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네비게이션에 파인 OBD II 패키지를 설치하여 유선이나 블루투스 무선으로 차량과 네비게이션을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연비를 산출해주고 평상시 드라이버의 운전 습관을 체크하여 좀 더 연비를 늘릴 수 있도록 습관을 개선해주는 모니터링 기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좀 최신 기능이다 보니 위 표를 보시다시피 년식이 오래된 차량은 지원하지 않는 단점이 있는데요. 아쉽게도 제가 몰고 다니는 차량은 이 연비짱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서 이번 파트에서는 실제로 연비짱을 사용해본 후기보다는 제가 먼저 사용하던 파인드라이브 스타일 3D의 에코 드라이빙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대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네비게이션의 연비짱 기능은 유선이나 무선으로 연결이 되어야 한다고 했으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 셈입니다.
유선은 CART IT 동글을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네비게이션 후면의 포트에 연결한 후 OBD II를 차량과 연결한 후 케이블로 연동해 주면 됩니다. 이것이 첫번째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은,
블루투스 동글을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네비게이션의 USB 포트에 연결한 후 FINE OBD II를 차량에 연결하면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준비 단계를 살펴 봤으니 실제로 사용해봐야겠죠? 사용 화면은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네비게이션 메뉴얼의 이미지를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바탕화면의 연비짱을 실행하면 파인 OBD II 가 제대로 연결 되었을 경우 하단에 "연결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차량을 등록해야 하는데, 위 빨간 표시 부분을 눌러 차량 등록을 시작 합니다.
차량은 아쉽게도 현대, 기아 차량만 제대로 지원이 되며 그 외 차량은 기타에서 찾아서 등록해야 합니다.
쭉 차량이 있는데요. 본인의 차량을 찾아서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최종적으로 쏘렌토R R2.0 2WD 디젤 오토 모델이 선택 되었네요. 공인 연비는 15km/L 이군요.
설정이 완료되고 운행을 하게 되면 총 이동거리와 최고 속도 평균 속도, 운행 시간, 그리고 연비, 순간 연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속 연비짱을 실행 시켜놓으면 아틀란 맵을 확인할 수 없겠죠? 그렇다면 아틀란 맵 상태에서는 실시간 연비 확인이 불가능할까..
아닙니다. 물론 아틀란 맵을 확인하면서도 실시간 연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 빨간표시처럼 평균 연비만 표시 됩니다. 전체 내용이 표시된다면 맵을 작게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간략하게 보여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연비짱 기능은 와이파이 동글을 통해 주간 나의 연비 순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 지났지만 "파인드라이브 연비짱 선발대회"를 열었던 적도 있네요.
여기까지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연비짱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설치 방법과 사용 모습을 살펴 봤습니다. 다음 파인드라이브 스타일 3D의 에코 드라이빙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에코 드라이빙 기능도 비슷한 기능입니다. 이때는 OBD 같은 것이 없던 시절이라(...) 단순히 차량 정보를 입력하고 네비게이션의 GPS를 통해 평균 속도 등을 전달 받아 연비 등을 산출하게 됩니다.
스타일 3D는 바탕화면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아틀란 맵 자체에서 메뉴를 눌러 에코 드라이브를 실행 합니다.
이 에코드라이브 기능도 차량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차량의 모델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배기량과 연료 종류, 주행도로, 변속 방법, 그리고 추정 공식 연비 등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주행을 하고 나면,
그런 후에 달려주면 위와 같이 주행거리와 속도, 가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한가지 재밌는 점이라면 연비짱 기능은 주간 랭킹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에코 드라이브는 에코 포인트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얼마나 많은 이산화 탄소 배출을 줄였는지(?) 비교가 가능했습니다. 이산화탄소가 줄어든 만큼 연비가 좋아질테니까요.^^
여기까지 구세대와 신세대의 연비 모니터링 관련 기능에 대해 살펴 봤는데 어떠신가요? 제가 생각하기론 파인드라이브만의 연비 개선 프로그램이 돋보이는 기능들이었습니다.
사실 이후에 리얼타임 3D 맵까지 이어서 설명드리려 했는데 스크롤 압박이 상당하여 다음 편으로 넘기고 이번 연비짱과 에코 드라이브 비교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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