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약 3주간 사용해본 사실 그대로 총평

OCer 2021. 3. 6. 15:06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드디어 야간 영상까지 비교를 해보고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체험단 마지막 리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뭐 이건 리뷰랄 것은 없고 그동안의 테스트와 실사용해본 후기를 정리하는 글이 되겠습니다. 그것도 아주 사실대로.

우선 약 3주간(-1일) 사용해본 간단평은, 의외로 쓸만하다. 화질, 편의성 모두 잡았다. 입니다. 영상 비교에서 보여줬던 에어트론 M7 과의 화질 비교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어서, 테스트 차량으로 썼던 스포티지의 에어트론 M7 은 곧 탈거될 예정 입니다. (화질 차이가 제법 납니다) 그리고 캠핑은 안다니지만 부모님 모시고 여행을 다닐 땐 어머니께서 2열에 타시고, 가끔 짐차로 운행할 때는 익숙해지니 너무 편합니다.

이 한 문단만 봐도 뽐뿌가 오실 분들이 많으실텐데, 지금까지 후기들을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개봉기에서 그동안 파인뷰 블랙박스 제품들과 다른 점 몇가지를 볼 수 있었는데요. 우선 GPS 입니다. 바로 전 체험단을 진행했던 LXQ1000 에는 FG-702 였는데 모델명이 하나 올라갔습니다. 더 성능이 좋은 것인지?  FG-702 부터 좀 더 GPS 모듈 크기가 커졌는데 확실히 수신 속도는 좀 더 빨라진 것 같습니다. 테스트 차량 기준 1~2분 내외로 수신됩니다.

하지만 GPS 기능에서 아쉬운 점은, GPS 를 장착함으로 다른 파인뷰 블랙박스에서는 ADAS Plus 및 안전운전도우미 기능을 지원하게 되는데, ADAS Plus 기능은 제외되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전방 카메라로 작동되는 것보다는 부정확하다고는 하나, 개인적으로 앞차출발알림은 유용하게 쓰고 있었거든요. 전 이게 많이 아쉽네요.

그리고 기존 룸미러에 실리콘로 고정되는 방식으로 장착됩니다. 양쪽에 하나씩.

실리콘 밴드는 여분으로 2개 더 제공되어 총 두쌍이 제공됩니다.

후방 카메라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바로 커넥터에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 연장선? 같이 후방 카메라에 배선이 길게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아쉬운 것은 윈도우 내측에 부착되는 후방 카메라라는 것 입니다. 많은 분들이 후기를 보고 외장 카메라였으면 하는 아쉬움을 보여주었습니다.

케이블은 후방 연결 케이블과, 상시 전원 매립용 케이블이 있는데요. 상시 전원용 케이블은 커넥터 부분이 꺾여 있습니다.

그리고 후방 카메라 연결 케이블은 한쪽은 ㅡ자형 한쪽은 ㄱ자형 입니다. 전방 룸미러 블랙박스 쪽에 ㄱ자형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구요. 후방 카메라 케이블인데 안보이던 빨간석 하나가 있는 것이 다른 블랙박스 후방 케이블과 다른 점 입니다. 메뉴얼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그냥 지나칠까 했지만, 궁금한 것 못 참는 OCer 는, 더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후방 카메라 배선에 연결을 해봤습니다. 결과는..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는 후진 기어를 넣으면?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인뷰 R2 룸미러 장착시 후방 케이블의 빨간 케이블(후진 신호 연결 배선) 을 연결하면 어떻게 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연결 배선은 메뉴얼

ocer.kr

위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는 디스플레이에 전원이 안 들어가면, 말 그대로 그냥 룸미러 같은 느낌 입니다.

실제로 꺼진 상태에서 미러로도 사용할 수 있구요. 반대편에는 돌출된 전방 카메라 렌즈가 보입니다. 어느정도 회전(조절) 도 가능해 보입니다.

[개봉기] 에서는 이정도로 살펴 보았고, 다음은 스포티지 QL 2016 년식 차량에 셀프 장착을 해봤습니다.

 

 

파인뷰 룸미러 블랙박스 R2 스포티지QL 자가 설치 매립 DIY 방법!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룸미러 블랙박스 다들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실제로 사용해본 분들은 극히 드물 겁니다. 저도 들어만 봤지 이번에 처음 접하는 것인데, 이거 생각보다 쓸만하더라

ocer.kr

하.지.만 장착하다 문제가 생겼었죠.

고무 주름관을 옷걸이에 테이핑해서 잘 끄집어 냈는데 테이핑을 벗기고 보니, 위와 같이 케이블 커넥터가 날아가 버렸습니다. 결국 후방 카메라를 인식 못해서 신속히 교환 받아 설치를 마쳤습니다.

설치하면서 후방 카메라 케이블에 달려 있는 빨간색 배선은 순정 카메라 배선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참고]

그 결과는 아래 참고해주세요.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는 후진 기어를 넣으면?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인뷰 R2 룸미러 장착시 후방 케이블의 빨간 케이블(후진 신호 연결 배선) 을 연결하면 어떻게 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연결 배선은 메뉴얼

ocer.kr

장착을 하면 파인뷰 R2 만의 2가지 특징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첫번째는 "스마트 와이드뷰" 입니다. 기존 룸미러와는 비교가 안되는 깨끗한 화질로 엄청 넓은 후방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E-Mirror 인데요.

2열에 짐이 많아도, 사람이 많이 타고 있어도 바로 후방을 비추는 카메라 덕분에 쉽게 후방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아래는 스마트 와이드 뷰 주행 영상 입니다.

youtu.be/NeGIy5G78iw

이때는 순정 후방 카메라 배선을 찾기 전이라 브레이크등에 연결을 해서 브레이크 밟을 때 마다 "후진시 주변을 한번 더 확인하십시오"라고 뜹니다. 그리고 실제로 장착하실 분들은 위 영상 보다는 좀 더 윗쪽으로 각도 조절을 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다른 분들이라면 3가지 특징이라고 하셨을 "퀵미러 기능이 있을텐데요. 제 테스트 환경에서는 비교 대상 보다는 느리기 때문에 개인적인 순위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그래도 뭐, 기존 파인뷰 블랙박스들 보다는 빠른 부팅 속도 보다 훨씬 빠르기는 합니다. 아마도 빠르게 후방 영상을 봐야 하기 때문에 퀵미러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 같습니다. 실제로 테스트해 본 결과는, 실사용 해본 128GB 메모리 기준 아래와 같습니다.

youtu.be/G_5f0EuzHNE

확실히 기존 파인뷰 블랙박스들 보다는 빠른 부팅속도를 보여주지만, 비교 테스트했던 에어트론 M7 보다는 느린 속도 입니다. 하지만 실사용에서 전혀 불편함 없이 쓸 수 있는 빠른 속도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화질 이야기 입니다.

요즘 UHD, QHD 블랙박스들도 많은데요. 풀HD 면 화질 좋아봐야 얼마나 좋겠어? 했는데, 얼마 전에 다뤄봤던 파인뷰 LX5000 과는 비교를 해보지 않았지만, 동급 타사 블랙박스인 에어트론 M7 과는 여러 부분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youtu.be/7um13DOS7_A

파인뷰 R2 vs 에어트론 M7 주간 영상 비교

youtu.be/4EkEkyk1LW0

파인뷰 R2 vs 에어트론 M7 눈비 오는 날 영상 비교

youtu.be/7nzTBLmpjlo

파인뷰 R2 vs 에어트론 M7 야간 영상 비교

테스트 해보면서 놀라운 사실은, 스마트 타임랩스로 촬영한 영상들인데도 순간 포착은 정말 좋았습니다. 워낙 선명해서 그런지 일반 녹화 촬영을 했던 에어트론 M7 보다는 확실히 선명한 모습을 보여주었고요. 단점이라면 특정 상황에서는..

파인뷰 R2 후방 영상
에어트론 M7 후방 영상

위와 같이 갑자기 영상이 어두워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후방에 HDR 이 적용되었다고 하던데, 이것이 좀 불안정한 것인지? 그 외에 화질 부분에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번호판 식별을 위해서 굳이 일반 녹화로 용량을 비효율적으로 쓸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야간 영상에서는 전방 노출은 에어트론 m7 이 안정적이었고, 후방 화질은 파인뷰 R2 가 더 좋았고, 순간 포착도 비교적 쉽게 되었습니다. 또한 노이즈 처리는 차이가 심할 정도였습니다.

끝으로 지금은 괜찮지만 장착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 받았던 느낌을 적어보겠습니다.

세단 차량에 시트를 바닥까지 낮춰놓고 타는 경우라면 이런 느낌은 받지 않을텐데, 이 룸미러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차량은 SUV 가 될 것 입니다. SUV 의 경우 시트 포지션을 낮춘다 한들 기본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이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를 맞춰놓을 경우, 엄청 가까이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거기에 일반 룸미러로 보는 것보다 영상으로도 바로 앞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 때문에 며칠은 적응이 안되었는데요.

아마도 거울로 보는 것보다 더 화각이 땡겨져 있고, 훨씬 선명하기 때문에 이질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이렇게 해결해 보았습니다.

파인뷰 R2 가 장착된 룸미러 방향을 운전석 쪽으로 좀 돌립니다.

이렇게요. 어차피 이렇게 돌려놔도 영상은 카메라가 비추는대로 동일하게 보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조금은 멀리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완전 바로 앞에 있는 것 같은 이질감은 완화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돌려놓으면 운전자가 룸미러를 보기에는 괜찮기는 한데, 전방 영상을 촬영하는 각도는 틀어집니다. 그래서 잊지 말고 다시 맞춰줘야 합니다.

다른 분들의 체험단 장착 후기를 보면 아주 선명하고 좋다고 하는 글들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분명 이런 느낌도 받으실 겁니다. 이게 적응된다면 계속 쓸 수 있을 것이고, 실제로 이질감이 들어서 나는 적응을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개인차가 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장착된 차량을 보시거나, 나는 적응을 잘한다 하시는 분들께는 추천합니다.

또한 차종에 따라서는 기본 후방 카메라 위치가 애매해서 후방 시야가 비록 카메라로 보는 것이지만 별로인 경우도 있습니다. 체험단을 마치고 설치해서 사용해볼 차량이 바로 더넥스트스파크 2017년식인데요. 이 차의 경우 사제 후방 카메라를 달아놨는데, 각도가 별로입니다.

너무 아래로 향해 있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바꾸면 해결되기는 하지만, 어차피 블랙박스 화질도 별로라서 이번에 바꿔주려고 합니다.

그리고 후진 기어 넣었을 때 바뀌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었는데, 해당 영상에 댓글이 많이 달렸습니다. 저도 궁금하고 다른 분들도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 올렸는데 반응이 좋았네요. 다마스 차량에 장착한다는 분이 계셨는데, 아무래도 구형 차량이고 후방 카메라가 없어서 그러신거 같은데, 제 생각에는 각도만 잘 맞춘다면 충분히 후방 카메라용으로도 쓸 수 있어 보입니다.

참, 그리고 쓰다 보니 시큐리티 LED 가 없다 보니 이게 켜진 건지 녹화중인지 알 수가 없는데, 다음 제품에는 이쁜 시큐리티 LED 하나 박아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파인뷰 R2 를 3주 정도 사용해보고 느낀 것을 모두 적어보았습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좀 더 하고 마치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체험단이면 무조건 장점만 써서 홍보만 한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체험단 리뷰는 좋게 생각하지 않구요.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하는 분들은 '제품을 공짜로 받고 싶어서' 일거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체험단 활동을 "제대로" 해본 사람들이라면 그렇게 꼬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다 그렇지는 않을테지만,  신제품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그 회사가 좋아서, 등등 이유가 있을 겁니다. 힘든 일정 속에서도 제가 체험단을 계속 신청하는 이유가 이번에는 뭐가 달라졌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 입니다.

저의 경우 아니, 무슨 파인 전문 리뷰어인가? 할 정도로 파인 제품 리뷰를 많이 다루고는 있지만, 제 리뷰 모토가 '사실 그대로 보여주자' 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소개에도 "파워 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라고 적어놨습니다.

PC H/W, IT 쪽 리뷰를 2000년 초반부터 진행하다 최근에는 거의 자동차 블로거가 되어가고 있는데, 블로그나 유튜브에 댓글로 파인 관련 문의가 많이 달립니다.. 주변에서는 파인에서 수고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지만, 제가 요구할 것도 아니고, 저는 모든 리뷰를 사실 그대로 보여드리고 있고(앞으로도), 제 채널을 찾아주시는 분들은 제가 올린 글, 동영상을 보고 궁금한 것을 댓글로 남기는 것이라 1원 한푼 안받고 아는 한도 내에서는 다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안되는 것을, 된다고 하는 것은 사기 입니다. 안되는 것은 사실대로 안된다 하고, 안되지만 차선책을 찾는 것이 리뷰어고, 체험단의 역할 입니다. 물론 실질적인 차선책을 찾을 순 없습니다만, 불편하지만 어떻게 하면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제시를 할 수 있어야죠. 그리고 제대로된 제조사라면 그런 피드백들을 귀담아 듣고, 다음 신제품 때는 SW / HW 단계에서 반드시 그런 문제가 없는 제품을 내놓아야 할 것 입니다.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같은 경우 펌웨어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데,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기는 커녕, 아주 조금씩 디자인, 스펙만 바꿔서 내놓는다면 있던 고객들도 다 도망갈 것 같습니다. 최근 파인이라는 브랜드를 보면 너무 신제품 출시와 홍보에만 매달리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파인 제품만을 10여년 쓰고 있는 사용자로써, 거의 파인 제품만 다루고 있는 리뷰어로써, 앞으로 파인이 좀 더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듣고, 파인을 좋아하여 신청하는 체험 예정자들은 좀 더 사실대로 써주길 바라면서 이번 체험단 리뷰도 모두 마칩니다.

제 체험단 후기들을 관심 있게 봐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파인뷰 R2 이전 리뷰들: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첫번째 후기 개봉기

- 파인뷰 룸미러 블랙박스 R2 스포티지QL 자가 설치 매립 DIY 방법!

- 룸미러 블랙박스 파인뷰 R2 장착 비포앤애프터 후기(E-Mirror, 스마트 와이드 뷰)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메뉴 및 설정 살펴보기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부팅 속도는?(퀵미러 기능)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주간 영상 화질 비교(vs 에어트론 M7)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눈비 오는 날 영상 화질 비교(vs 에어트론 M7)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는 후진 기어를 넣으면?

- 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야간 영상 화질 비교(vs 에어트론 M7)

본 리뷰는 체험단에 선정되어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단, OCer 의 주관으로만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