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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공기청정기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액션 (내돈내산 후기)

OCer 2021. 5. 23. 22:47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가 지날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는 황사, 미세먼지에 대비하여 차량 실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고성능 공기청정기를 소개합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설치 방법에 따라 컵홀더형이 있고, 벨크로 테잎이나 부착 테잎을 이용하여 장착하는 멀티형 제품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제품은 벨크로 테잎을 사용하는 멀티형 제품으로 불스원 차량용 공기청정기인 에어테라피 스마트액션 제품 입니다.

제가 이번에 컵홀더형과 멀티형 공기청정기 제품 중 멀티형을 구입한 이유는, 기존 제 차량에는 1열에 컵홀더형이, 멀티형이 리어 선반에 위치하고 있었는데요. 컵홀더형이라고 성능이 나쁜 것은 아니고 센서로 잘 감지하여 상황에 따라 잘 작동하고는 있는데 잡소리 잡기가 힘들어서 아예 이번에 소개하는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액션 공기청정기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주문완료!

구입한 구성은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 액션 공기청정기에 필터 3개까지 구입하였습니다. 필터 3개가 사은품인 것은 비밀.

참고로 에어테라피 스마트 액션 필터는 H13 급이라고 합니다. 이제 제 차는 앞뒤로 H13급 공기청정기가 책임 집니다.

패키징 박스 전면에는 간략한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 액션 공기청정기 특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H13급 헤파 원단 필터, 스마트 센서, 공기질 확인이 가능한 LED, 필터 교체 LED 를 지원하는데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필터 교체 시기를 확인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다른 것은 타 제품에서도 지원되는데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것은 이번에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박스 뒷면에는 앞에서 설명하였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우측에는 공기청정기 구조를 간략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보면 구성품이 정말 가지런히 담겨져 있습니다.

전체 구성품 입니다. 좌측부터,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 액션 공기청정기 본체와, 벨크로 밴드와 고정 어댑터, 시거잭 전원 케이블 및 기본 H13 필터가 들어 있습니다.

메뉴얼도 들어 있는데 한글로 빼곡하게 이미지와 함께 필터 교체 및 사용 방법 제품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제품 디자인을 살펴 봅니다.

들이대고 촬영하여 제품이 좀 커 보이지만, 가로 120mm, 세로 209mm, 높이 70mm 으로 직사각형 디자인을 띄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멀티 방식 공기청정기는 정사각형 디자인으로 많이 출시되었는데, 불스원 스마트 액션은 직사각형으로 필터 역시 직사각형 형태로 좀 더 큰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아마도 이런 부분 때문에 더 성능이 좋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전면 2개의 버튼은 ㅡ자 디자인을 띄고 있으며, 전원 버튼과, RPM 조절 버튼 입니다. RPM은 초기 전원 입력시 오토로 작동하며, 한번 누를 때 마다 1, 2, 3단, 그리고 다시 오토로 작동합니다. 공기질 상태가 좋으면 센서로 감지되어 1단으로 작동하며 공기질 상태가 좋지 않으면 정도에 따라 2, 3단으로 작동합니다. 이때 버튼 아래의 LED 로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터와 버튼 사이에 기다란 ㅡ자형 LED 바가 있는데, LED 색상을 통해 현재 공기질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음 보통은 파란색, 나쁨은 노랑, 매우 나쁨은 빨강으로 표시됩니다.

사방에 에어 메쉬홀이 적용되어, 타 제품 보다 공기 흡입 및 정화 후 순환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닥 귀퉁이에는 고무 받침대가 적용되어 미끄럼 방지 및 안정적인 지지가 가능하며,

한쪽에는 전원 입력부가 있습니다. 약간 홈이 파여져 있어, 선정리시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운데쯤 볼트 홈이 있는데, 벨크로 밴드를 고정하기 위한 어댑터가 장착될 자리 입니다.

4개의 나사로 어댑터를 장착하며, 위와 같이 벨크로 밴드를 안쪽으로 넣어 고정하게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어댑터를 장착하고 암레스트 등에 장착할 경우, 위에서 소개하였던, 고무 받침대 높이보다 더 높아지기 때문에 어댑터 부분으로만 지지가 되는데, 잡소리에 민감한 저는 바닥면 전체가 닿았으면 했는데 이게 아니어서 아쉬웠습니다만.. 실제로 장착하고 3주 정도 운행해보니 이로 인한 잡소리는 1도 발생하지 않아서 다행이었습니다.^^

차량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거잭 전원 케이블을 이용해야 했는데 시거잭도 좋지만 USB 방식으로도 제공되었다면 좀 더 활용도가 좋았을 것 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 본체의 만듦새는 굉장히 좋다고 느꼈던 반면, 시거잭은 약간 싼마이 느낌.. + 시거잭 사이즈가 좀 크다고 느꼈습니다. 헤드 부분이 크다 보니, 제 차량 콘솔 슬라이드 커버와의 간섭도 있었고 장착시 사알~짝 불편한 것도 있었습니다.

아래부터는 필터를 장착하는 내용 입니다.

필터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커버를 들어 올리면 되는데요. 그냥 들어올리면 됩니다.

필터 커버 오픈 여부를 감지하는 센서.

필터 장착시 가장 먼저 끼워져야 하는 부분.

그럼 필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필터는 위와 같이 밀봉되어 있고, 비닐에 붙어 있는 라벨에는 초기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씁니다. 전원 버튼을 4초 누르면 초기화 된다고 하네요.

필터 역시 만듦새가 굉장히 좋아 보입니다.

꺼뭇꺼뭇한 것이 많이 묻어 있는데, 차량용 에어컨 필터의 활성탄이 적용된 에어컨 필터 느낌이었습니다. 아, 그런데 리뷰를 작성하면서 검색을 해보니 초기에 제공된 필터는 이런 필터가 아니었네요. 제품 출시 초기에는 그냥 하얀 필터고 나중에 구입한 모델들이 좀 더 좋은 필터 같은 느낌적인 느낌. 괜히 바꾼 것은 아니겠죠?

필터 테두리엔 스펀지가 적용되어 있어서 이 부분에서도 고급진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필터를 장착해 봅니다.

필터는 반드시 이 부분 부터 끼워야 합니다. 안그러면 안들어가구요. 너무 깊숙히 끼우면 안되고

위 사진처럼 최대한 위로 올라오게 끼워야 합니다. 안그러면 아랫 부분에서 뭔가에 걸려서 안들어가게 됩니다.

깔끔하게 끼워진 모습. 직사각형 형태로 길쭉한 본체에 거의 75~80% 정도가 에어컨 필터가 차지하고 있어서 성능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차량으로 가서 장착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기존 1열에 있던 컵홀더형 공기청정기 입니다. 오토봇 제품으로, H12였나 H13 필터가 장착되었고 성능은 괜찮았는데, 아반떼AD 의 컵홀더에 잡아주는 날개가 없다 보니 잘 잡아주지 못해서 빈 공간에 스펀지를 넣어놓긴 했으나.. 디젤 차량 특성상 진동이 많다 보니 요철 구간에서는 예민한 제 귀에 잡소리가 많이 들리더군요. 그리고 컵홀더형 공기청정기 특성상 아래쪽 흡입구가 컵홀더에 끼워져 막혀 있다 보니 효율이 좀 떨어지진 않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구입한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공기청정기는 암레스트에 장착을 해보려 합니다.

암레스트를 열고 벨크로 밴드를 임시로 고정시킵니다.

그 다음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공기청정기를 고정시켜 줍니다. 깔끔하네요~

시거잭 전원 케이블은 콘솔 하단 슬라이딩 박스 안쪽에 시거잭에 꽂았는데요. 이렇게 슬라이딩 커버를 열어두면 괜찮은데..

닫아놓으면 커버에 이렇게 걸립니다. 커넥터 헤드 부분이 길어서 그런 것 같네요. 좀 더 짧고 심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커버가 안닫아지고, 꽂혀 있는 시거잭 어댑터 헤드를 살짝 눌러주면 닫히기는 합니다.

이제 전원도 연결했으니 시동을 걸어봅니다.

시동을 넣으면 블루 색상의 LED 바가 점등 됩니다. 공기질 상태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는데요. 좀 더 크게 필터 테두리에 나왔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으나, 그럼 너무 밝아져 운전에 방해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오히려 심플한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약 두달간의 실사용기. (소음에 적응하는 시간..)

우선 제 차량이 디젤 세단 차량이다 보니 가솔린이나, 친환경차 대비 기본적으로 시동시 소음은 있는 편 입니다. 하지만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액션 공기청정기를 암레스트에 장착하여 한달간 사용해보니.. 이거 생각보다 소음이 넘 크게 들렸습니다. 날씨가 좋아 윈도우를 어느정도 내리고 다니면 괜찮은데, 윈도우를 다 닫고, 음악을 틀어놔도 제 예민한 귀에는 가까이 놓고는 못쓰겠더라구요. 그래서 헤드레스트로 옮겨볼까도 생각했지만 머리 뒷쪽에서 소리가 들려온다면? 더 그럴 것 같아서..

아예 뒷 선반으로 옮겨 버렸습니다. 이때 전원 케이블이 생각보다 짧다고 느꼈는데요. 직선으로 연결하면 연결은 되지만, 2열에 사람이 탑승할 수 없을 정도로 짧아 선정리에도 좀 불편하였고.. 길이를 재보진 않았으나 준중형 세단 차량에도 짧았습니다. 전원 케이블은 암레스트, 헤드레스트 설치 기준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우선 기존 장착되어 있는 아이리버 공기청정기의 전원 케이블을 냅다 꽂아보니.. 네 당연히 되네요. 커넥터 핀배열이 다르면 안되거나 쇼트가 날 수도 있었겠지만.. 무식하면 용감하다!

일단 꽂아보니 잘 돌아가서 위와 같이 뒷 선반에 옮겨놓고 약 두달간 사용을 해봤는데 그나마 지금은 적응되어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암레스트에는 뒤에 있던 아이리버 공기청정기를 불스원용 벨크로 밴드로 고정하여 장착했습니다. 이것도 분명 벨크로 밴드가 있었는데 지금은 어디갔는지 찾을 수가 없어서 우선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처음 1주일간 암레스트에 장착하여 적응하려 해봤으나 쉽지 않아 이렇게 썼는데 현재는 매우 만족스럽구요. 소음이 안들리는 것은 아니나, 운전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안들리는 상태 입니다.

끝으로 소음 테스트와 공기정화 테스트를 해봤는데, 공기정화 테스트의 경우 지하주차장에서 가장 최근(5월 11일) 에 진행하였으나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미세먼지, 황사가 장난 아니었는데 테스트를 진행해본 시기에는 나쁘지 않았터라.. 크게 차이가 없어서 따로 측정한 내용은 올리지 않겠습니다. 이미 검색해보면 성능에 대한 후기가 많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는 것만 확인을 하였습니다.

시동을 걸기 전 실내 공기질 상태.

시동을 걸고 5분 후 공기질 상태.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작동시키면서 외부 공기가 유입되다 보니 공기질의 변화가 있긴 하였으나, 아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AQI 대기질 지수는 더 높아졌고, 나머지 부분들도 아주 미세하게 올라갔습니다만, 이정도면 차이가 없는 정도라고 봐도 될 듯 합니다. 다음은 간략히 동영상으로 소음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지하주차장 내려가면서 폰을 놔두고 가서 소음측정 앱을 사용하지 못하고 촬영했습니다..ㅜ.ㅜ

https://www.youtube.com/watch?v=vILf4SlUqls 

우선 시동을 걸은 상태, 그리고 아이리버 공기청정기, 그리고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 액션 순 입니다. 불스원 제품이 소음은 더 크게 들리는데,  에어 메쉬홀이 사방에 뚫려 있어서 아무래도 소음에는 단점을 보이는데 성능면에서는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뷰를 좀 더 빨리 진행했더라면 제대로 성능을 확인해볼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다음 황사, 미세먼지 시즌에서는 제대로 느껴볼 수 있길!

여기까지 불스원 에어테라피 스마트 액션 공기청정기를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소음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는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소음에서 타협할 수 있다면 강추할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입니다!

이상 OCer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