와 같이 자동차 도장면 확인용, 그리고 자동차 작업용 조명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때 자석이 붙어 있는 조비 고릴라포드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이용하였습니다. 자동차 도장면은 철판이다 보니 어디나 손쉽게 부착할 수 있죠.
아래는 샘플 사진 입니다.
약 한달간 썬웨이포토 FL-120 휴대용 LED 조명을 사용해보았는데요. 슬림하여 언제나 휴대가 간편하여 좋았고, 리뷰 촬영시 삼각대에 고정 후 원하는 분위기의 제품 사진이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조명을 잘 쓰지 않는 저에게도 괜찮은 제품이어서 이후 제품 사진에는 꽤 활용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샘플 사진도 몇장 있는데 접사시 링플래쉬 정도는 안되지만 LED 지속광이다 보니 좀 더 자연스러운 사진을 건질 수 있었습니다.
세팅해둔 밝기와 색온도값은 다시 켰을 때도 저장이 되기 때문에 리뷰 촬영시 세팅을 바꾸지 않아도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은 FL-120 본체 충전시 고속충전이 지원되지 않는 것 입니다. 그래서 촬영 전날에는 충전을 미리 시켜두면 좋을 것 같고, 그 외에는 딱히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여기까지 썬포토 밝기 색온도 조절 가능한 휴대용 LED 조명 썬웨이포토 FL-120 리뷰였습니다.
OCer 였지요. :)
본 리뷰는 썬포토의 제품 대여와 원고료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DSLR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디카 추천 > 카메라 악세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삼각대를 노린다 슬릭 PRO AL-323 + JOBY BallHead 5K (0) | 2020.03.25 |
---|---|
맨프로토 카메라 백팩 가방 MV-30 사진 좋아하는 남자친구를 위한 선물 (0) | 2019.09.25 |
저렴한 모노포드 겸용 삼각대 썬포토 WF-3978M (0) | 2018.12.14 |
SONY XQD 메모리 &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32GB 성능 비교 후기 (0) | 2016.10.12 |
카메라가방 추천 탐락 HOODOO 20 백팩 후기 (0) | 2016.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