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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간 페달 DIY 튜닝 아반떼AD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은 아반떼AD 순정형 튜닝으로 리얼 오르간 DIY 를 해보았습니다. 우스갯소리로 DIY 하다 DIE 한다는 말들을 많이 들었는데요. 이번 DIY 를 통해 절실히 느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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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AD 리얼 오르간 DIY 를 위해 제트비 리얼 오르간 DIY 키트를 구입했는데요. 아반떼 위드 AD 클럽에서 공구를 하고 있어서 네이버 최저가 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 가격은 12만원 좀 안되었던 것 같구요.(구입해놓고 좀 있다가 설치를 해서 까먹음) 사실 이 가격이면.. 경험 삼아 DIY 를 해보시겠다 하시는 분들 빼고는 그냥 덱스크루 등의 튜닝샵 가면 좀 더 저렴하게 가능합니다.(현금 기준) 자세한 견적은 해당 지역 샵에 문의해보시고요.. 개인적으로 싸면서 쉽게(?) 할 수 있는 샵 시공을 추천하지만 저는 경험 삼아 해보았습니다.


아반떼 위드 AD 클럽에서도 완전 DIY 를 하시는 분도 계시던데요. 이 경우 운전석 바닥을 뚫어 고정하거나, DIY 킷에서도 살펴보겠지만 금속 재질로 발판에 덧대어 고정하는 방식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작동을 위한 커넥터 작업도 해야 하구요. 능력과 장비가 있다면 이렇게 DIY 하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그럴 능력이 안됨으로 고정하고 1:1 방식으로 커넥터만 연결하면 되는 DIY 킷을 구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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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오르간 페달 DIY 킷은 이렇게 배송되어 옵니다. 랩에 돌돌돌 잘 말아져서 왔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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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라고 라벨이 부착되어 있네요. 페달은 제조사에 문의해보니 LF 소나타 터보용으로 쓴다고 합니다. 몇달 전에는 스팅어용이 더 반응이 좋다고 하여 투산 산타페 카페에서 이슈가 있었는데, 일반적으로는 LF 소나타 터보용을 쓰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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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품 입니다. 알루미늄 철판 2개와 커넥터가 달린 케이블, 그리고 리얼 오르간 페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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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은 리얼 오르간 페달을 고정하고, 페달을 차체에 고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위 파츠는 페달을 차체에 고정하기 위한 파츠 입니다. 그리고 너트와 같이 달린(?) 볼트가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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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파츠의 홀에는 단순 구멍이 아니라, 나사선이 파여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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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리얼 오르간 페달을 고정하기 위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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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비 리얼 오르간 페달 DIY 키트는 운전석 바닥을 뚫는 방식이 아니어서 위와 같이 리얼 오르간 페달 아래쪽에 알루미늄을 덧대어 고정합니다. 아주 조금씩 위치 조절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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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은 위와 같이 +자가 아닌 육각 렌치로 고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장착 전, 최대한 조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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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되는 케이블의 커넥터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결합되는데, 한쪽에 홈이 있기 때문에 방향 구분이 쉽습니다. 힘으로 하기 보다는 잘 안들어가면 반대 방향으로 하면 되고, 밀어 넣기 전 방향을 확인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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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가조립을 해보았습니다.  위쪽의 3개 구멍을 기존 페달이 달려 있던 위치에 고정하고, 커넥터도 연결하면 끝납니다. 참 쉽죠?


그럼 차로 가서 DIE 아닌 DIY 를 해봅니다. 


이때 준비물은 10mm T복스, 12mm 라쳇핸들 및 연장 어댑터, 전동드라이버(는 없어도 됨), 테사 흡음 테이프(도 없어도 됨) 이정도만 있으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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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우선 테사 흡음 테이프를 통해 흡읍처리를 하였습니다. 안해줘도 상관 없지만 혹시 모를 잡소리 때문에 해주었지요.


참고로 작업할 차량은 아반떼AD 2016년식 디젤 모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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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풀어야 할 볼트 위치를 확인합니다. 삼각형 모양처럼 위쪽에 하나, 양쪽에 두개가 있는데요. 양쪽 두개는.. 10mm T 복스 긴 것으로 풀면 쉽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에서 안보이는 위쪽.. 거기는 12mm 인데 라쳇핸들에 연장 어댑터를 끼고 돌려주는데.. 자리가 정말 안나옵니다. 팁이 있다면 손잡이가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조금씩 풀어주세요.


아참, 장갑은 꼭 끼고 작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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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러면 위와 같이 고운 손에 스크레치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작업 전에 기어박스 기준으로 좌측을 마스킹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라쳇 핸들이나 T 복스 돌리다가 스크레치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여기까지 하고 나면 3개의 고정 부분이 해체가 될 것 입니다.


작업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운전석을 최대한 뒤로 밀고.. 깔려 있던 매트 끄집어 내고. 작업하다 보면.. 자신만의 편안한 작업 자세를 찾아야 하는데요. 저는 처음에 엎드려 쏴 자세로 하다가.. 가슴 근육이 너무 땡겨서 아예 드러 누웠습니다. 처음부터 드러 눕는 것을 강추합니다. 나이 30 중반에 이걸 하려니 엄청 힘들더군요. 그리고 하다 보면.. 등 부분이 바닥에 닿게 거꾸로 누워서 하고 있었습니다.. 뭐 작업하다 보시면 자연스레 그리 될 겁니다. 다른 건 안 어려운데 이 부분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LED 랜턴 작은거 하나 적절한 위치에 고정하고 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지하주차장에서 하느라 어두운 곳이어서 이렇게 했는데요. 밝은 곳에서 하신다 해도 아래쪽이라 어두울 겁니다. 그래서 있으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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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페달을 분리하고 난 모습 입니다. 깔끔하네요. 우측에 커넥터는 3개 볼트가 어느정도 풀어지고 손으로도 풀릴 정도가 되면 그때 풀어주세요~ 풀 때는 한쪽에 눌리는 부분이 있는데 누르고 잡아 당기면 빠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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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고정 파츠들을 자리에 위치시키고 고정하면 됩니다. 작동을 위한 케이블은 혹시 몰라서 밑에 깔아두었습니다. 안그러면 덜렁덜렁~ 거릴 것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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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자리가 잡힌거 같으면 이제 조여주기만 하면 끝! 조이실 때는 최대한 고정 부분을 누르면서 조여주세요. 누르면 누를수록 더 많이 조여지더군요.. 그래야 흔들림도 덜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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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제가 이 다이킷을 구입하기 전에 걱정이 되었던 부분은, 브레이크 페달과 위치가 너무 차이가 나지 않을까? 였는데요. 다른 분들의 DIY 후기나, 제품 이미지에도 운전석 쪽으로 많이 당겨져 있어서 순정으로 달려 나오는 차량들과는 생각보다 위치 차이가 커보였습니다.


집에 스포티지QL 이 있어서 가끔 리얼 오르간 페달을 밟아보지만, 이 차의 경우 거의 일직선 상에 위치해서 불편한 것을 전혀 못느꼈거든요. 근데 설치하기 전, 저는 그런 부분이 맘에 걸렸던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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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시공을 해보니 누르면서 고정을 해서인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덧댄 부분에서도 최대한 위로 올려놨고 좌/우로도 조정이 가능한데 제일 우측에 고정시켜놨는데 제 기준에서는 딱 좋은 위치였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기존 매트를 컷팅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실텐데.. 저는 코일매트를 쓰다가 6D 매트가 생겨서 어쩔까 하다 쿠션 때문에 두개다 깔아서 쓰고 있는데요. 페달을 살짝 들어올린 후 6D 매트를 깔고 그 위에 또 20mm 짜리 코일매트를 깔아놔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자주 들어올린다면 알루미늄 부분이 꺾여서 각도가 확 바뀌겠지만요. 평소에 실내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편이라 이정도는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DIY 한지는 대략 1달 정도 되었는데 두번 정도 와인딩도 다녀오고 속초 장거리도 다녀왔는데, 불편함이 없더군요. 지금껏 외장 튜닝(?) 만 소소하게 하고 있었는데 벼르고 있던 리얼 오르간 DIY 하니, 여태 한 튜닝 중 가장 만족스럽네요. 안하신 분들은 하시면 분명 만족하실 겁니다. 


아! 그리고 저는.. 경고등 같은 것은 안떴네요.


여기까지 리얼 오르간 페달 DIY 튜닝 아반떼AD 디젤 후기였습니다.

OCer

파워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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