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뷰 R2 룸미러 블랙박스 야간 영상 화질 비교(vs 에어트론 M7)

반응형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화질 비교인 야간 주행편 입니다. 요즘 한동안 눈비가 와서 세차를 못하고 있다가 3월 5일 야간 운행을 해보고 영상을 몇개 뽑아서 비교해봤습니다. 지난주 까지는 지하주차장에 퇴근하고 오면 주차를 할 수가 없어서 나가질 못했는데 오늘은 좀 괜찮아서 나갔다 왔네요. 하지만 눈비를 맞은 뒤에 세차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타월로 앞뒤 유리만 대충 닦아놨는데 눈비 맞고 워터스팟이 안지워지고 남아서 영상은 좀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영상을 골라서 한쪽 블랙박스가 잘나온 영상이 있으면 다른 쪽도 동일한 영상을 찾아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한쪽 영상이 잘나왔다는 것은 체험단 리뷰 모델인 파인뷰 R2 영상이 아니라 파인뷰 R2 의 영상이 잘나왔으면, 에어트론 M7 의 동일한 영상을 찾고, 반대로 M7 영상을 보다가 잘 찍힌 영상이 있으면 파인뷰 R2 영상을 비교해보고 이런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영상을 몇시간 돌려보다 보니, 두 블랙박스의 야간 영상 특징을 찾을 수가 있었는데요. 그것은 캡쳐 이미지를 하나하나 보면서 설명 드릴게요.

모든 캡쳐 이미지는 원본에 워터마크만 첨부한 영상 입니다. 샤픈이나 화질에 영향을 주는 보정은 1도 하지 않았습니다. 클릭하면 원본 해상도로 비교가 가능하니 자세히 보실 분들은 원본으로 봐주세요.

썬팅 정보 : 전방 출고 5년차 영맨표 썬가드 30% 후방 15%

첫번째 영상은 하나로마트 야외 주차장 모션 영상을 캡쳐한 것 입니다. 바로 앞의 흰색 BMW 차량의 번호판은 식별이 가능한데, 옆에 쏘렌토로 보이는 차량의 번호판은 두 블랙박스 모두 희미합니다. 야간이라 원본 해상도로 보면 노이즈가 제법 보입니다. 위 이미지만 가지고는 어떤 블랙박스가 좋다 나쁘다를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비교 입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 이미지만 보고 두 블랙박스의 야간 영상 특징을 캐치하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첫번째 이미지는 에어트론 M7 은 앞 택시 차량의 번호판이 보입니다. 제가 현재 테스트하고 있는 차량이 눈뽕이 심한 스포티지QL 임을 감안한다면 번호판 반사는 잘 보정?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얼핏 불법 주정차 되어 있는 카니발 차량의 번호판도 보입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같은 상황 파인뷰 R2 입니다. 불법 주정차 차량의 번호는 커녕, 앞 차량의 번호판도 너무 반사가 되어 밝아서 번호판 식별이 전혀 불가능한 상태 입니다.

비슷한 상황인데요. 차선을 애매하게 걸쳐서 가는 카니발 차량의 번호판이 에어트론 M7 은 선명한 반면, 파인뷰 R2 는 좀 뿌옇습니다. 파인뷰 R2 가 주행녹화시 스마트 타임랩스 촬영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감안한다면 나쁘진 않습니다.

그리고 세번째 같은 상황. 바로 앞의 스파크 차량의 번호판이 아주 밝게 촬영된 파인뷰 R2 와 반면 아주 선명하게 찍힌 에어트론 M7 입니다. 비록 바로 앞 차량의 번호판은 반사가 되어 어렵게 식별이 가능하지만, 옆 차선의 모닝은 되려 잘 보입니다.

여기까지 비슷한 상황의 전방 영상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어떤걸 느끼셨나요? 파인뷰 R2 는 밝기는 한데 너무 밝아서 오히려 하이라이트 부분이 많이 생겨서 번호판 식별에 어려움이 있는 반면, 에어트론 M7 은 좀 더 안정적입니다.

주간 영상 비교에서는 일반적인 상황이나 역광에서 좀 더 밝게 보여줬던 파인뷰 R2 가 야간에서도 밝긴 하지만, 앞 차량의 번호판이 너무 밝게 찍히다 보니 번호판 식별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때가 있는 반면, 에어트론 M7 은 좀 어두웠지만 야간에서 눈뽕 맞은 앞 차량의 번호판을 좀 더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후방 입니다.

파인뷰 블랙박스들은 후방은 영상 위에 정보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후방 영상은 되려 전방 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바로 뒷 차량도 아니고 옆 차선의 티볼리 차량의 번호판 식별이 가능한데, 에어트론 M7 은 후방 영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아예 식별 불가.

그리고 위 영상에서는 파인뷰 R2 가 에어트론 M7 대비 후방 영상의 노이즈가 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에서 살펴봤던 것처럼 바로 뒤 차량은 물론 옆 차선의 트럭 번호판도 식별이 가능하였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전방은 에어트론 M7 이 안정적이고, 후방은 파인뷰 R2 가 화질이나 노이즈 처리면에서는 더 우수했습니다.

끝으로 야간 영상 모음 보고 이번 후기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7nzTBLmpjlo

본 리뷰는 체험단에 선정되어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단, OCer 의 주관으로만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이미지 맵

OCer

파워 블로거가 아닌 파워 리뷰어가 되고 싶은 OCer 의 IT, 사진, 자동차 이야기 / review_ocer@naver.com

    '자동차/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주변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